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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스테리아 41호
미스테리아 편집부 지음 / 엘릭시르 / 2022년 5월
평점 :
가장 유명한 문예지라고 하면 바로 이 〈미스테리아〉가 아닐까? 읽어본 적은 없지만 들어본 적은 있는 책. 작년 여름쯤 잡지 판매대에서 예쁜 보라색을 띤 이 책을 만났다. 게다가 주제가 독서광, 책벌레라니. 어찌 집어 들지 않을 수 있었겠는가. 그렇게 들고 와 읽어야 할 책더미 위에 올려놓고는 반년이나 지나고 나서야 펼쳤다. (책 수집가들에게는 평범한 일이라고 봅니다....)
‘미스테리아’란 ‘미스터리를 광적으로 좋아하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미스터리’와 ‘히스테리아’를 합쳐 만들었다. 이 문예지는 바로 ‘추리 잡지’인 것이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책을 만나며 독서의 세계에 발을 들인 나는 추리라고 하면 왠지 모를 애정을 느낀다. 그래서 아주 설렌 마음으로 이 책을 읽었다.
독서광을 다룬 만큼 41호에서는 책과 관련한 추리 소설들이 모여 있다. 책 한 권 때문에 수도사들이 살해되는 유명 소설 움베르토 에코의 《장미의 이름》부터 희귀본을 훔치러 다니는 《북로우의 도둑들》, 지하실에서 발견한 책으로 과거에 살았던 사람과 마주하는 《완벽한 아내를 위한 레시피》 등. 도대체 몇 권이나 소개하는지 헤아리기도 힘들다. 다만 〈미스테리아〉를 처음 읽는 입장에서는 주야장천 이어지는 책 소개가 버겁게 느껴졌다. 책 후반부에는 단편 소설 세 편이 실려 있는데, 정혜연 작가의 〈리슨LISTEN〉을 특히 재미있게 읽어서 다른 책들도 읽어보려 한다.
많은 추리 소설을 소개하고 있으니 그중에 한두 권이라도 얻어간다면 이 잡지를 읽는 의미는 충분하다고 본다. 41호의 주제가 주제인 만큼 책을 더한 추리 소설의 소개도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그러나 읽을 책을 한가득 쌓아둔 책 수집가에게 수많은 책이 밀려닥치니 조금 부담스러운 느낌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