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라이어 - 성공의 기회를 발견한 사람들
말콤 글래드웰 지음, 노정태 옮김, 최인철 감수 / 김영사 / 2009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아웃라이어는 사전적의미로는 기존 집단과 확실히 구분되는 어떤 대상의 의미이지만 이책에서는 어떤 분야에서 확실히 성공한 사람을 아웃라이어로 표현한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최고의 성공요인은 무엇일까? 성공은 그저 개인의 장점에 따른 결과이며 우리가 만든 규칙은 성공과 관계없다는 생각하는 것이 대다수였다. 하지만 이책에서는 성공이란 단순히 개인의 장점도 중요하지만 사회에서 주어진 기회를 얼마나 잘 활용하는지와 끊임없는 노력, 그리고 그것을 초월한 문화, 환경적인 배경이 개인의 성공을 지지한다고 이야기한다.

  먼저 이책을 예를 든 하키 팀을 보자.

 캐나다 주니어 하키 결승진출팀의 선수중 생일이 1월~4월생이 전체 25명중 17명이다.  이것은 캐나다에서 하키클래스를 구성하는 기준이 1월 1일이기 때문이다. 사춘기 이전에 몇 달이라는 기간은 엄청난 발달의 차이를 만든다. 연초에 태어난 애들이 연말에 태어난 소년보다 더 크고 보다 재능있어 보이는 것은 당연하지 않는가. 우리는 대부분의 부모와 같이 몇개월 뒤처진 것으로 인해 유치원 등 학교에서 받는 불이익은 금세 사라질 것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하기에서 연초에 태어난 아이가 누리는 아주 작은 이익은 시간이 갈수록 누적이 되어 성취감과 용기를 일정한 패턴이 되어 그 아이를 수년간 묶어 두는 것이다.

 그리고 이책은 예를 든 하키선수를 포함한 빌게이츠, 비틀즈 같은 아웃라이어에는 1만 시간 정도의  연습시간이 필수적이었다고 설명하고 있다. 1만 시간의 연습없이는 누구도 성공할수 없다는 것을  음악신동 모짜르트등의 예를 들어서 설명하고 있다.

 또 성장환경과 문화라는 요인이 개인의 성공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랭건과 오펜하이머의 예를  들어서 설명하고 있다.

 개인의 성공에 대한 분석뿐만 아니라 아이육성에 대해서 통찰력있는 가이드를 이책에서 제시하고 있다. 

  티핑포인트와 블링크라는 저서를 통해서 통찰력과 직관련을 보인 우리시대 최고의 저널리스트이자  이야기꾼인 말콤글래드웰의 새로운 시도에 찬사를 보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