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을 치료하는 지압 동의보감 2 : 신체부위편 - 최신 개정판 질병을 치료하는 지압 동의보감 2
세리자와 가츠스케 지음, 김창환.김용석 엮음 / 중앙생활사 / 2016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경락의 기능이 좋지 못한 초기나 증상이 가벼운 경우에는 자각증상없이 병도 쉽게 치료되지만, 병세가 심할 경우에는 질병을 치료하기 어려워집니다. 그러므로 질병을 반드시 초기에 치료해야 하며,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발생하기 전에 미리 예방하는 것입니다. 질병을 예방하는 차원에서 지압요법은 중요하고 효과적입니다.


질병을 치료하는 지압 동의보감은 질병 증상 중심으로 다룬 1권과 신체부위 중심으로 다룬 2권을 함께 읽어야 효과적입니다.

이 책 2권은 경혈명의 유래, 위치와 찾는 법, 치료 효과, 지압상식을 다루고 있습니다. 지압에 대해 좀더 자세하게 알고 싶거나 신체 부위에 어떤 경혈이 있고 그 경혈이 어떤 질병과 증상에 효과적인지를 알고 싶다면 꼭 참고해야 할 책입니다.

만약 머리가 아플 때 어떤 경혈을 지압해야 하는지 알고 싶다면 1권을 참고해야 합니다.


목차를 보다 풍문(風門)이란 경혈명이 눈에 띄었습니다. 왠지 '바람 풍'자가 감기와 관련이 있을 거란 생각이 들어 뒤적여보니 예상이 맞았습니다. 200개의 경혈 중 '풍'자가 들어간 경혈은 모두 3개. 풍지(風池), 풍부(風府), 풍문(風門). 세 경혈 모두 감기와 관련이 있었습니다.
 

풍지와 풍부는 목 뒤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그림과 경혈 찾는 법을 참고하면 경혈의 정확한 자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풍부의 풍은 동양의학에서 병의 원인이라고 말하는 나쁜 기운 중 하나이며 부는 곳간, 수도, 모이는 장소를 의미한다. 다시 말하면 풍의 나쁜 기운 즉 감기가 여기에 모여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경혈 찾는 법 - 후두부의 중심선으로, 머리카락이 나는 부분에서 위쪽으로 손가락 1마디만큼 올라간 부분이 풍부이다. 목덜미의 움푹한 곳 위쪽을 누르면 아픈 곳이다.


치료효과 - 두통이나 머리가 무거움증, 전신의 나른함, 재채기, 콧물, 코막힘, 발열, 오한 등 감기로 인해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증상을 완화시키는 경혈이다.

동양의학에서는 감기가 원인으로 풍의 나쁜 기운은 먼저 등의 풍문으로 들어가서 목의 풍지에 모인다는 것이다.(중략)

코피나 축농증, 코의 염증 등 코에 관한 질환, 두통, 뇌출혈, 고혈압에도 매우 효과가 좋은 경헐이다.


무릇 동양의학에서는 인간의 몸에는 경락을 통해서 '기'와 '혈'이 흐르고 있다고 생각하였다. 이 '혈'은 혈액과 거의 같다고 생각해도 좋다. 한편 '기'쪽은 지금까지 에너지, 활력이라는 의미로 이해된 것이다. 이것을 합쳐서 기혈(氣血)이라고 하고 이 기혈이 경락을 흐르는 심신의 에너지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어떻게 하면 이 에너지의 흐름을 막힘 없이 순조롭게 할 수 있는 것인가라고 생각되는 치료법의 하나가 현대까지도 전해지는 지압요법이라는 것이다.



갑작스런 한파가 다음 주까지 이어진다고 하는데요.

풍문, 풍지, 풍부 지압으로 감기 예방하고 지압을 통해 질병을 예방해야겠습니다.


[질병을 치료하는 지압 동의보감 2 / 중앙생활사 / 세리자와 가츠스케 지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