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내일의 뉴스레터 - 스티비가 말하는 이메일 마케팅 트렌드 ㅣ 북저널리즘 (Book Journalism) 89
스티비 지음 / 스리체어스 / 2023년 4월
평점 :
현대 시대에서 성공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나를 어떻게 홍보하냐인 듯하다. 아무리 뛰어난 능력이 있고 자신이 있는 사람이어도 자기를 제대로 홍보하지 않으면 기회를 놓치게 마련이다. ‘저 사람은 나보다 실력도 별로인데 왜 저렇게 잘 나가지?’ 하는 생각이 든 적이 있는가? 아마도 그 사람은 자신을 홍보하는 데 나보다 더 큰 노력을 쏟았을지도 모른다.
나를 홍보하는 다양한 수단이 있는데, 그중 하나가 바로 뉴스레터이다. 이전에는 기업에서 홍보 수단으로 뉴스레터를 사용했다면 최근에는 자신만의 뉴스레터를 만들어 마케팅하는 개인들도 늘어났다고 한다. 뉴스레터란 무엇인가? 뉴스레터는 어떻게 만드는가? 북저널리즘 《내일의 뉴스레터》에서 뉴스레터를 제작하고 발송하는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스티비가 그 질문에 대답한다.
《내일의 뉴스레터》에서는 뉴스레터로 효과적인 마케팅을 한 〈요기요 디스커버리〉의 인터뷰를 소개하며 뉴스레터 만드는 방법, 뉴스레터 성과 지표, 뉴스레터로 수익 만드는 방법 등을 다양한 그래프와 객관적인 수치로 보여준다.
‘뉴스레터’는 많이 봤지만 그 단어는 익숙지 않았다. 이번 기회로 뉴스레터가 무엇인지, 어떻게 만들 수 있는지 알게 되었고 나를 홍보할 수단으로 꼭 사용해 봐야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북저널리즘〉 시리즈는 《편집자의 일》에서 이봄 고미영 대표가 추천하여 읽게 되었는데 이봄 대표가 인터뷰에서 한 이야기대로 ‘저자가 오랜 시간 경험한 노하우(고급 정보)’를 아낌없이 공유하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 또 다양한 주제로 시리즈를 출간하고 있기 때문에 자기 입맛에 맞는 책을 고를 수 있다는 점도 좋았다. 나도 벌써 다음에 읽을 책을 골라 장바구니에 넣어놓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