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아하는 일을 하면 행복할 수 있을까
이동환.김은지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처럼 책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가슴속에 품고 있을 꿈. 바로 서점운영과 글쓰기 일것이다. 나또한 언젠가는 나만의 글을 써봐야지 라는 생각과 내가 좋아하는 책으로만 가득한 나만의 동네서점을 운영해보고싶다는 작지만 커다란 꿈이 있는데 이 책의 작가님들은 정말 멋지게도 이미 그 일들을 하고 있었다.
나또한 항상 지금 하고 있는 일과 잘 할 수 있는 일, 또 내가 좋아하는 일 사이에서 어떤 길이 나의 길인지 고민중이다. 어릴 땐 30대가 되고 어른이 되면 내가 하고 싶은 일만 하며 살 줄 알았는데 막상 인생을 살아보니 그게 내 맘대로 되지는 않는 것 같다.
좋아하는 일을 업으로 삼고 있는 두 작가의 이야기를 들으며 소소하지만 확실한 그들의 행복이 책을 뚫고 느껴졌고 정말 좋아하는 일을 하며 사는 사람들이 있구나 라는 생각에 부럽고, 또 결단력 없는 내 자신에 속상하기도 했다. 하지만 읽으면 읽을수록 책방속에서 만나는 사람들, 책방을 운영하면서 겪게 되는 소소한 경험들을 읽어나가며 나도 모르게 마음이 평온해지고 내 자신을 더 깊이 되돌아 볼 수 있는 여유가 생겼다.
나는 왜 지금 결단을 내리지 못하는건지 현실적으로 내가 뭘 망설이는지에 대해 진지한 고민을 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책을 읽는 것만으로도 뭔가 여행하는 듯한 기분이 들어 너무 좋았다. 책방운영이라는게 정말 어렵고 쉽지 않단 걸 사실 잘 알고 있지만, 현실에서 벗어나고 싶고, 좋아하는 일을 나도 도전해보고싶단 마음에서 계속 꿈꿔왔는데 이 책을 읽는 것만으로도 뭔가 내마음이 해소되는듯한 기분이 들어 좋았고, 앞으로 곱씹으며 몇번 더 읽어보고 싶어졌다.

 

#좋아하는일을하면행복할수있을까 #이동환 #김은지 #동네서점 #에세이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