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경영전략 묘수와 정수
문휘창 지음 / 크레듀(credu) / 2006년 11월
평점 :
절판
이책에서 경영전략이란 번뜩이는 아이디를 찾아서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좋은 분석모델로 정교하게 상황을 분석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인 방법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그래서 기존 컨설팅 모델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더블다이아몬드 모델이란 새로운 경영전략 툴을 소개하고 있다. 또 글로벌 시대에 맞이하여 기업이 나아가야할 전략 및 방향제시를 하고 있다.
다이아몬드 모델은 생산조건, 수요조건, 관련 및 지원분야, 전략/구조/경쟁등 4가지 구성으로 되어있다. 이를 이용해서 다이어트 프로그램을 분석하면 다음과 같다.
생산요소는 Input에 해당되는데 음식섭취와 다이어트 식품 섭취가 여기에 해당된다. 수요조건은 Output이고 여기에는 섭취한 음식의 열량을 소모하는 방식인 운동을 많이 하는 방법과 유산소 운동 등이 포함된다. 그리고 관련 및 지원분야는 약물요업이나 지방흡입술등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는 부분이다.
마지막으로 전략/구조/경쟁분야는 단순히 체중감소나 하는지 아니면 체질을 개선하는 것인지
다이어트의 목적 및 다이어트에 관련한 어떠한 방법과 내용도 여기에 포함된다.
이렇게 종합적으로 진단하여 어떤 부분이 약점이 있는지를 파악해야한다고 이책에서는 말하고 있다.
이 다이아몬드 모델에서 글로벌 경쟁분석을 포함한 부분이 더블 다이아몬드 모델이다. 사례로 든 한국과 싱가포르 경쟁력비교에서는 한국은 국내부분에는 우수하지만 국제화부분에서는 싱가포르에 더 높아 싱가포르 경쟁력원천은 자원, 자본,노동,기술 등이 아닌 국제화에 있음을 알수 있다.
책의 내용이 경영적인 분석내용을 다루기 때문에 딱딱해지기 쉬운 부분을 적절한 예를 사용해서 왜 그런 분석이 필요한가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이책에서 주장하는 바는 우리나라 성장해 나가기 위해서는 국제화를 반드시 해야하고 이를 위해서는 개인주의, 불확실성 회피, 개발성을 추구해야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경영전략에 대해서 어떤 원칙을 가지고 수립해야하고 또 그 분석된 결과를 가지고 어떻게 문제점을 해결할지에 대한 가이드를 제시한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