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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래바람 진구 시리즈 4
도진기 지음 / 시공사 / 2017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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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래바람  X  돌이킬 수 없는 걸음(장화, 홍련 OST)





     
 
시간과 공간, 생과 사에 대한 확신마저 몰아치는 모래바람에 의해 희미해지는 메마른 사막과, 몸과 영혼을 짓누르는

후회의 무게- 그에 맞먹는 용인될 수 없는 그리움, 그리고 죄책감의 고통에 의해 악몽과 현실의 경계가 사라지는 외딴 집.

접점이 없을 것만 같은 두 장소엔 돌이킬 수 없는 한 걸음으로 인해 삶의 방향마저 틀어진 두 주인공들이 있다.

소중한 것을 지키기 위해 내디뎌선 안될 한 걸음을 내딘 <모래바람>의 진구와, 반대로 사랑하는 이의 상실로 향하는,

하지만 마찬가지로 내디뎌선 안될 발걸음을 재촉한 <장화, 홍련>의 수미가 그 주인공들이다.  
    
 
     
     

    

 

 



 
<진구 시리즈>4번째 작품인 <모래바람>. 작품의 초반 부분을 읽어 내려가며 나는 의아해졌다.

작품의 도입부- 진구는 학창시절부터 서로 선의의 경쟁과 지적 자극을 충족시켜주며, 서로 호감을 갖고 있던 소꿉친구

연부와 우연히 마주치게 되고, 우연인지 필연인지 그녀가 몸담고 있는 기업의 회장에게서 그녀의 치부를 조사해 달라는

질 낮은 의뢰를 받는다줄거리에서 보이듯, 단순히 인간의 욕망과 그에 따른 추한 이권 다툼을 핵심적인 줄거리로 다루고

있는 듯 보이는 작품의 제목이 왜 하필 <모래바람>인 것일까. 단지 진구의 과거의 그림자 한켠이 모래 폭풍이 휘몰아치는

사막에 있다는 건 너무 빈약한 근거 아닐까. 조선시대 작자 미상의 민화 <장화홍련전(薔花紅蓮傳)>. 악랄한 계모와

무능력한 가장으로 인해 파국을 맞는 가족의 이야기를 다룬 작품을 모티브로 제작한 영화 <장화, 홍>을 처음 접했을 때,

나는 기존 민화의 내용에 약간의 비쥬얼 쇼크만 첨가한 여름철 흔하게 개봉되는 킬링타임 호러 무비를 생각했었다

지만, 두 작품에 대한 나의 판단은 모두 섣부른 오판이자 아둔한 편견이었다. <모래바람>은 작품의 제목 그대로,

절망이 모래바람처럼 몰아치는 사막에서 진구의 물질적, 그리고 정신적 삶과 미래를 송두리째 앗아가는 재앙이 되어 

그를 덮쳤고, <장화, 홍련>이란 제목은 옛 민화와 닮아있는 그들의 비극적인 가족사를 상징하는 첫 번째 장치였을 뿐,

이면에 감춰진 비밀과 진실에 비한다면 많은 이야기들을 드러내지 않고 있는 제목이었다. 결국 두 작품 모두 제목을 통해

감추고 또 드러내며  독자에게, 그리고 관객에게 앞으로  풀어 낼 이야기들을 소개하고 있는 것이랄까.
 
     

 

 





결국 나는 책의 후반부에 이르러서야, 왜 순수한 열정과 충족으로 가득 차 있던 그의 삶이 사막과 같이 건조하고 메마른-
돌이킬 수 없이 황폐해지고 버려진 곳이 되었는지 알 수 있었고, 그의 삶에서 유일하게 빛을 품었던 두 대상, 순수한 지적
만족감을 충족시켜주었던 "수학"과, 인간에 대한 근본적 애정을 느낄 수 있었던 친구 "연부"에게서 등을 돌린 채, 

왜 그들을 과거의 유물로 남겨두고 떠나야 했는지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이번 작품에는 진구의 어린 시절에 대한 일화가

