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 않는 달
하타노 도모미 지음, 김영주 옮김 / 문학동네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느 순간 '안전 이별' 이라는 단어를 자주 접하게 되었다. 뉴스에서도 스토킹, 데이트 폭력에 대한 범죄를 많이 보게 되었고 생각보다 주변에서 너무 쉽게 이런 범죄를 만나게 되는데 이번에 내가 읽은 '지지 않는 달'은 이러한 스토킹 범죄를 다룬 소설이다. 읽으면서 되게 현실적이고 주변에서 있을법한 이야기라 더 소름 돋고 읽는 내내 마음이 무거웠다.

소설의 초반은 정말 평범한 연애소설 같았다. 창문을 열면 만개한 벚꽃이 흩날리는 풍경을 시작으로 이 책이 시작되는데 책의 첫 페이지가 굉장히 인상적이었다. 첫 페이지만 보면 정말 아름다운 풍경이 눈앞에 그려지는데 앞으로 사쿠라가 겪게 될 일들과 정말 역설적인 풍경이라 책을 다 읽고 다시 첫 페이지를 펼쳤을 때 참 많은 생각이 들고 기분이 묘했다.

사쿠라는 고객으로 만난 마쓰바라와 연애를 시작하고 사쿠라가 이별을 고하면서 마쓰바라의 본격적인 스토킹이 시작되는데 사실 소설 속 마쓰바라는 연애의 시작부터 이상했다. 사쿠라를 소유하려 들고 통제하고 집착하는 마쓰바라의 모습을 보며 정말 화가 많이 났고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분노가 치밀었다. 그러다가 나도 모르게 피해자인 사쿠라의 말과 행동에도 잘못이 있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 잠깐 했는데 그 순간 문득 그런 내 모습이 현실 속 2차 가해자처럼 느껴졌다. 모든 범죄는 가해자의 잘못인데 많은 사람들은 피해자에게도 잘못을 찾는다. 피해자를 검열하고 힐난하는 그 잔인한 현실이 책 속에 그대로 담겨 있어서 더 사실적이고 독자로 하여금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든다. 아마도 작가 역시 이런 사회를 비판하고 싶었던 게 아닐까? 읽는 내내 꼬리의 꼬리를 물고 스스로 질문하고 생각하게 만들었다. 책의 마지막 장을 덮는 그 순간까지 뒤틀린 사랑의 끝이 무엇인지, 그는 왜 지지 않는 달이 될 수밖에 없었는지, 이런 비극은 왜 사쿠라에게 일어났는지 참 많은 생각이 들었다. 책은 사쿠라의 시점에서 그리고 마쓰바라의 시점에서 번갈아가며 서술되는데 나는 아무리 이 책을 읽고 마쓰바라의 시점을 들여다보아도 마쓰바라가 전혀 이해가 되지 않았다. 과거의 어떤 일이 있었든 간에 그에게 면죄부가 될 순 없고, 사쿠라의 어떤 행동도 피해자가 될 원인이 되지는 않는다. 스토킹 범죄에 대한 경감식을 깨워주고 사회의 문제점을 그대로 보여주는 소설이라 마음은 무겁지만 여러 생각이 들게끔 하는 책이었고 스토킹 피해자가 실질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은 뭘까 그리고 사회에서는 뭘 해 줄 수 있을까 그 점에 대해 참 궁금해지고 많은 생각에 빠지게 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