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경영을 바꾸다]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빅데이터, 경영을 바꾸다
함유근.채승병 지음 / 삼성경제연구소 / 201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책 빅데이터는 현재 핫한 이슈중에 하나인 대용량의 데이터에 대한 내용이다. 책에도 나와 있지만 단순히 데이터의 양이 크다고 빅데이터가 되는것은 아니며 그렇기에 양의 개념이 아닌 활용적인 측면에서 우리가 접하였을때 유의미한 데이터가 수없이 많은 것을 말한다고 할 수 있다.

 

데이터는 현실의 우리 삶속에서 퍼스널 컴퓨터가 대중화되고 인터넷등을 통해서 수많은 데이터들이 만들어지고 소비되는 현실속에서 우리는 데이터의 홍수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그런 홍수와 같은 데이터 속에서 우리에게 의미가 있는 또 회사의 입장에서는 가장 활용도가 높은 데이터가 어떤것인가 하는 것을 걸러내는데 많은 시간을 허비하고 있다.

 

이런 데이터의 복잡다단한 본질속에서 우리가 바라고 원하는 데이터를 뽑아낼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한데 현재의 우리나라 기업등은 그런 것들에는 많이 부족함이 있는듯 하다. 물론 현재에도 여러가지 데이터 분석툴들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활용하고는 있지만 이책에서 말하고 있는 빅데이터에 대해서는 아직 걸음마 단계인것이 바로 우리나라 기업등이 가지고 있는 한계라고 생각된다.

 

물론 여타 다른 나라들의 경우에도 아직까지는 빅데이터를 제대로 활용하고 그것을 기업의 경쟁력으로 쓰고 있는곳은 아직 많지 않은 것이 현실이지만 스마트폰등의 보급을 통해 데이터의 양은 더욱더 폭증하리라 예상되며 그런 빅데이터들을 활용하지 못하는 기업들은 도퇴되고 결국에는 시장에서 퇴출 될 수 있으리란 생각을 해보았다.

 

현재의 빅데이터 환경은 과거와는 많은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 과거 우리들의 선조들은 책으로 그리고 여러가지 유물로써 데이터를 남겼으나 그런 데이터의 양은 현실속의 우리들이 만들어내고 있는 수많은 데이터의 양에 대비하면 정말 아주 작은 정보들이다 그런 정보들속에서 의미있는 과거의 모습을 유추하는 일들은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지만 요즘 시대의 빅데이터환경에서 정말 우리에게 필요한 정보가 무엇이고 그런 정보를 어떻게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가 하는 것도 참 고민되는 부분이 아닐 수 없다. 과거 16비트 때는 몇 메가정도의 정보만을도 충분히 일상생활의 많은 부분을 기록하고 활용할 수 있었고 그당시 빌게이츠 또한 그런 말을 했었다. 몇메가 정도의 정보만으로도 일반인들이 활용하기에는 충분하다고 말이다. 그렇지만 현재는 거의 대부분의 가정용 PC의 용량이 테라바이트의 하드디스크를 사용하고 있으며 그것도 부족하여 더많은 데이터를 담기위해서 업그레이드 등을 하여 2테라,3테라 등의 하드를 쓰고 있는 사람들도 우리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다.

 

이런 용량의 진화는 우리가 접하는 데이터의 양이 그만큼 폭발적으로 증가하기에 일어나는 현상이고 인터넷등의 환경속에서 우리는 더욱더 많은 데이터를 접하게 된다. 이런 데이터의 바다속에서 제대로된 항해를 하기 위해서는 우리는 빅데이터를 제대로 분석하는 것이 아주 중요시되고 있으며 그것의 필요성에 대해서 역설하고 있는 것이 바로 이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책의 많은 부분이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가 그리고 앞으로의 우리 환경은 어떻게 변모할 것인가 하는 것이 담겨져 있고 나름 많은 도움이 되는 책이라 생각된다. 단순한 빅데이터가 아닌 우리 생활이 도움이 되고 기업의 성장에 밑바탕이 되는 빅데이터의 활용이 무엇보다 중요함을 다시금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