몇 개 나오는데, 그의 독특한 삶의 양식과 사고방식이 어떻게 형성되어왔는지 그 뿌리에 대해 알 수 있는 일화들이 실려있어, 진구라는 캐릭터에 대해 좀 더 심도 있게 파고들 수 있는 작품이었다. 특히, 다른 것이 틀린 것이라는 사회적 통념으로 인해 

진구가 성장하며 타의에 의해 강제로 받아들이게 될 차별과, 그에 따른 고립과 절망을 염려하는 아버지의 마음을 느낄 수

있는 일화들이 대부분이었기에- 이제는 사막의 모래에 덮여진 그들의 비극이 더욱더 극적으로 다가오는 듯했다.

마찬가지로 나는 영화의 후반부에 이르러서야, 수미가 품고 있던 비극이 어떤 모습인지, 그녀의 악몽의 실체가 무엇인지,

자신이 만든 지옥 속에서 심판자이자 죄인이고, 출구를 찾아 헤매고 있지만 스스로 지도를 손에 쥐고 있는 듯한

그녀의 모습을 제대로 볼 수 있었다.  

  
     




"진구의 표정이 당혹감으로 뒤죽박죽이 되었다. 이어 말없이 고개를 저었다.
그 표정은 마치 고향에 돌아가자는 권유를 받고서도 승낙하지 못하는, 고통에 절은 방랑자의 그것 같았다."
<모래바람>

"너, 진짜 무서운 게 뭔지 알아? 뭔가 잊고 싶은 게 있는데, 깨끗하게 지워버리고 싶은 게 있는데..
도저히 잊지도 못하고 지워지지도 않는 거 있지... 근데 그게 평생 붙어 다녀... 유령처럼"
<장화, 홍련>

    




 


사막 속에선 미세한 한 걸음의 틀어짐에도 생과 사를 가르는 돌이킬 수 없는 마지막 걸음이 되고, 선택의 기로에

선 순간 찰나의 판단이 미래를 좌우하듯-진구는 그 한순간, 자신의 선택에 의해 틀어진 방향에 그의 남은 삶을 사막 같은

메마르고 건조한 장소로 만들고 평생토록 헤매게 만들었고, 수미 또한 마지막 기회의 순간으로부터 발걸음을 돌림으로 인해, 스스로의 죄책감이 창조해낸 지옥 속에서 유령처럼 헤매게 되었다. 마지막 순간의 돌이킬 수 없는 선택, 그 한 걸음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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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세계 사건부 - 조선총독부 토막살인
정명섭 지음 / 시공사 / 2017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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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세계 사건부  X  심판의 날(각시탈 OST)









일제강점기 시대를 두고, 서로 다른 시야를 보여주는 작품들이 있다. 추리소설 <별세계 사건부>와 드라마 <각시탈>이
주인공들이다. 추리소설과 드라마라는 매체의 차이에서 오는 온도차의 이유도 있겠지만, 이 두 작품 사이에 있는
결정적인 차이는 그 시대를 살아가는 주인공들이 누구인가-라는 주제에 기인한 바가 크다. 일제 강점기 시대라 하면

