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효석문학상 수상작품집 2023 - 애도의 방식
안보윤 외 지음 / 북다 / 2023년 9월
평점 :

나는 매년 문학상 수상 작품집을 읽는 걸 좋아한다. 문학상 수상 작품들은 그 해 가장 핫한 작가들의 다양한 작품들을 한 번에 만날 수 있고, 또 그 시기에 가장 뜨거운 이슈나 사회 전반적인 분위기도 읽을 수 있어서 더 흥미롭고 관심이 간다. 특히 이번에 내가 읽은 이효석 문학상 수상작품집의 경우도 매년 다양한 작가들을 만날 수 있어 매우 좋아하는데 올해에도 역시 다양한 작가님들의 작품을 만날 수 있었다. 특히나 올해는 내가 좋아하는 안보윤 작가가 대상을 수상해 더욱 즐겁게 읽었다.
모든 단편들이 다 좋았지만 대상작인 안보윤 작가의 '애도의 방식' 은 정말 인상 깊었고 술술 읽혔다. 우연의 일치인지 요새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는 학교폭력에 대해 다루고 있는데 기존의 내가 봐왔던 학교폭력을 다룬 작품들과는 사뭇 느낌이 달랐다. 학교폭력 가해자의 사망 이후 피해자와 유족들이 각각 어떻게 애도하는지 그들의 애도 방식을 보여주는데 이게 참 많은 생각이 들게 했다. 그리고 생각을 거듭하고 거듭할수록 남겨진 피해자 동주와 가해자 승규의 엄마가 참 안쓰러웠다. 앞으로 남아있는 생애 내내 승규가 죽던 그날 그 순간을 떠올리며 고통스러워할 동주, 그리고 아들의 죽음의 진실을 알고 싶어 하는 승규엄마. 이 두 사람 모두 잘못한 게 없는데 왜 이렇게 아프고 힘들어야 하는지 그 사실이 참 슬프고 속상했다.
이효석 문학상 수상작품집을 통해 '애도의 방식' 뿐 아니라 정말 좋은 작품들을 많이 알게 되어 너무 좋았고, 앞으로도 매년 이효석 문학상 수상작품집을 기다리게 될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