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리스 중학생
타무라 히로시 지음, 양수현 옮김 / 씨네21북스 / 2011년 9월
평점 :
절판


홈리스 중학생! 제목부터 뭔가 심상치 않은 이 책은 일본 개그맨 ‘타무라 히로시’의  

자전적 일대기를 담은 일종의 자서전이다. 발매되자마자 일본 각지에서 선풍적 인기를 끌고  

TV드라마화, 만화화, 영화화까지 되었다는 이야기에 ‘그래? 어디 한번...’ 이라는 생각으로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은 아버지의 사업실패로 인해 하루아침에 3남매가 노숙사신세로 전락하는 장면으로부터 

 시작한다. 남매 중 막내인 히로시는 형과 누나에게 짐이 돼서는 안 되겠다는 생각에 

친구  집에서 지내겠다고 거짓말을 해두고 혼자서 마키훈 공원에서의 홈리스생활을 시작한다.  

겨우 중학생이... 공원에서 노숙생활을 한다고!? 아무리 그래도 그렇지. 겁이 없어도 너무 없다.  

남자애라 그런가? 여자애였다면 정말 그런 생각은 하지도 못했을 텐데. 아무튼, 나라면 절대  

불가능했을 일이었기에 부러움이 조금 섞인 (흥미진진할 것 같아서) 심정으로 히로시의 

 이야기 를 읽어나갔다. 


노숙 생활에서 제일 힘든 것은 역시나 배고픔. 돈이 없으니 뭘 먹고 싶어도  

먹을 수가 없는 히로시.  배고픈 히로시가 박스를 물에 적셔먹는 장면에서는  

‘뜨악’ 하지 않을  수밖에 없었다. 여태까지 히로시를 조금이나마 부러워했던 내가 정말  

한심해졌다. 이건 소설이 아닌, 실화잖아! 지금 재미있어 할 때가 아니라고! 장면 장면을  

상상할 때마다 어쩐지 꽁트의 한 장면 같아서 웃고 싶어지지만 실화라는 사실을 떠올릴 때마다  

숙연해지고 만다. 정말 이래저래 난감했다. 


하지만 결국 히로시는 홈리스 생활 끝에 마음씨 좋은 친구네 가족에 더불어 살게 되고,  

주변 이웃들과 친구들의 도움으로 3남매만의 집도 가지게 되고, 히로시는 무사히 꿈인  

개그맨이 되었다는 아주 교훈적이고(?) 훈훈한 이야기로 끝이 난다. 아... 정말 말 그대로  

훈훈하다. 내 주변에도 과연 이렇게 친절하고 마음씨좋은 사람들이 있을까, 나는 과연  

그런  사람들과 인연이 있는 존재인가 하고 문득 주변을 돌아보게 되었다. 이 책은 겉으로는 

 작가 자신의 홈리스 시절 생활에 대한 궁상맞은 이야기지만 알고 보면 속은.. 어려울 때 자신을  

도와줬던 많은 인연들에 대한 감사와 애정이 담긴 따뜻하고 감동적인 이야기라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