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꼬마 빌딩을 갖고 싶다
김인만.이은홍 지음 / 원앤원북스 / 201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부동산의 전반적인 부분을 알 수 있는 책입니다.
꼬마빌딩을 소유하고 관리하는 부분을 특화해서 다루고 있긴 하지만 
주택거래 등 부동산 관련해서 참고할 부분이 많아 좋았습니다. 


요즘 꼬마빌딩에 관한 책들이 많이 발간되고 있습니다. 왜 꼬마빌딩에 투자해야 할까요?

이제는 더이상 주택공급이 부족하지 않다. 2020년에는 주택보급률이 105.8%(실질주택보급률 110%)까지 상승할 예정이다.
늘어나는 주택에 비해 인구가 줄어들고 있는 것이 문제다. 
단기간에 주택수요가 큰 폭으로 줄어드는 것은 아니지만 장기적으로는 주택수요 감소의 영향을 피하기는 어렵다.(p.24-25)

주택수요 감소는 불가피한 상황에서 저금리 시대가 계속 이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여유있는 노후생활을 위해서는 안정적인 임대수입원을 확보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럼 도대체 꼬마 빌딩은 뭘까요? 크기가 작은 빌딩인 걸까요?

꼬마 빌딩은 땅 위에 건물이 있고 주인이 1명인 작은 건물을 말한다. 우리가 쉽게 볼 수 있는 원룸건물, 상가주택, 상가빌딩, 오피스빌딩 등이 모두 꼬마 빌딩이다.(p.48)

부동산을 사고팔거나, 담보대출을 받거나, 저당권 설정을 할 때 반드시 확인해야 할 부동산 공적장부는
등기부등본, 건축물대장, 토지이용계획확인서, 토지대장, 지적도, 개별공시지가확인원, 이렇게 6가지로 구성된다.(p.58)

각각의 공적장부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들과 구성 및 보는 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어 초보자들에게 큰 도움이 되네요.

안정적인 수익률을 유지할 수 있는 수익성과 보유할 떄 관리 스트레스가 적은 관리성, 팔고 싶을 때 제값을 받고 잘 팔 수 있는 환금성, 이 3가지 요소를 만족하는 꼬마 빌딩이 좋은 꼬마 빌딩이라고 할 수 있다.(p.151)



[나도 꼬마 빌딩을 갖고 싶다 / 원앤원북스 / 김인만, 이은홍 지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