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말하는 착한 사람들]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거짓말하는 착한 사람들 - 우리는 왜 부정행위에 끌리는가
댄 애리얼리 지음, 이경식 옮김 / 청림출판 / 201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행동경제학을 말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합리적 범죄의 단순 모델(Simple Model of Rational Crime, SMORC)'로 사람들의 행동에 따른 모습을 보여주고자 한다. 책속으로 들어가 보면 참 많은 실험과 연구를 통해서 과연 사람들은 자신이 저지르는 작은 착하지 않은 어떤 행동을 너무도 많이 저지르고 있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책 속에 등장하는 많은 실험 중에서도 택시의 승객이 눈이 보이지 않는 사람일 경우의 예가 참 재미있다고 생각됐다. 택시기사들에 대해서 우리는 안좋은 인식을 가지고 있으나 그들은 오히려 자신이 너무나 쉽게 속일 수 있는 상대인 시각장애인들에 대해서는 너무나도 정직하게 아니 오히려 자신의 작은 희생을 감수하는 참 정직한 모습을 보인다. 하지만 오히려 장애인이 아닌 일반인들에게는 그렇지 않은 모습을 보여준다. 이와 같은 결과는 다른 많은 실험들속에서도 보여지는데 우리는 스스로가 정한 착하다는 기준 혹은 이정도는 괜찮겠지 하는 기준에 따라서 착하지 않은 행동을 하게된다. 그런데 재미있는 점은 거의 대부분의 이런 스스로에게 착한 사람들이 저지르는 착하지 않은 행동도 정말 작은 부정행위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렇지만 이런 그들의 행동이 모이고 모이면 결코 작지 않은 결과물을 만들어낸다. 사회복지법인에서의 자원봉사자들의 이정도는 괜찮겠지 했던 작은 착하지 않은 행동은 결과적으로는 결코작지 않은 15만 달러에 이르는 횡령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것은 결코 간과하기엔 너무나 작지 않은 금액이며 그들의 이정도 괜찮겠지 하는 행동이 결코 그렇지 않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우리는 현실속에서 수많은 선택과 직면하게 된다. 그런 선택중에서 흔히 뭐~ 이정도는 다른 사람들에게 큰피해를 주지 않을꺼야 그리고 뭐~ 이정도 내가 거짓말을 한다고 다른 사람에게 피해가 많이 가겠어 하지만 결코 그렇지 않다. 책속에서 말하는 깨진유리창에 관한 얘기속에서도 간과하면서 그냥 지나치는 우리의 선택이 어떤 결과를 야기하는가 하는 점은 다시금 우리가 가지고 있는 도덕적 기준의 잘못된 점을 생각해 봐야한다는것을 말하고 있다.

 

우리는 어린 시절 친구의 연필을 훔치기도 하고 또는 부모님께 거짓말로 원래 돈 보다 더 많은 학급비를 받아 군거질도 했던 경험이 있을것 이다. 이런 소소한 일들이 바로 이책에서 말하는 결코 착하지 않은 일의 시작이 되지 않을까 싶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스스로가 정한 기준에 따라서 다른 사람들에게 아주 작은 피해를 주고 있는데 이런 작은 피해들이 본인들에게는 정말 작은 일이겠지만 그런 작은 일들이 모이고 모이면 그 결과는 결코 작지 않은 부정행위를 야기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런 부정행위를 타파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도덕적인 잣대가 아닌 절대적인 선이 필요하고 이런 선을 지켜나가는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다 하지만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것을 이루지 못한다. 그렇기에 이 책에서 말하고 있는 수많은 실험의 사래들은 우리가 살아 가는 사회에서 어제도 오늘고 그리고 앞으로도 우리가 알던 알지 못하던 계속 지속되지 않을까 생각된다. 하지만 이런 우리들의 행동이 변화해야 함은 당연한 이치이며 다시금 자신에게 떳떳하게 살아간다는 것이 얼마나 힘든일인가 하는 것을 이책을 읽으면서 더욱더 느끼게 되었다.

 

군자는 사람이 없는 곳에서 더욱더 자신을 다잡아야 하고 누가 보던지 보지 않던지 스스로에게 정직해야 한다고 옛 선인들은 말했다. 이런 말이 결국 이 책에서 말하는 부정행위들이 현재가 아닌 과거에도 지속적으로 나타났었다는 것을 충분히 알 수 있는 부분이다. 이렇게 과거로 부터 우리가 가지고 있는 이런 조금~의 마음들이 결국 작지 않은 결과로 우리에게 독이 되지만 그것을 타파하는 것이 얼마나 힘들면 군자의 덕목에서 말하고 있는가 하는 것은 한번 다시금 생각해 볼 일이다.

 

너무나도 착하지만 착하지 않은 그대에게 이 책은 조금은 거북할 수 있지만 그래도 그대는 착하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2-09-25 09:30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