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골박사 김선석 내 인생을 바꾸는 공부법 - 공부하는 모든 사람을 위한 효과 높은 공부 이야기
김선석 지음 / 성안당 / 2019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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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골박사 김선석

우리나라 최서남단에 있는 외딴 섬, 가거도에서 성장했다. 16살 때 서울에 올라와 구두공장과 한의원에서 일하다 공부를 시작했으며, 가거도에서 유일한 박사학위 1호다. 한양대학교 대학원을 졸업하고 인하대학교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평소 어떻게 하면 공부를 잘 할 수 있는가가 가장 궁금했다. 특히 초등학교 때 성적이 우수한 아이들이 중고등학교에 진학하면서 성적이 떨어지는 것을 보며, 지속가능한 공부 방법을 알고 싶었다. 지금까지 공부와 관련된 수백 권의 책을 읽고, 대학입시와 각종 시험에서 탁월한 성적을 내는 수험생들의 공부 방법과 세계 최고 석학들의 학습 연구를 많은 사람에게 알리고 있다.

 

학교 다닐 때는 오히려 책을 싫어했다. 공부를 이렇게 하면 잘 할 수 있다는 책들과 조언들. 그냥 공부하라는 얘기를 들으면 엇나가듯 더 안 한 듯. 오히려 어른이 되고나니 자꾸 찾아 읽게 된다. 세상 사는데 공부는 끝이 없고 주어진 여건 내에서 틈틈이 하다보니 보다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을 찾게 되기도 하고, 아이들을 가르치다보니 자꾸 이런 책을 읽으며 복기하는 습관을 갖는다. 내가 모르고 있던 교육방법론에 대해 새로운 패치를 까는 기분이 든다.

공부는 학생이든 성인이든, 늘 우리를 따라다닌다. 고등학생이라면 성적을 올려야 원하는 대학에 합격할 수 있고, 취업이나 자격증을 준비하는 사람도 마찬가지이다. 그렇다면 지금부터라도 효과적인 공부법을 익힐 필요가 있지 않을까.

공부는 우리가 원하는 방향으로 성장하게 만드는 도구이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우리가 노력한 만큼 성적은 오르지 않는다. 성적이 뛰어난 사람들의 공통점을 살펴보면, 처음에는 공부가 재미없었지만 성적이 오르니 서서히 즐거워졌다고 한다.

그렇다. 공부는 즐거움을 느낄 때 머릿속에 많이 남는다. p.4

 

자기 성찰을 위해 일기쓰기를 권한다. 일기는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담고 있어 무엇보다 자신을 스스로 이해할 수 있다. 그리고 자신의 재능을 알아보는 데는 부모가 무엇에 관심이 많고 잘하는 지에 대해 귀를 기울여 보라고 권하고 싶다. 자신의 모습이 부모를 닮듯 자신의 잠재된 재능도 닮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다른 방법으로 관심 있는 책이나 취미 생활을 통해서 자신의 능력을 키울 수 있는 분야를 파악하는 것도 있다. 이때 자신이 좋아하고 조금이라도 남보다 잘하는 재능이 보이면 해당 분야를 더 잘하기 위해 포기하지 않고 노력해야 한다. p.23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해야 할 일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집중하는 것이다. 게다가 자신이 하는 일에 의미까지 발견한다면 이것이 자신의 능력을 탁월하게 키우는 길이며, 더 나은 삶을 살아가는 지혜가 아닐까. p.24

 

책을 읽으며 뿌듯해진다. 그래... 진정한 공부는 즐기며 하는 것이다. 즐겨야 시간을 쌓을 수 있고 효율도 높아진다. 본인에게 절실한 공부, 스스로 필요한 공부를 할 때 그 필요가 즐거움을 만든다. 공자의 말에 급 공감.

 

훌륭한 삶은 어떤 존재 상태가 아니라 과정이다.

