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틀그라운드, 새로운 전장으로 - 크래프톤웨이 두 번째 이야기
이기문 지음 / 김영사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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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책은 배틀그라운드에 관한 설립과정에 대한 내용이다. 크래프톤은 게임업계다.엔씨소프트, 넥슨, 넷마블 등 강자가 버티고 있는 시장에서 새롭게 등장한 신흥 회사이다. 이 책은 크래프톤의 성장과정에 대한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배틀그라운드가 성공함으로 인해서 세상에서 주목을 받게 되었다. 크래프톤이란 회사가 어떤 회사일지 궁금해졌다.

이번에 '배틀그라운드, 새로운 전장으로'란 책이 출간되어 읽어보았다. 크래프톤에 대한 이야기라 궁금증이 생기기도 했고, 위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다른 많은 회사가 약세를 면치 못하는데 혼자만 잘 버티고 있는 이유가 궁금하기도 했다.

책은 배틀그라운드 출시 이후 있었던 수많은 일들을 시간순으로 정리해 들려준다. 초기엔 성과급이나 급격한 성공에 의한 사세 확장 등 예상치 못한 성공의 결과에 바쁘게 대응해야만 했고, 조금 안정화 되고 나선 인수합병이나 텐센트와 협력 등 여러가지 변화의 시도들이 있었다. 에어의 실패로 리부트셀이라는 구조 조정을 단행해야 하기도 했고 연합의 일원인 스콜과 결별을 하기도 한다. 이후 크래프톤과 PUBG는 합병하며 제2의 배틀그라운드를 꿈꾸고 있다.

책을 읽으며 인상적으로 본 것은 지금까지 크래프톤을 이끌어오고 있는 수많은 인물들이었던 것 같다. 배틀그라운드 세계관을 설계하고 게임 컨셉을 정하고 개발을 총괄한 대표의 역량이 상당히 좋은 것 같다.

이번 책을 통해 게임업계 생태계에 대해 조금이나마 이해도를 넓힐 수 있었던 것은 큰 수확인 듯 싶다. 더불어 작중에 종종 소개되는 것처럼 빠른 시간내에 완성도 높은 게임을 개발해내는 텐센트 등 중국 게임 업체들의 개발 역량과 그 배경이 되는 개발사간의 엄청난 경쟁, 분초를 다투는 일에 대한 태도 등도 인상깊게 읽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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