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플라이어]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멀티플라이어 - 전 세계 글로벌 리더 150명을 20년간 탐구한 연구 보고서 멀티플라이어
리즈 와이즈먼 외 지음, 최정인 옮김, 고영건 감수 / 한국경제신문 / 2012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이책은 조직내에서 조직의 힘을 최대치로 키워내는 멀티플라이어와 조직에 해를 끼치는 디미니셔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어떤 조직이던지 멀티플라이어도 있고 디미니셔도 존재한다. 우리가 사는 사회가 단순한 이분법이 아닌 다양한 경우의 수가 존재하듯이 조직내에서도 멀티플라이어도 존재하고 또한 디미니셔도 존해한다고 보았을때 우리는 멀티플라이어를 활성화하고 디미니셔를 멀리하는것이 조직의 발전에 도움이 된다.

 

멀티플라이어는 단순히 숫자의 개념이 아니다 이들은 한정된 자원속에서 덧셈의 능력발휘가 아닌 곱셈의 능력을 이끌어내는 조직에 정말 필요한 존재이다. 우리들은 조직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한정된 구성원에서는 힘들고 결국에는 직원들의 숫자를 더 투입하여 성과를 내야한다는 덧셈의 공식이 가장 보편적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멀티플라이어에게는 이런 덧셈의 공식이 아닌 한정된 자원을 놀라울 정도의 성과로 이끄는 곱셈의 공식이 적용된다. 이렇듯이 우리가 안고 있는 한정된 인적자원속에서 우리에게 절실하게 필요한 멀티플라이어는 이렇게 루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욱더 놀라운 성과를 이끌고 그 속에 참여하고 있는 직원들의 역량또한 놀라울정도로 뛰어나 발전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낸다는 점에서 어떤 조직에서든지 조직은 조직에 해를 끼치는 디미니셔가 아닌 멀티플라이어를 원한다.

 

하지만 우리는 보통 멀티플라이어와 디미니셔를 잘 구분 못할 수도 있다. 그 이유는 일정부분에서 상당히 비슷한 부분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멀티플라이어는 자신의 뛰어난 역량이 아닌 부하직원들의 역량의 발전을 이끌고 그들의 역량을 100% 혹은 이보다 더 발전할 수 있도록 이끄는 훌륭한 리더로써 자신의 성공뿐아니라 부하직원들의 성공적인 업무성과까지 함께 이루어 낸다는 점에서 정말 현대의 조직문화 속에서 괄목할만한 리더로써의 역량을 발휘하고 보석같은 존재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반해서 디미니셔는 항상 자신이 중심에 있어야 하고 모든 결정에 관여하려하며 조직내에 부하직원들의 열량을 50~60%밖에 혹은 오히려 이들의 역량을 마이너스로 이끌고 그들에게 안좋은 영향을 끼친다는 점에서 멀티플라이어와 대변된다. 우리가 생각하는 조직의 성공이 아닌 자신 개인의 성공을 위해서 조직을 희생하고 조직원들의 역량 발전에 악영향을 끼치면 결국에는 회사에 막대한 피해를 주는 것이 바로 디미니셔들이다. 이들은 개인적으로 보았을때는 굉장히 뛰어난 면이 있으나 조직속에서 그들은 자신의 뛰어남 만을 부각 시키기 위해서 조직의 희생을 강요하고 조직원들의 역량 발전에 해를 끼친다는 점에서 이들은 회사에 해를 끼치는 존재들이다.

 

일반적으로 멀티플라이어만 있는 조직도 디미니셔만 있는 조직도 없다. 이들은 우리곁에서 함께하는 사람들이며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멀티플라이어로써의 모습도 디미니셔의 모습도 함께 가지고 있는 조금은 복잡한 모습을 보여준다. 책에서 말하는 멀티플라이어로써의 긍정적인 모습도 보이지만 디미니셔로써의 부정적인 일면도 가지고 있는 것이 일반적인 이들의 모습이라고 책에선 말하고 있다. 그렇기에 우리는 디미니셔가 아닌 멀티풀라이어가 되기위한 노력을 해야 하는 것이다.

 

특히나 디미니셔가 가지고 있는 악영향은 조직에 해를 끼치고 자신뿐아니라 함께 일하는 사람들 모두에게 해를 끼치기에 그런 리더가 우리들에게 있어서는 안된다는 것이며 멀티풀라이어가 환영받는 이유는 자신의 능력뿐아니라 함께 일하는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역량 이상으로 자신의 능력을 발전 시킬 수 있도록 돕는다는 점이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만 멀티플라이어는 단순한 숫자에 얶매이지 않고 본인의 역량 뿐아니라 조직의 역량을 괄목할 정도로 발전시킨다는 점에서 정말 우리의 조직내에서 권장해야 하며 능력 개발뿐아니라 조직내에서 조직원들이 멀티플라이어와 일하는데 행복함을 느끼고 업무가 좀 과중하게 주어진다고 해도 전혀 거부감없이 그런 업무 부담을 자신의 역량개발의 기회로 삼으며 그와 더불어 멀티플라이어와 함께 일하기를 정말로 원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함께 있는것조차 거부감을 느끼는 사람이 있기도 하고 어떤 사람의 경우에는 함께 일하고 토론하고 함께 할 수 있다는 점에 감사함을 느끼를 그런 사람도 있다. 바로 이렇게 함께 일하는 사람에게 행복함을 느낄 수 있도록 이끄는 사람이 바로 멀티플라이어이며 이들은 회사의 발전에도 지태한 기여를 하며 그들이 함께하는 사람들에게 행복을 준다. 이런 멀티플라이어를 권장하는것이 조직의 발전과 회사에 발전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우리는 멀티플라이어를 원하고 디미니셔를 멀리하고 싶다~ 아니 디미니셔는 조직에서 없애야하는것이 맞는 선택일것이다. 개인적으론 너무나도 뛰어난 면도 있는 디미니셔이기에 일반적인 회사에선 이들을 내치는것이 쉽지 않으나 회사의 발전을 위해서 그리고 함께 일하는 사람들의 고통을 벗어나게 해주기 위해서 디미니셔는 퇴출되어야만 하는 존재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