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울할 땐 돈 공부
조성준 지음 / 경영정신(작가정신) / 2022년 4월
평점 :
난 완전한 돈알못이다.
재테크하는 법이 요즘 모임의 주된 대화 내용인데 영 관심밖이었고 부동산,주식 역시 다른 나라 이야기처럼 들린다.
관심 자체가 없다는 말이 이젠 나이가 드니 조금 부끄럽기도 하다. 너무 모르기도 하고 ..
그래서 이책도 내가 읽는 독서분야와는 완전히 멀리있는,
보통때라면 아예 걸러버리는 분야인데 이렇게 서평단으로
읽게 된것도 인연이다.
이 책은 조금의 상식 없이도 시작할수 있었다.
현직 경제신문사 기자가 알려주는 똑똑한 첫 돈공부.
투자하는 태도와 마음.처음 부터 차근차근 해주는 가이드 북
주식,부동산,비트코인,명품가방,퇴직연금,내집마련,자율주행,메타버스,,,,요즘 시대에 알고있어야할 기본 상식부터 왜 나를 지켜주는 건 돈이라고 하는지..안전한 재테크란 무엇인지..
쉽게 술술 읽혔다.
그중에서도 부동산에 관한 이야기가 와닿았다.
p.아파트의 경우에는 만에 하나 집값이 내려가더라도 대출금만 제때 갚으면 반대매매 당할 일이 없다. 실거주용으로 1주택을 보유한 사람이라면 집값이 하락해도 그냥 눌러 앉아서 살면 된다.주식투자를 해서 파산한 사람의 소식은 너무 흔해서 놀랍지도 않다.하지만 내 집 한 채를 사서 파산했다는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있는가? 나는 아직은 한번도 그런 소식을 듣지 못했다.
-부동산에서 돈을 벌고 주식에선 돈을 잃는 이유가 있다.집을 선택할 때는 몇 달을 투자해 공부하지만, 주식 선정은 몇 분 만에 끝내기 때문이다- ‘피터 린치’
p.120
부동산은 우리의 삶과 뗄 수 없다. 주식은 안사도 그만 이지만 , 우리는 분명히 어딘가에서 살긴 살아야 한다. 부동산에 관심 없는 사람도 부동산 경기에 영향을 받는다.그래서 당장 집을 살 생각이 아니더라도 부동산 경기 흐름을 인지해야 한다.이 흐름을 읽어야만 언젠가 방법도 찾을 수 있다.
책을 읽고 느낀점은
한살 한살 나이가 들면서 진짜 돈공부를 해야겠다는 점이다.
무조건 어렵다는 생각만 하고 멀리 했었는데
꼭 부자가 되고 싶다는 마음은 없지만
나이들어서 어디 손 안벌리고 내 삶을 책임질 정도의
능력은 갖추어야 한다는 생각이 자주 든다.
열심히 일하는 것도 중요하시만
그뒤에 반드시 돈,,,공부가 필요하다는 것을
이 책은 그런점에서 많은 도움이 되었다.
어떤 마음가짐으로 접근하고 어떤것 부터 차근차근 밞아 나가야 할지.우울할때만 하지말고 10분씩이라도 투자해서 공부해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