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이들은 왜 이디야에 열광하는가 - The EDIYA Story
김대식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디야(대륙의 유일한 황제), 젊은이들은 왜 이디야에 열광하는가  

 

 

 

 

 

 

작년? 제작년?

언제인지 정확히 기억이 나지는 않지만 동네의 내부를 볼 수 없도록 온통 흰색의 시트지로 붙어있던 건물의 시트지가 사라졌다.

그리고는 사람들이 드나들더니 금새 조명이며 테이블이며 의자가 들어서더니

사람얼굴이 유리창에 붙었다.

이디야 에스프레소?

커피숍이 또 하나 생기는구나!

조금 지나가면 커피숍, 또 커피숍..

커피숍 일색인 동네에 하나 더 들어서는 커피숍인지라 별 기대도 없었다.

아니, 걱정이 되었다.

개인이 하는 커피숍이 거의 가게 한칸임을 감안하면 꽤 넓어보이는 건물의 1층을 다 차지하는 이디야가 걱정이 되었었다.

어쩌려고 저렇게 크게 하지?

여기 커피는 또 얼마나 비싸려나?

금방 또 문닫는건 아니겠지?

 

그렇게 우려속에 이디야는 파란 간판을 달고 문을 열었다.

오픈 첫날!

사람들이 문전성시를 이루었고 오픈 이벤트를 한다는 안내에 오픈 이벤트 때문에 저렇게 붐비나?라고 생각했었는데

몇일이 지나도 사람들이 몰려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그리고 가게 앞에 배너를 보고는 깜짝 놀라고 말았다.

물론 커피가격 때문이었다.

 

가게도 예쁘고, 무슨무슨 점이라는 말이 붙은걸 보면 내가 모르는 커피체인이 분명한데

이정도의 시스템을 갖출정도면 꽤나 준비된 프렌차이즈 업체라는 뜻!

그런데 이렇게 저렴한 가격이 가능한걸까?

오픈이벤트 가격안내 배너를 바꿔놓지 않은건 아닌지?

반신반의하며 찾은 이디야내부의 메뉴판의 가격도 밖의 배너와 다르지 않았다.

대부분 2천원대로 무척 저렴했던것!

거기다 커피맛도 나쁘지 않았다.

아니, 좋았다!

 

동네가 좁다보니 금방 입소문이 퍼지게 마련이고,

근처에 오픈했었던 프렌차이즈 J카페도 오픈당시엔 서울에서 내려온 바리스타가 상주했던터라 커피가 맛있다며 소문이 났었는데 한달쯤 지났을까? 상주했던 바리스타는 올라갔고 맛있는 카페로 소문났던 J카페는 서울바리스타가 올라간 후 맛이 없어졌다며 소문의 내용이 바뀌었던게 기억이 나며 대륙의 유일한 황제란 뜻을 가진 이디야는 시일이 지나도 커피맛은 그대로일까? 의문이 생겼다.

 

그렇게 몇달이 지나고..

우려와는 달리 이디야는 제대로 자리를 잡았고,

가격 또한 처음 그대로였다.

친구들과 다시 찾은 이디야의 커피또한 처음과 다르지 않았다.

아니, 더 맛있었다.

그동안 많은 커피를 만들며 숙달된 탓인지 한입씩 나눠먹은 다른 음료들도 맛있었다!

 

조용하게, 그러나 안정적으로!

그렇게 대륙의 유일한 황제, 이디야의 우리동네 입성은 성공하였다.

동네 구석구석에 이디야의 테이크아웃 컵을 남기며!

 

 

그러다 이디야에 관한 책이 나온것을 알게되었고,

인터넷에서 주문해서 보게되었다.

초판본에는 이디야 아메리카노 상품권을 준다더니 내가 받은 책도 초판본이었는지 상품권이 들어있었다.

책만 구입했을 뿐인데 커피한잔도 준다니!

커피를 마시며 읽으라는 이디야의 배려같아 마음이 따뜻해졌다.

 

 

 



part 01. 커피가 시작되는 곳, 이디야

 

이디야 열풍이 불다.

가격과 품질, 두 마리 토끼를 잡다.

이디야의 탄생과 새로운 출발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커피를 위하여

 

커피가 시작되는 곳, 이디야

이디야의 열풍이 부는 현재의 상황과 가격과 품질 모두를 놓치지 않는 이디야의 철학.

이디야의 새로운 시작이 담겨있었다.

 

 

필자가 책에서도 말했듯이,

우리나라의 커피시장은 포화상태에 있었고

스타벅스의 성공으로 우리나라 대기업과 연관된 커피숍들이 높은 가격을 앞세워 국내 커피시장을 장악하기 시작했다.

이뿐 아니라 개인 커피숍들도 대거 생기면서 커피숍은 포화가 되었고

더이상의 커피숍은 힘들거라 여겼다.

하지만, 이디야는 국내브랜드 최초로 1,000호점을 넘어섰고 현재도 달려가고 있다.

승승장구하고있는 이디야의 처음은 어땠을까?

 

M&A를 하던 현 이디야의 대표가 키워낸 회사라는게 놀라웠다.

M&A라 하면 기업의 인수와 합병.

tv드라마 등에 그려지는 M&A는 대부분 차갑고 좋지 않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기에 M&A를 하던 대표가 인수한 이디야라.

