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 애플]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인사이드 애플 Inside Apple - 비밀 제국 애플 내부를 파헤치다
애덤 라신스키 지음, 임정욱 옮김 / 청림출판 / 2012년 5월
평점 :
절판


인사이드 애플은 정말 비밀스러운 조직인 애플에 대한 이야기이다. 애플의 스티브 잡스가 사망한 이후에 앞으로 애플은 어떻게 변화할것인가~ 현재와 같이 비밀스럽고 어쩌면 오만할 정도로 사람들에게 자신의 속내를 보여주지 않을까 하는 점은 많은 사람들의 궁금증이다. 특히나 애플이 곧 스티브 잡스고 스티브 잡스가 애플이라는 사람들의 생각속에서 앞으로 변화할 애플의 모습을 사람들은 많이 궁금해 할것이다.

 

 

책에 등장하는 애플내의 참 비밀스러운 이야기들은 다른 기업들과 참 많이 다르다. 특히나 여러개의 개별적인 프로젝트를 위해 운영되는 출입금지 구역은 애플의 비밀주의가 외부뿐아니라 내부에도 존재한다는것을 보여준다. "난 애플컴퍼스를 방문했다. 하지만 내가 말할 수 있는 건 그게 전부다"라고 할 정도로 애플은 지독한 비밀조직이다.

 

 

애플에 첫발을 디디는 신입사원들에게 이런 애플의 비밀주의의 대표적인 부분이 무서운정적이다. 애플에 대해 알 수 없는 수 많은 부분들에 신입사원들은 정말 아무런 정보도 주어지지 않기에 그들은 그렇게 일부분으로써 존재하고 점점더 애플에 녹아드는 과정을 겪게된다. 애플은 말한다. "우리는 테러단체 같은 점조직을 갖고 있다. 꼭 알아야 할 것 이외의 정보는 절대 공유되지 않는다." 이말이 결국 애플이 추구하는 비밀주의에 모습을 잘 설명하고 있는 말인것 같다.

 

 

이처럼 지독할 정도로 비밀스러운 애플을 사람들은 왜 열광하고 또 다니고 싶어할까 애플에 다닌다는것은 자신이 정말 좋아하는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회사내의 수 많은 불편과 비밀주의에서도 내가 궁극의 그리고 최고의 제품을 만들어내는 조직의 일원으로써 기여하고 있다는 것 그리고 내가 참여한 애플의 제품들을 수 많은 사람들이 열광하면서 사용하는 주변의 모습을 볼때면 말로 표현하기 힘든 자긍심을 갖게 된다는 점이다.

 

 

이런 애플이지만 그래도 애플이 이런 비밀주의를 딛고 일어서서 도약할 수 있는 부분은 단순히 비밀스럽기 때문이 아니라 조직 그 자체속에서도 일정부분 다른 기업들과 다르게 잘 조직되어져 있는 책임과 임무가 있기 때문이다. 단순히 비밀스럽기만 하다면 그것은 소통의 부재로 이어지겠지만 애플은 그렇지 않게 진화해왔다.

 

 

물론 그 중심에는 스티브 잡스가 자리잡고 있다. 스티브 잡스는 한때 쓰러져가는 애플호로 다시 들어와 현재의 세계적인 기업 애플을 만든 유일무의한 사람이다. 누구도 그처럼 할 수 없고 그처럼 드라마틱하지도 않다. 그는 애플을 살려냈고 비밀주의로 신비감을 가진 조직을 만들어 냈으며 마법같은 제품으로 사람들을 사로잡았다. 마치 종교집단과 같은 애플빠들은 전세계에 퍼져있으며 그들은 애플과 스티브 잡스에 열광하고 찬미한다. 수 많은 사람들이 애플의 신제품을 사기위해서 밤을새면서 기다리고 스티브 잡스의 한마디에 열광하는 것은 스티브 잡스가 가진 놀랄 정도의 천재적인 재능과 그것을 바탕으로한 놀라운 애플의 성과인것이다.

 

 

스티브 잡스는 애플의 모든 결정사항들에 참여하고 있으며 자신이 가진 천재적인 재능을 십분발휘하여 애플의 현재를 만들어낸 인물이다. 그렇기에 그의 부재로 인해 참 많은 사람들이 애플의 앞날을 걱정하고있다. 1인 회사라고까지도 생각되는 애플이 스티브를 잃고 과연 얼마나 지금의 DNA를 위지하고 또 지속적으로 발전이 가능한가 하는것은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 하는 일이다. 스티브가 뽑은 팀 쿡은 스티브와는 많이 다른 스타일이다. IBM에 있다가 애플로 온 그는 스티브 같은 놀라운 카리스마의 리더가 아닌 조용하면서도 합리적인 판단을 내리는 리더형이다. 스티브가 만들어온 애플의 신비로움을 그는 과연 어떻게 이끌어 나갈 것인가 많은 사람들이 궁금하면서 걱정하는 부분이다.

 

 

일견 사람들은 팀 쿡이 관리 인형 CEO로 지내다 말것이라는 생각을 말하기는 한다. 하지만 비범한 존재인 스티브 잡스가 그를 선택한데는 이유가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단순히 관리만을 위해서라면 그보다도 더 적임자가 있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남다른 존재인 잡스의 선택이 과연 그의 사후에 어떻게 나타나게 될지 기대되는 부분이다.

 

 

결론적으로 보자면 애플은 내외부에서 수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 하고 갈망하는 비밀스러운 조직이다. 외부에서 더더군다나 애플이 어떻게 볌화하고 또 그들이 생각하는 것은 무었인가 하는것을 잘 알기가 힘들다. 하지만 그렇게 이끌어온 스티브 잡스가 사망한 현재의 상황에서 과연 스티브는 자신의 사후에 애플이 어떻게 변화되고 발전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 놓은 것인가 하는 물음표에 대해서 아직 답은 나오지 않은 상황이다.

 

 

스티브 잡스로 대변되는 놀라운 기업 애플은 이책에서도 언급하고 있듯이 참 비밀스러운 조직이면서 매력적인 회사이다. 하지만 앞으로의 행보는 누구도 알기 힘들듯 싶다. 아마도 몇년이 흐르고 스티브 잡스의 후광이 조금 겆히게 되면 그때 비로소 알 수 있을것 같다. 스티브 잡스가 애플에 심어놓고 떠난것이 무엇이며 애플이 가진 저력이 무엇인가 하는 것을 말이다.

 

 

이 책또한 많은 이들의 도움으로 만들어 졌지만 속시원하게 애플의 미래에 대해서는 말을 아끼는듯도 싶다. 하지만 그것은 어쩔 수 없는 부분인것 같다. 누구도 쉽게 예상할 수 없는 부분이므로....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2-07-21 09:47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