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을 부르는 자기대화법
파멜라 버틀러 지음, 박미경 옮김 / 소울메이트 / 201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군가의 삶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이는 자기 자신이므로 내적자아와의 대화는 매우 중요하다고 저자는 말하고 있습니다.


이전까지는 그저 긍정적으로 생각하면 된다고 여겼었는데 좀 더 세밀한 관리가 필요하네요.


우리를 힘들게 하는 심판자, 조종자, 방해자, 혼란자로부터 해방되어

내적대화를 통해 삶을 진정으로 의미있게 향상시키도록 해야겠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다른 사람들을 위해 일하든 하지 않든, 일을 할 때 완벽하든 부족하든, 누군가에게 사랑을 받든 받지 못하든 상관없이 가치 있는 존재라는 것이다. 우리 자아의 가치는 원래의 독특한 개성적 존재, 과거에 가르침을 받지 못했을지도 모르고 인정받지 못했을지도 모르지만, 과거에도 괜찮고 지금도 괜찮은 어떤 존재를 바탕으로 한다. (p. 156)
 

핵심 결론은 이것이다. 당신의 내부 안내자가 움직인다. 당신이 환경과 감정을 객관적으로 고려할 때, 단계를 작게 하고 풍부한 보상을 적용할 때, 주장의 틀 구조 내에서 움직일 때 당신은 최고로 긍정적은 느낌을 받을 것이다. 그 순간 당신은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이 증가하는 것을 경험한다.(p.201)
 

판단 모델의 덫에 갇힌 사람들에게 환상은 유일한 도피수단처럼 보인다. 하지만 탈출 방법은 있다. 먼저 우리 자신을 이상적인 이미지로 재창조하지 말아야 한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우리는 있는 모습 그대로의 자신을 결코 인정하고 존중하고 사랑할 수 없다.(p.213)
 

잘 알려진 격언처럼 "완벽은 양호함의 적"이다. 결국 완벽함을 요구하는 것은 삶의 좋은 것들을 파괴하고 만다.

 

더 인정받지 않아도 괜찮아!

더 완벽해지지 않아도 괜찮아!

더 강해지지 않아도 괜찮아!
 

매 챕터의 반복되는 괜찮아!라는 3문장이 안도감을 주는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행복을 부르는 자기대화법 / 소울메이트 / 파멜라 버틀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