뭔가 좀 이상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part 01을 다 읽으니

금융쪽 일을 했던 사람답게 이디야의 점주들을 만나보는 등 현 이디야의 대표는 이디야에서 희망을 보았고 더 냉정하고 정확하게 판단했기 때문에 이디야를 내실있게 키울 수 있었던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또한 이러한 대표의 경력이 새롭게 출발하는 이디야의 밑거름이 되었던것 같고.

 

 





part 02 이디야가 펼치는 새로운 커피세계

 

'더하기'가 아닌 '빼기'

함께 성공하는 상생경영

커피를 사랑한다면 이디야처럼

커피로 연결하는 이디야 세상

함께 나누는 커피의 행복

이디야의 꿈은 계속된다.

 

커피 한 잔의 가격이 밥 한끼의 가격과 맞먹는 지금,

이런 홍보문구 한 번씩은 다들 들어봤을거다.

한 달에 커피 한 잔 가격이면 000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얼마 안되요. 한 달에 커피 한 잔만 안마시면 된다고 생각하시면 되요.

핸드폰을 바꾸러 가서도 들어보았고, 전자제품을 사러 갔더니 할부로 하라고 하면서 한 달에 한 잔만 안마시면 살 수 있단다.

당연하지 않던게 당연한게 되어버린 지금.

이디야가 펼치는 새로운 커피세계에 대한민국은 빠져들었다.

 

저렴하지만 저렴하지 않은 커피의 맛과 품질.

소비자와 직원 그리고 아르바이트생인 이디야 메이트들까지 챙기는 그들.

행복한 그들이 만드는 커피이기에 마시는 이들까지 행복해지는게 아닐까?!

 

 

e메일로 제출하는 독후감을 통해 직원들과의 직접적인 소통을 하는 이디야!

아마 이 서평도 대표님이 직접 읽게 되시지 않을까 싶기도 하다.

그렇다면, 나도 이디야의 직원들처럼 제안 한가지를 해보련다.

길가 구석구석에 놓인 이디야의 테이크아웃컵은 이디야의 인기를 가늠할 수 있는 척도이자, 소비자가 자진해서 나르는 홍보물이지요. 빈 컵이 많으면 아~ 맛있는 곳이구나, 가득 들어있는 컵이 버려져있으면 맛이 없나보네? 이런식으로 맛을 예측하게도 되구요.

하지만 컵이 많으면 길이 지저분해지고 눈쌀이 찌푸려지기 마련.

문화행사를 함께하는 이디야, 저소득층 사랑나눔을 하는 이디야, 사막화 방지를 위해 나무를 심는. 자연을 생각하는 이디야.

여기에 환경사랑을 실천하는 이디야!를 추가해도 좋지 않을까요?

일회성으로 끝나는게 아닌, 거리도 깨끗하게 하고 이디야의 인식을 더 높일 수 있는 방법말이에요.

길거리에 이디야 테이크아웃컵 모양의 쓰레기통을 설치해서 테이크아웃컵을 버리게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듯한데.

 

이디야의 2014년 워크샵이 상해로 간다는 말에 문득 들었던 생각.

상해여행권은 혹시 이디야 워크샵에 동참이 아닐까?

이게 이루어진다면 인재를 찾는 새로운 방식에 대한 젊은기업 이디야의 도전이 아닐런지?

 

 


 

 part 03. 커피사업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프랜차이즈 창업을 위한 조언

이디야의 커피 합리주의

이디야에 대한 믿음과 신뢰

이디야의 지혜와 힘

고객 감동 서비스를 위한 제언

 

 

새롭게 일을 하려는 사람들이 비교적 부담없이 시작할 수 있는 프랜차이즈.

하지만, 프랜차이즈는 대부분 욕을 많이 먹는편이다.

장사가 잘 되는 매장에도, 생각만큼 잘 되지 않는 매장에도.

 

담당자들이 점주를 만나 본사의 입장을 전하는 과정에서 점주들과의 마찰이 생기고

끝내 매장을 접는 일들 또한 자주 보았다.

멀쩡한데도 주기적으로 인테리어를 바꿔야 된다고 울상짓는 점주.

인테리어 업체도 정해져있어서 더 비싸다는 점주.

매장이 좁다고 넓히지 않으면 재계약을 해주지 않겠다는 본사.

 

이런 프랜차이즈의 나쁜 면을 종종 들었던 나에게 

이디야(대륙의 유일한 황제), 젊은이들은 왜 이디야에 열광하는가 의 part 03은 새롭게 다가왔다. 

월세가 200이 넘는 매장은 오픈허가를 해주지 않던 이디야.

상권을 파악하고 보장해주려 노력하는 이디야.

로얄티를 비싸게 받지 않는 이디야.

 

서로 상생하는 이디야와 본사이기에 지금도 전국에 이디야의 매장이 들어설 수 있지 않을까?

 

오랫만에 아는 언니를 만났다.

언니는 지금 이디야에서 아르바이트를 한다고 한다.

커피숍을 오픈하려고 준비중이기 때문이란다.

30대의 나이에 잘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아르바이트를 하면서도 행복하게 웃을 수 있는 이유!

바로 믿음과 신뢰를 주는 이디야를 경험하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사람, 사랑 그리고 이디야

앞으로 우리곁에 함께 할 이디야의 10년 후가 기대된다.

10년의 세월을 지내면서 이디야에 대한 관심도 기대도 달라질 것이다.

하지만 10년의 세월 후에도 세상에서 제일 맛있는 커피를 착한 가격에 제공하는 이디야의 정신은 변치 않기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