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정한 말이 똑똑한 말을 이깁니다 - 마음의 문을 여는 말투와 태도에 관하여
이재은 지음 / 더퀘스트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정말 오랜 시간 동안 좋아해 온 이재은 아나운서. 그녀가 오랜 시간 진행해온 뉴스데스크를 시청하고 라디오를 듣고 그녀의 유튜브를 구독해온 이유가 무엇일까 생각해봤는데 아마도 이재은 아나운서의 다정함 때문이지 않았나 싶다. 방송과 영상을 통해 만나온 그녀이지만 라디오에서 청취자들에게 따뜻한 말로 공감과 위로를 해주고, 유튜브에서도 구독자와 주변 사람 모두에게 다정한 말을 건네는 그녀를 보며 나도 저렇게 다정한 말을 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고 생각해왔다.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나에게 상처 주는 가시가 돋친 말을 하는 사람들을 만나기도 하고, 또 말 한마디로 나를 위로하고 힘이 되어주는 사람을 만나기도 한다. 이 책을 읽으며 내가 그동안 만나온 사람 중 다정한 말로 나를 위로해주었던 몇몇 사람들이 생각이 난다. 돌이켜보면 그냥 다정한 말 한마디였을 뿐인데 그 말들이 나를 버티게 하고 힘든 일들을 이겨내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다정한 말이 무슨 돈이 드는 것도 아니고 그냥 진심을 담아 건네기만 하면 되는데 왜 사람들은 그러지 못할까. 하긴 나 역시도 쉽게 다정한 말을 건네지는 못했던 것 같다. 나도 이재은 아나운서처럼 K-장녀라 항상 가족들을 위한다는 핑계로 잔소리하고 다정하게 얘기 하지 못했던 것 같다. 그럴 때마다 가족들이 상처받고 속상해하고 나도 내 마음과 다르게 나오는 말들 때문에 참 속상했다. 생각을 조금만 바꿔서 상대방 상황에서 생각해보고 다정하게 말을 건넸으면 더 좋았을 걸 하는 후회가 든다. 이 책을 지금이라도 만나게 된 게 너무 행운이고, 이제부터 나의 말투와 태도를 바꾸고 생각을 한 번 더 하면서 나를 위해 가족을 위해 또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해 다정한 말을 건넬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