자연스레 연상되는 독립을 향한 끓어오르는 의지와 투쟁, 의열단 및 한인 애국단과 같은 독립운동단체, 영원히 기억될

참혹한 상처인 위안부와 강제 징용 등의 주제는 이 작품의 중심이 아니다. 아래에서 계속 언급될 그 시대를 살아갔던

보통의 사람들이 작품의 주된 중심이자 주제이다. 이 점에서 오는 작품의 정체성을 풀어보기 앞서, 두 작품의 주인공들을

통해 느껴지는 묘한 차이점을 설명해야 맞는 순서일 듯싶다. <각시탈>의 이강토와 <별세계 사건부>의 류경호는

서로 닮은 듯 닮지 않은 주인공들이다. 둘 모두 개인의 노력으로 나아질 수 없는 현실과 나라를 위해 희생해도 보호받지

못하는 불합리함 등, 시대에 희생되어 염세적이고 냉소적인 관망자가 된다는 점이 비슷한 반면, 이강토는

형과 어머니의 죽음을 계기로 형의 유지와 신념을 이어 일제의 폭압에 맞서는 히어로로 재탄생 한다면,

류경호는 이 무저갱 같은 현실에서도 어떻게든 살아보려 몸부림치는- 이데올로기와 상관없는 개인이, 추악한 욕망과

손익으로 희생되는 눈앞의 현실에 맞서기 위해, "힘없는 보통의" 사람들을 위해, 무관심과 염세주의를 벗어던지고

사건에 개입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각시탈>이 이강토라는 주인공과 그의 행적, 시대적 묘사를 통해 전달하고 싶었던

시대의 풍경과, <별세계 사건부>가 류경호라는 주인공과 그의 행적, 시대적 묘사를 통해 전달하려는 시대의 풍경은

색채와 분위기부터가 다른 작품이라는 걸 알 수 있는 부분임과 동시에, <별세계 사건부>라는 작품이 갖고 있는

특별한 무언가가 어떤 것인지를 나타내는 결정적 분기랄까. 
  







<별세계 사건부>에서 묘사된 시대상에는 나라의 독립을 위해 투쟁하는 운동가들이나 학생들, 지식인들 그리고

지배와 횡포에 짓눌리거나, 기약 없는 여명을 기다리는 것에 지친 나머지 시대의 흐름에 휩쓸려 자신의 신념을 버린 이들.

나라의 명운이 달린 위기의 순간을 기회로 삼아 앞장서 친일행위에 몰두하는 친일파들만이 존재하는 흑백의 시대가 아니다.

고통과 어둠의 시대에서도 사람들은 살아가야 했고, 살아가기 위해선 진흙 구정물 속에서도 필사적으로 수영을 하며,

숨을 쉬는 법을 익혀야 했다. <별세계 사건부>에서 조명을 받는 이들은 바로 이런 이들이다. 어둠에 완전히 잠식되진

않았지만, 맹목적으로 빛만을 바라보고 있기엔 지친 많은 이들- 한 시대를 살아가는 지금의 우리들과 별반 다르지 않으면서,

누구에게도 특별히 기억되진 않는. 당장의 일상을 열심히 살아가는 보통의 사람들이 주역으로 등장한다.

이것을 두고 정명섭 작가는 이렇게 말했다.








 

"그들이 비록 역사에 아무런 족적을 남겨놓지 않았다고는 하지만
 그 삶조차 외면할 필요는 없다. 아울러 지식인이라고 불리는 사람들이 그 시대를
 어떻게 바라보고 고민했는지도 담아보고 싶었다. 결정에는 책임이 따르고,
 그 책임을 지기 위해 하나 밖에 없는 자신의 생애를 걸어야만 하기 때문이다.
 그런 고민과 성찰을 거쳐야만, 우리는 비로소 일제 강점기라는 암흑 속에서
 사람이라는 빛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주인공인 류경호는 전형적인 시대의 희생자다. 게이오 대학 설립이래 가장 천재적인 학생이지만 일제 강점기라는

시대하에선 <의심스러운 조센징>에 불과하고, 그의 모국인 조선에선 <시골뜨기 첩의 자식>이라는 레테르 뿐이다.

설상가상으로 가족은 유능하고 명석한 그가 혹여 자신들에게 돌아올 재산을 조금이라도 가로챌까,

고향으로 돌아오지 않도록 적대감과 의심의 눈초리만을 보내기 일쑤다. 독립운동가로써 첫 발을 내딜 계기가 될 수도

있었을 무대에선, 배신으로 인해 밀고자라는 오명을 뒤집어 쓴채 도망치듯 쫓겨나야 했고, 빛이 보이질 않아 어둠에

익숙해졌다 말하는 최남선처럼 시대를 따라 친일로 흘러갈 만큼 비관적이진 못했다. 독립운동가와 친일파-

양극단의 중간지점에 벌 받듯 서 있는 형국. 그게 일제 강점기 시대를 살아가는 지식인 류경호의 위치다.

