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 - 삶의 어떤 순간에도 하나님께로 나아가는 길
최승근 지음 / 두란노 / 2015년 6월
평점 :
품절


   예배   삶의 어떤 순간에도 하나님으로 나아가는 길


1장 왜 예배를 통해서 변화되지 않을까?
2장 예배는 무엇인가?
3장 예배는 어디에서 드리는가
4장 어떻게 커뮤니케이션하는가
5장 누가 예배를 듣는가
6장 언제 예배는 은혜로워지는가

예배는 예배자를 변화시킨다.
예배는 우리 삶을 형성하고 변화시키는가?
 - 예배의 결과는 변화다.
 - 예배는 우리를 교회로 형성시키고, 교회로 구별되게 한다.

이 시대의 리더들에게
 1. 예배는 사람들을 변화시킨다고 하는데 왜 우리교회 성도들은 예배를 드리면서도 잘 변화되지 않을까?
 2. 같은 예배를 드리는데 왜 누구는 변화하고 누구는 변화하지 않을까?
 3. 교회의 리더는 무엇을 해야 할까?

보다 나은 예배를 위한 실질적인 답은 찾아가는 데 이 책이 좋은 안내서의 역할을 할 것이다.
구원은 수단이고 예배가 목적이다. 우리는 예배를 드리기 위해서 구원을 받았다. 우리의 존재에 대해 계속인식하고 적용해야한다.

 하나님은 우리를 예배하는 존재로 창조하셨고, 회복시키셨고, 예배라는 존재의 목적을 잊지 말라고 명하셨고, 나아가 어떻게 예배해야 하는지 가르치면서 우리에게 예배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셨다.
 예수님은 “나를 본 자는 아버지를 보았거늘”(요14:9) 이라고 하셨다. 즉 예수님은 한편으로 하나님을 우리에게 나타내신다. 예배는 하나님과 우리를 중제하시는 예수그리스도의 이름으로만 가능하다.
 성령님이 예배할 수 있는 힘을 주시기 때문에 우리는 예배할 수 있다. 죄로 타락한 인간 스스로는 절대로 선한 생각이나 일을 할 수 없다. 성령님이 능력을 주실 때 비로소 선한 생각과 일을 하 수 있다. 선한 생각과 선한 일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하나님이 우리를 창조하신 목적대로 사는 것으로 하나님을 사랑하고 예배하는 것이다. 
 성령님이 능력을 주 실 때만 가능하므로 우리는 성령님이 능력을 주실 때만 예배할 수 있는 것이다. 성령님께서 우리에게 믿음을 주시기 때문에 진정으로 예배하기 위해서는 참된 믿음이 필요하다. 또 예배를 통해서 그 믿음을 새롭게 하시고 하나님의 뜻을 분별할 수 있도록 성장시키신다.

이처럼 예배가 우리의 삶을 형성하고 변화시킬 수 있는 이유는 삼위일체 하나님이 예배 안에서, 예배를 통해서 우리를 위해 일하시기 때문이다.

복음은 우리를 구원하신 하나님과 그분의 일하심에 대한 이야기다. 따라서 믿음은 하나님과 하나님의 일하심에 대한 지식을 전제로 한다. 하나님과 우리를 위해 하나님이 하신 일을 안다면 찬양하고 감사할 수밖에 없다.
 우리가 드려야 하는 예배는 하나님이 누구이시고 우리를 위해 무엇을 하셨는지 깨달아 알고 그 하나님께 합당한 반응을 보이는 것이다. 즉 예배란, 경외하고 존경할 가치가 있는 대상에게 그에 합당한 경외와 존경을 되돌리는 것을 의미한다.

 하나님과 그분의 사역을 알가 감으로써 변화하는 것이 바로 궁극적인 의미에서 하나님을 위한 우리의 섬김, 즉 예배다. 

예배신학자 휴즈올드
“예배는 교회를 가르치고 바로 세운다.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예배, 하나님의 말씀을 따르는 예배, 하나님만 섬기는 예배는 교회를 바로 세우고 변화시킨다. 예배가 교회를 변화시키고 바로세울 수 있는 이유는 성령님이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 안에서 일하기시 때문이다. 예배 안에서 하나님의 말씀이 온전히 선포될 때 하나님은 자기 백성을 새로운 생명의 길로 부르시고 가르치시고 인도하신다. 예배를 위해 함께 모일 때 우리는 교회가 된다. 예배는 우리가 하나님의 형상대로 변화되는 작업장이이다. 하나님의 형상대로 변화되어야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낼 수 있다.”

신학자 리지스 더피
“예배를 통해서 우리 삶이 올바르게 형성되고 변화되지 않는 이유는 예배 중에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지 않거나 우리를 위해 일하시지 때문이 아니다. 하나님은 항상 우리와 함께 계시고 일하신다. 문제는 우리다. 예배를 통해 변화되지 않는 이유는 우리가 하나님과 함께 하지 않기 때문이다. 즉 우리와 함께 계시는 하나님께 집중하지 않고 제대로 예배하지 않기 때문이다.”

워렌 위어스비
“예배의 결과로 젼화를 기대할 수 있지만 모든 예배가 아닌 참된 예배마이 변화라는 결과를 이끌 수 있다고 말한다”
예배는 단지 의례를 뛰어 넘어 하나님과의 관계를 말한다. 매주 반목해서 드려지는 예배를 통해 그리스도인들은 더욱 예수그리스도를 닮아가는 삶을 살아야하며, 삶이 곧 예배가 되도록 주님 앞에 서야한다. 날마다 주님 앞에서는 마음으로 살아간다면 주님 뜻 가운데 주님이 하실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진정한 예배의 참 뜻을 알 수 있어 유익한 시간이었다. 특히 교회에서 예배를 준비하는 분들이 이 책을 본다면 적용할 수 있는 것들이 많을 듯하다. 진정한 예배를 통해 한국교회가 영적으로 다시 한번 부흥하길 기대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