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독서 쑥쑥 논술 쑥쑥 초등 고전문학 ㅣ 초등학생을 위한 고전 학습만화
송재환 지음, 인호빵(남지은, 김인호) 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24년 8월
평점 :
[ 위즈덤하우스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

무한 경쟁에 살고 있는 아이들에게 독서의 중요성은 늘 듣고 있는 말 중 하나일 거란 생각이 들어요.독서의 중요성은 예나 지금이나 별반 차이가 없을 거라 믿어요.예를 들어 글 한편을 읽기 위해선 어휘의 뜻을 알아야 하고 이해하기 위한 배경지식이 자리 잡고 있어야 합니다. 문해력 이란 말이 많이 회자되고 있는 지금 글을 읽고도 요즘 아이들 문해력 떨어진다 말을 많이 듣습니다.저 또한 저희 집 초등 어린이가 해당되는 거 같아 고민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문제집을 풀어도 어려움을 많이 느끼고 있는 것이 보이기에 다양한 글들을 읽으며 습득하는 것이 중요하단 생각이 듭니다.책 육아에 한참 아이와 열정적으로 하고 있을 당시영사님께서 요즘 아이들은 나이별로 책을 사서 보지 않는다 즉 언제 시기에 꼭 봐야 하는 단계가 없이 아이들 독서 수준이 많이 올랐다고 말씀하셨어요.각 분야별로 많이 읽어야 한다. 고전문학도 슬슬 읽힐 준비하세요! 벌써 고전을??지금 생각하면 고전을 말씀하신 이유가 고스란히 느껴집니다.현직에 계신 송재환 선생님께서 쓰신 < 독서 쑥쑥 논술 쑥쑥 초등 고전 문학 > 은 제가 고민하고 있는 부분인 어휘, 다양한 주제와 지문의 줄거리, 글쓰기까지 삼박자가 다 갖추어진 안성맞춤 책입니다. 올레~~~

예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가치 있고 훌륭한 문학을 고전 문학이라고 합니다.
그것을 기반으로 23편의 작품들이 3장의 챕터로 쉬어 가는 마당으로 1장, 총 4장으로 구성된 책입니다.

작품에 대한 주된 내용을 만화로 삽입되어서 아이가 흥미롭게 접근을 하였습니다.

한 권의 책으로 읽는 대신 고전의 줄거리 요약을 토대로 인물, 배경, 작품의 특징을 간략히 적어주었습니다.고전을 읽어 본 아이들이라면 부담 없이 술술 읽을 수 있고 접해 보지 않은 경우에도 전혀 거리감 없이 술술 읽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오늘의 낱말은 고전 문학의 작품에서 이 어휘만큼은 작품을 이해하는데 알아야 하는 기초 상식이자 중요한 키포인트라 할 수 있는 어휘, 사자성어를 한자로 써 보게끔 해줍니다.
한자어의 뜻과 음을 알게 되면 글을 읽을 당시 쉽게 접근할 수가 있습니다.비슷한말 유의어와 반대말 반의어도 적어주시는 우리의 송재환 선생님! 엄지 척!이 책에서 가장 크나큰 장점을 꼽으라 하면 전< 상상하고 써 보기 > 이 부분이 단연코 최고라고 생각이 듭니다.


글쓰기는 우리 생활과 떼려야 뗄 수 없는 활동으로 일기, 숙제, 대학에 가기 위한 논술도 다 해당됩니다.
창의적인 생각과 논리적인 표현 능력이 요구하는 지금의 현실에 글쓰기 능력을 차근차근 연습해야 할 것 같습니다.
내가 ~라면, 내 생각 적어 보기에서는 아이들이 작품 속 상황에 누군가가 되어 어떤 생각으로 글을 이해하고 풀어서 해석할 줄 아는 능력이 있는지 또한 어떻게 표현될지 궁금하기도 합니다.


저희 집 어린이 본인의 생각을 나름대로 고민하며 썼다며 뿌듯하게 말하였습니다.한자를 쓰면서 획이 정확하지 않다며 알고 있는 한자를 읽을 땐 자신감 있는 모습을 보여 주었습니다.한자 따라 쓰기는 오히려 쉬었지만 사행시 짓기가 본인에게 좀 어렵다며 연습이 필요한 것 같다며 말을 하네요.본인이 좋아하는 옹고집전, 전우치전, 홍길동전을 다음엔 먼저 하고 싶다고 합니다.

< 독서 쑥쑥 논술 쑥쑥 초등 고전문학 >을 미리 알아두면 고학년이나 중고등 때 교과서 지문 공부할 때 상당히 많은 도움을 받을 것 같아서 적극 추천드립니다.고전문학을 잘 이해하고 인생의 참된 가치까지 배운다면 이보다 더 좋을 순 없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