빈틈없이 자연스럽게 - 좋아서 찍는 내 사진의 즐거움과 불안, 욕망
황의진 지음 / 반비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제목부터 부제까지 너무나 신선하고 흥미로운 책을 발견했다.


빈틈없이 자연스럽게

좋아서 찍는 내 사진의 즐거움과 불안, 욕망


나는 셀카를 즐기는 편이 아님에도 특별한 날, 기념하고 싶은 날, 화장이 잘 된 날, 예쁜 옷을 입은 날 이면 사진으로 기록을 해둔다. 뭐 특별한 이유가 있는 건 아니고 그냥 오랫동안 그래온 것처럼 너무나 자연스러운 행동인데 아마도 나뿐 아니라 대부분 내 또래 여성들은 비슷할 것이다. 어딘가를 가거나 새로운 음식을 먹거나 오랜만에 친구와 만났을 때 자연스럽게 스마트폰을 들고 무심하게 사진을 찍는 행동이 그동안 나에게는 너무나 자연스럽고 일상적이었다. 또 스마트폰을 열면 비슷한 모습을 한 사진들이 가득하고 그중 잘 나온 사진을 고르고 골라 SNS에 올리는 것도 내게는 단순한 기록 정도에 불과했는데 이 책을 통해 새로운 관점에서 다양한 생각을 해보게 되었다.

우리가 왜 사진을 찍는지 이런 사진의 대중화는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 한 번도 생각해 보지 못했던 것들에 대해 궁금해졌다. 또 굳이 인스타스타나 유명인이 아니더라도 일상적인 사진을 우리가 왜 SNS에 전시하는지에 대해서도 깊게 생각해 보게 되었다. 우리가 자기 자신을 표현하고 나만의 소통을 시작한다는 부분에도 많이 공감 갔지만 사진의 공유로 인한 공포에도 정말 많이 공감했다. 정말 다양한 관점에서 생각할 거리를 준다는 점에서 오랜만에 정말 흥미롭고 신선한 충격이었다. 여성들의 사진 찍기를 가지고 이렇게 다양한 생각을 해 볼 수 있다는 사실에 정말 놀랐고 평소에 생각해 보지 못했던 것들까지 깊게 들여다보게 됨으로써 나 스스로도 깨닫지 못했던 여러 사실들을 마주할 수 있어 너무 흥미롭고 즐거운 시간이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