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마의 계약서는 만기 되지 않는다
리러하 지음 / 팩토리나인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보통 악마의 유혹은 달콤하다고 한다. 인간이 가진 결핍과 욕망의 향기를 맡고 내거는 제안이니 어찌 달콤하지 않을 수 있을까? 그래서 인간은 그 대가가 파멸인 것을 알면서도 쉽게 유혹에 넘어간다. 그런데 악마의 사랑을 담은 유혹은 어떨까? 미숫가루처럼 고소하고 카페모카처럼 달달한 악마와의 로맨스를 보고 나니 입에 침이 고인다.



<악마의 계약서는 만기 되지 않는다>는 악마와의 거래라는 주제로 한 로맨스 판타지다. 350:1이라는 어마어마한 경쟁률을 뚫고 '제1회 K-스토리 공모전' 대상을 수상한 작품이니만큼 얼마나 흡입력이 있을까, 읽기 전부터 기대가 됐다. 



폐가와 다를 바 없는 낡은 단독주택에서 하숙을 치며 살아가는 욕쟁이 할머니, 그리고 할머니와 혈연으로 맺어지지 않았지만 오랜 세월 손녀처럼 함께 해 온 소설의 주인공 서주. 어느날부터 집에 끔찍한 몰골로 고문을 당하는 세입자들이 돌아다니는데, 알고보니 할머니가 악마에게 남은 방을 임대해 준 것이라고 한다. 지옥이 공사 중인 동안 잠시 공간을 임대한 악마는 지옥에 온 죄수들에게 형벌을 내리는 중. 



음식을 남기면 저승가서 먹는다는 말이 그대로 구현된 듯 오물 같은 음식이 가득 담긴 양푼을 들고 꾸역 꾸역 밥을 먹는 사람, 자신의 혓바닥에 농사를 짓는 사람, 끊임 없이 눈밭을 먹는 사람 등 '정신건강에 좋지 않'은 지옥의 풍경이 무척이나 다채롭고 상상력을 자극하는 가운데, 햇살 냄새가 나는 해사한 소년 같은 악마가 주인공 앞에 나타난다. 




마치 로맨스 소설 속 대형견을 닮은 남자주인공을 연상 시키는, 주인공을 졸졸 따라다니는 애교 많은 악마. 서주가 지칠 때마다 귀신 같이 알아내 몸과 마음이 말랑말랑해지는 달콤한 음료와 맛있는 음식을 차려내는 이 남자에게 서주는 서서히 마음을 연다. 언제나 자신 앞에서는 비통함과 억울함, 혐오스러운 모습만 보여줬던 인간이었는데, 고맙다는 말도, 미안하다는 말도, 소소하지만 뭔가를 나눈다는 것도 알려준 서주에게 악마 역시 특별한 감정을 느낀다.



하지만 이 감정이 무엇인지 악마도 서주도 헷갈린다. 개가 인간을 예뻐하는 것처럼 악마가 인간에게 잘해주는 건 본능이라 했던 악마. 서주는 사실 악마가 자신이 가진 결핍을 먹기 위해 옆에 있을 뿐이라 생각하게 된다.




"혹시 ... 내 고통도 달콤했어요?"

할머니로부터 버림받을지도 모른다는 걱정. 어디에도 속하지 못한다는 불안감. 

할머니의 건강 문제. 서랍장에서 칼을 발견했을 때의 공포. 

그 모든 순간에 나를 향한 당신의 미소는 위로였을까, 

아니면 내 감정을 맛본 뒤의 감상이었을까.

<악마의 계약서는 만기 되지 않는다> p224




그녀가 가진 결핍. 서주는 항상 할머니와 그 집에서 버림 받을지도 모른다는 불안을 안고 산다. 돈이나 뜯어가는 웬수 같은 아들이지만 할머니에게 무슨 일이 생긴다면 법적 보호자는 자신이 아닌 아들일 것이고, 자신은 어떤 것도 증명하지 못한 채 할머니 곁을 떠나야한다는 것을.



이 유사 가족이 빚어내는 이야기는 어둡지만 시종일관 유쾌하다. 유머를 잃지 않는 문체 때문에 진지하다가도 풋하고 터져 버린다. 그래서 묵직할 법도 한 이야기를 가벼운 스텝으로 단숨에 읽어나갈 수 있다.



역시 엄청난 경쟁률을 뚫은 이야기의 힘은 남다르다. 지옥을 떠올릴 때 드는 뻔한 상상을 완전히 새롭고 다채롭게 펼쳐낸 것은 물론, 할머니와 서주의 관계를 푸는 감동 서사와 악마와의 로맨스를 너무나 흥미롭고 개연성 있게 풀어내며 결말까지 독자의 멱살을 잡고 끌고 간다.



게다가 생생한 장면 묘사와 팔딱팔딱 뛰는 캐릭터들은 영상화를 기대하게 만든다. K-스토리 공모전이 어떤 공모전이었나 찾아보니 재작년부터 서점가를 휩쓸었던 베스트셀러 '달러구트 꿈 백화점'을 펴낸 출판사 팩토리나인에서 연 공모전이었다. 수상작은 Jtbc스튜디오와 쇼박스, 그리고 리디를 통해 영상화, 웹툰화가 이뤄질 예정이라니 역시 읽는 내내 장면이 머릿속에 그려진 것이 어쩜 당연했을지도.



내가 상상한 악마는 최우식! 귀여운 악마야, 얼른 드라마로 만나자!!


※ 컬처블룸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