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판을 뒤집어라
제니스 마투라노 지음, 안희영.김병전 옮김 / 불광출판사 / 2015년 12월
평점 :
절판


창의력을 길러주는 사고방식의 전환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닙니다.

마음챙김 명상을 통해 탁월성으로 나아가는 길을 제시하며 다음과 같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고유하지 않은 것은 매력적이지 않다.

자기를 배반하지 않으면서도 세상과 등지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생각의 판을 바꿔야 한다!


원제가 Finding the space to lead 입니다.

공간을 찾아야 합니다.

숨 쉴 공간, 몸과 마음을 정화하고 가다듬을 공간, 자기 자신과 타인에게 귀 기울일 공간을..

탁월한 리더십의 첫번째 특징은 자신과 타인 그리고 공동체와 연결하는 능력이다.

두번째 특징은 변화를 능숙하게 불러일으키거나 이끄는 능력이다.

이 두 가지 특징을 더 깊이 들여다보면, 이 특징들을 뒷받침하고 있는 '탁월한 리더십의 네 가지 근본 특성'을 발견하게 된다.

집중력, 명료성, 창의성, 연민이다.

마음챙김 리더십 수련을 하면 이 특성들을 기르고 강화할 수 있다.(p.53-55)

마음챙김 소통의 네 단계

첫 번째는 멈추는 단계다. 멈춘 상태에서 자신을 점검할 기회를 갖는다.

두 번째는 실제로 여기에 있는 것에 가슴을 여는 단계이다. 그리해야 더 유연하고 유능해지며, 더 자애롭고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다.

세 번재는 주의 깊게 듣고 주의가 흐려졌을 때 주의를 회복하는 단계이다. 말과 몸짓 언어와 신체감각등을 이해하기 위해 모든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네 번재는 해를 끼치려는 의도 없이 진실하게 말하는 단계다. 리더는 네 번재 단계를 가장 중요하게 여기고 장려해야 한다.(p.101-103)


우리는 생활 속에 파묻혀서 큰 그림을 보지 못하기 쉽다. 그럴 때 명상과 의도적 멈춤을 하면, 충분한 시간을 두고 중요한 질문들을 던질 수 있게 된다.(p.233)


그저 눈을 감고 호흡법을 하면서 생각을 정리하는 것 이상의 명상을 이야기합니다.
자기 자신을 발견하고 마음 챙김 명상을 통해 다양한 자질을 발견하고 강화할 수 있다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나를 발견하더라도 진정한 나로 있기 위해서는 강인함과 용기가 필요합니다.
명상을 통해 자신을 점검하고 지금의 내가 되고 싶은 사람인지, 또 살고 싶은 대로 살고 있는지 살펴봐야하겠습니다.
 
 
[생각의 판을 뒤집어라 / 불광출판사 / 제니스 마투라노 지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