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이 삽시다 쫌! 인생그림책 17
하수정 지음 / 길벗어린이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같이 삽시다 쫌!>이라는 제목이 좋았다. 경상도에서 자고 나란 사람으로 쫌의 의미가 얼마나 특별한지 느껴졌기 때문이다. 부탁과 강요, 간절함을 넘어 강렬한 무언가를 담고 있는 쫌! 그 말에서 작가님의 마음이 느껴졌다.



아이와 처음 책을 보았을 때는 무슨 뜻인지 파악하기가 어려웠다. 왜 비둘기를 이렇게 표현했을까? 왜 이런 모습이고, 왜 그렇게 사라지고 나타날까 궁금한 점들에 답을 하기가 어려웠다. 작가님의 북토크를 듣고 나서야 고개를 끄덕일 수 있었다. 왜 비둘기에 대해 그림책을 만들게 되었는지부터 공감가는 내용들이었다. 나도 한때는 비둘기를 무진장 미워했으니까. 하지만 이 그림책 전에도 비둘기에 대한 그림책을 접하면서 조금 누그러진 마음이 들기 시작했다. 우리 때문에 절뚝거리는 발을 갖게 된것 같아 미안했기 때문이다. 작가님은 높은 빌딩이 많은 도시에 살게 된 비둘기가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나는 것 대신 걷는 것을 택한 것이라는 배경조사 내용을 말씀해주셨다. 비둘기에게 더더 미안해졌다. 그리고 그 때부터는 비둘기가 예쁘지는 않지만 그렇게 밉지는 않았고. 뒤뚱이며 걷는 모습에 왠지모르게 마음이 쓰였다. 




혐오라는 이야기가 아무렇지 않게 대화에 등장하는 세상에 살고 있다. 그림책 속 혐오는 비둘기에서 고양이로 옮겨간다. 그리고 그 혐오때문 인간들은 홀로 남을 지도 모른다고 작가님은 말한다. 그러나 나는 그것 역시 넘어서서 결국 인간들끼리도 힘이 더 센사람들이 약한 사람들을 혐오하는 세상이 되고 있는 것 같다. 부디 혐오라는 단어를 아이들이 모르는 것처럼 어른들도 모르며 살면 좋겠다. 서로과 서로를 아우르는 세상, 함께 춤을 추며 같이 좀 사는 그런 세상이 만들어지면 좋겠다.



일단 다 같이 춤추며 생각해 볼까? 그림책처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