목적지가 아닌 방향이다. _ 전 시카고대 교수 칼 로저스 p.19

 

나는 의식적인 노력으로 자신의 삶을 높이고자 하는 인간의 확실한 능력보다 더 훌륭한 일은 없다고 생각한다. _ 헨리 데이비드 소로 p.109

 

네가 좋아하는 일을 직업으로 삼으면 평생 일할 필요가 없다. _ 공자 p.133

 

그 참. 예전엔 명연을 들으면 뻔한 얘기한다고 생각했는데 요즘은 정말 금쪽같은 얘기들로 느껴진다. 평생동안 골몰하여 얻은 깨달음이 명언 속에 있다. 그리고 공자는 다시 조사해봐야겠다. 말말이 다 감동이네. 세상 사람들은 좋아하는 일은 직업으로 삼지 말라고 좋아하지 않게 된다고 말하는데 공자는 반대다. 평생 일을 안 할 수 있는 방법은 일 속에서 재미를 찾는 건가보다.

 

현재 초등학교를 다니는 어린이 65%가 지구상에 존재하지 않는 일을 하게 될 것이다. _ 2016년 경제포럼(WEF) p.35

 

우선 내가 필요한 정보를 발췌하는 방법이다. 책을 읽으면서 지금 필요하거나 나중에도 일어볼만한 내용이 나오면 노트나 책 옆에다 메모를 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 아래에 생각을 써 넣었다. 나는 이 습관이 매우 유익하다는 것을 알았다. 그것은 독서할 때 깊이 읽으려고 자연스럽게 노력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메모 습관은 책 내용을 훨씬 잘 떠오르게 만들었다. (......) 이런 문장은 메모해 반복해서 읽으면 읽을수록 나의 글을 부드럽고 수준 높게 만드는 토대가 되었다. 다음 단계에서는 메모 내용을 머릿속에 떠올릴 수 있어야 한다. 수시로 반복해서 읽고 쓰는 습관은 지식을 쌓고 글쓰기 실력을 키우는 데 안성맞춤이다. p.45

 

책을 많이 읽으면 누구와도 대화할 수 있는 자신감이 생긴다. 여기서 더욱 유익한 점은 세상의 흐름과 미래를 내다보는 안목도 기를 수 있다는 것이다. 요즘처럼 급변하는 세상에서 살아가는 데 커다란 힘을 길러 주는 것이 바로 독서의 매력이다. p.46

 

창의성에 대해 현재 KAIST 바이오 및 뇌공학과 정재승 교수는 내가 어떤 사람과 대화를 나누는가, 누구의 영향을 받는가, 누구의 책을 보는가, 어떤 경험을 쌓는가에 따라 길러지는것이라고 했다.

종합해보면, 창의성은 기존 지식과 새로운 정보를 융합하고 스스로 분석하여 적용할 때 발현되는 것이다. p.53

 

책 속에는 수많은 정보들이 담겨 있다. 한 가지 주제에서 여러 갈래로 뻗어 있는 수많은 지식과 정보가 들어 있다. 이것을 뇌의 원리로 풀어보면 1,000억 개가 넘는 뉴런 속에 수많은 정보가 새겨져 있는 것이다. 이렇게 다양하게 뻗은 정보는 융합으로 풀어낼 수 있는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휘하는 지렛대 역할을 한다. 따라서 책을 많이 읽은 사람들은 색다르고 까다로운 문제 유형도 그 핵심을 파악하여 정답을 풀어낼 수 있다. p.90

 

인생을 40년 살지 않았는데도 세상의 속도가 점점 빨라진다. 아이들이 살아갈 세상은 또 어떤 세상이 될지. 아이들을 걱정하기에 앞서 남아있는 내 생을 잘 사는 것이 급선무다. 끊임없이 읽고, 배우고, 어울려 살아갈 것. 아이들은 알아서 따라올 것이다.

 

아이들은 부모의 행동을 대부분 따라한다. 말하는 것부터 시작해서 모든 것이 아이에게는 부모가 모델인 셈이다. 메모하는 행동도 마찬가지다.

어느 독서 모임에서 있었던 일이다. 10년 전부터 수첩에 메모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는 분이 있었다. 어느 날 초등학교 다니는 아이가 자신을 본받아 노트에 메모하고 있는 것을 우연히 보고 깜짝 놀랐다고 한다. 아이가 엄마를 따라하고 있었던 것이다. 이 모습을 본 그 엄마는 이야기를 하면서도 매우 흡족해 했다.

우리는 부모의 습관이 아이에게 그대로 옮겨 간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실천하지 않는다. 좋은 습관을 억지로 아이에게 시켜 나가는 것보다는 부모가 솔선수범하여 아이에게 자연스럽게 옮겨가도록 하는 자세가 아이를 더욱 크게 성장하게 만드는 길이다. p.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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