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중등 필독 고전 - 중학생이 반드시 읽어야 할 동서양 고전 이야기
이현옥.이현주 지음 / 체인지업 / 2025년 10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안녕하세요. 곰이입니다.
오늘 소개드릴 책은 중등 필독서인 중등필독 고전입니다.
이제 고등학교에 들어가면 5등급이라는 무시무시한 등급제로 바뀌는데 안 그래도 더 깊이 있는 공부에 수행에 어마 무시 하다는 선배님들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있습니다.
그중에 진짜 아파트한 채를 팔아도 1등급 올리기가 힘들다는 국어를 잘 해야 한다는 소리를 너무나도 많이 듣고 있습니다.
굳어를 잘하기 위해선 우선 어휘를 많이 아는 건 기본이고 문해력과 독해력이 갖춰져 있는 상태에서 책을 연관 지어 생각할 수 있고 논리를 갖추어 이야기를 하거나 들을 써야 한다는 이야기를 들으니 머리가 어질어질하였습니다.

오늘 만난 이 책!!!!
이렇게 동양 고전문학, 동양 고전 철학 윤리, 서양 고전문학, 서양 고전 철학 윤리로 나누어져 있어서 제가 차례를 보면서부터 아 이런방법으로 나와지고 이 책과 연관성이 있구나를 먼저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중등 필독 고전 여기서 제가 수업 시간에 배운 소설들이 나오지만 그중에서 가장 기억에 많이 남았던 책은 동양 고전 중 고전문학 현진건 님의 운수 좋은 날이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김첨지의 감정 변화가 고스란히 느껴지고 그 시대적 상황이 많이 와닿았습니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좀 더 깊이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사회적 의미도 알기 되고 이 책과 비슷한 책을 추천해 줍니다.
운수 좋은 날과 소포클레스의 중요 내용인 겉으로는 행운이 겹치나, 실상은 비극에 이르는 현실의 아이러니라는 주제를 탐구를 하고 운수 좋은 날과 단테의 삶의 희망과 절망의 교차, 인간 존재의 비극성을 가지고 다른 방식으로 탐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운수 좋은 날과 찰스 디킨스의 내용의 주제는 가난한 하층민의 일상 속 우연과 운명, 그리고 극한 현실의 충돌을 나타냅니다.
거기다가 더 읽어보면 좋을 작품으로 김동인의 감자를 추천해 주어서 제가 다른 책을 연관 지어 읽을 수 있고 생각해 줄 수 있는 기회를 주어서 너무 좋습니다. 이런 책들을 읽어보지 못해도 이 책 한 권만으로도 내용을 알기 되고 중요한 부분을 요약을 해 주어서 청소년 문해력에도 너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한걸음 더, 탐구 주제를 가지고 한 걸음 더. 탐구 주제에서 사회 연계를 하여 가난과 노동자의 현실 가난한 삶에서 되풀이되는 삶의 어려움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이고 과학 연계에서는 노동에 따른 심신의 피로 몸과 마음의 피로를 줄이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가 있고 수학 연계에서는 경제관념과 생계유지 적은 돈으로 생계를 유지해 나가려면 어떤 계획을 세워야 할까? 마지막으로 철학 연계에서는 인간의 노력과 운명 노력과 운명에는 어떤 연관성이 있을까? 가 나와서 머릿속의 이야기를 정리할 수 있고 제가 생각하지 못한 부분들을 이야기해 주어서 도움이 많이 됩니다.
제가 조금 더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이 책!!
중등필독 고전 강력히 추천합니다.
#책세상맘수다#청소년필독서#중등필독고전#체인지업북스#청소년필독서#중등필독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