이토록 위태롭고 불완전한 인물의 시각으로 바라본 일제 강점기라는 시대는 과연 어떠한 시대였을까?








<별세계 사건부>에 나오는 인물들은 보통의 <사람들>이 주로 등장한다. 외상값을 차일피일 미루는 손님에게 하소연하는 
인력거꾼, 도축장이나 쓰레기 장에서 고된 노동을 하며, 고작 하루 벌어 하루 먹을 돈을 버는 사람들, 기사를 채우기 위해
동분서주하는 기자들, 바늘방석보다도 불편한 일터에서 살아남기 위해 발버둥 치는 인부들 등이 바로 그 주인공들이다.
작가는 이런 이들이 희망의 불씨이자 작은 빛이라 작중 인물들의 입을 빌려 표현한다. 어떻게든 살아남는다면,

언젠가 새벽은 오고 동이 틀 것이라고. 작품을 읽기 전- 약간의 꺼림칙함을 안게 해준 실존 인물인 <최남선> 또한,

이런 방식으로 조선의 변화를 준비하는 인물로 그려지는데, 당장은 일본에 굴복하는 것처럼 보여도 점점 더 많은

조선인들이 정관계에 진출해 내부에서의 점진적 변화를 지양하는 인물로 그려진다. (물론 류경호의 입을 통해

탁상공론적이라는 비판을 받긴 하지만...) <별세계 사건부>는 이런 식으로 우리가 흔히 접하지 못했던 다각적인 측면에서

이야기를 풀어간다. 그리고 이런 측면들이 이 작품이 궁극적으로 말하고 싶었던 주제를 관통하는 핵심이라 생각한다.

투쟁과 굴복, 희망과 절망, 신념과 배신에 얼룩진 양극단의 시대에서도, 중간지점에 서서 방황하고 고민하는 이들도 있었고,

단순히 하루하루를 살아가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또한 있었으며, 세태와는 다른 방향으로 자신의 신념을 지켜나가는

사람들 등, 다양한 측면에서, 다양한 군상을 바라보아야만 우리는 일제 강점기라는 암흑의 시대를 살아갔던 작은 빛들을

놓치지 않고 직시할 수 있는 것이 아닐까- 하고 생각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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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안 괜찮아 (리미티드 에디션) - <나 안 괜찮아> 리커버 + 에스프레소잔 세트 + 마스킹테이프(랜덤 발송)
실키 글.그림 / 현암사 / 2016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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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답하고 세상이 사방에서 자신을 짓누르려 다가오는 것만 같은 삶에서 한번쯤은 나 정말 괜찮지 않다고, 불편하고 상처받는다고 사이다처럼 속 시원히 말할 수 있는 용기와 위로를 주는 것만 같은 책이에요. 책만으로도 위로를 받는 느낌인데, 크리스마스 선물처럼 귀여운 물건도 주니 너무 좋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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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든 선 1 레드 라이징
피어스 브라운 지음, 이윤진 옮김 / 황금가지 / 2016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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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SF장르와는 차별화된 스토리와 분위기를 보여줄 것 같아 기대됩니다.^^ 줄거리를 훑어보니 권력과 전쟁 속에서 벌어지는 암투와 복수 혁명 등, 흥미진진한 요소들이 전부 들어가있는데, 전작만큼이나 재미있을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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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철 노선도 지도와 여행 목적별 코스선정에서 부터, 여행지를 미리 둘러보는 듯한 상세한 관광지 사진들과 보기만해도 식욕을 돋우는 화려한 먹거리 사진들까지. 뭐하나 빠지는 것 없이 완벽한 여행 가이드북이라 생각해요.^^ 실제로 오사카로 여행을 갔을때 처음엔 코스나 일정을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고 가고 싶은 곳만 많은 엉망인 상태였는데, 이 책을 보고 전철 카드 비용 아끼기부터 어디에서 어떻게 즐겨야 하는지 선생님처럼 알려줘서 너무 도움이 되었습니다. 강력 추천해요!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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