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을 위한 개념 한국지리 150 - 사회 과목이 좋아지는 탐구활동 교과서 교과서 잡는 바이킹 시리즈
고은애 외 지음, 구연산 그림, 전국지리교사모임 감수 / 바이킹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생을 위한 개념 한국지리 150>

사회 과목이 좋아지는 탐구활동 교과서

초등학생 아이들이라면 꼭 한번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2학년과 달리 3학년이 되면서 사회과목을 배우게 되는데

미리 배경지식을 책을 통해 쌓아놓는다면 교과수업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이다.

이 책은 우리나라를 지역별로 나누어 흥미롭게 지리 이야기를 설명해 놓았다.

미래에 세상 곳곳을 누비게 될 우리 아이들에게 지리, 문화 공부는 필수 라는 생각이 든다.

딱딱한 교과 공부보다 재미있게 개념이나 궁금증을 풀어놓은 책으로 먼저 접한다면 즐겁게 지리 공부를 할 수 있을 것 같다.

 

 

 

차례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아이들이 평소 궁금해 하던 것들이나 혹은 호기심을 일으킬 질문들로 한 페이지씩 구성되어 있고 본문에는 그에 대한 개념 설명을 아이들이 이해 하기 쉽도록 풀어 놓았다.

 

 

분야별 아이콘: 초등학교 사회 교육 과정 중 한국지리에 해당하는 영역인 '지리 인식', '장소와 지역', '자연환경과 인간 생활', '인문 환경과 인간 생활', '지속가능한 세계'를 골고루 다루었다.

 

핵심 개념 정리: 교육 과정과 연계했을 때 알아 두면 좋을 개념을 정리.

교과 연계 : 초등 사회 교육 과정의 단원명을 연계하여 알려주어 추가 학습이 가능하도록 함

(예: 5학년 1학기 1단원 살기 좋은 우리 국토)

 

핵심 용어: 본문에서 다루는 핵심 용어를 강조하여 진한 글씨로 적어 놓았다. '찾아보기'에서 검색 가능

 

지리 탐험대: 지도 보는 법을 이해하고, 다양한 지역 문화를 알아보며, 사회 문제를 조사해 볼 수 있다.

탐구하고 체험할 거리도 제공함.

 

지식 나침반: 주제와 관련해 추가로 알아 두면 좋을 상식을 소개함

매일매일 재미있는 한국 지리: 초등학교 한국지리에서 다루는 중요 개념을 다루고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이야기도 담음.

 

 

인구에도 절벽이 있어요? 부분을 읽으면서 아이가 흥미로워했다.

인구 절벽은 왜 생기는 거냐는 질문도 하고 사회적인 문제에 대해 한번 더 아이와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저출산 문제와 요즘에 사회적으로 대두되는 여러가지 문제에 대해 함께 생각을 나누니 책을 통해 아이의 생각을 듣고 또 알아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어 좋았다.

 

왜 서울만 특별시라고 부를까요? 예전에 아이가 했던 질문이라 반가웠다. 아이들이 궁금해할 법한 질문들을 뽑아 놓으니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놓지 않고 본다.

혹은 궁금한 부분만 찾아서 봐도 전혀 문제가 없는 책!

아이가 지리에 관심이 없다면 엄마가 차례에 나오는 질문들을 먼저 아이에게 던져 호기심을 자극하고 이야기 나눈다음에 함께 책을 읽어보는 방법도 좋을 것 같다.

 

 

조선시대에 냉장고가 있었다고요?

아주 옛날에는 어떻게 음식을 저장했을까? 조선시대에는 냉장고 역할을 하는

석빙고가 있었다고 한다. 자연의 순환 원리에 맞추어 계절 변화와 돌, 흙, 바람 등을 활용한 조상들의 지혜가 담긴 석빙고에 대해 알 수 있다.

 

 

얼마 전 제주 여행때 감귤체험을 하며 아이가 했던 질문! 감귤은 왜 제주도에서 많이 나는 거예요?

경험을 통해 눈으로 보고 체험하고 책을 통해 다시 한번 읽어 확인하니 참 좋았다.

개념 한국지리 책을 통해 배운 여러 곳을 직접 체험 하고 탐방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책에 나온 개념들을 찾아보기를 통해 빠르게 찾아볼 수있다.

길고 지루한 책이 아니라 아이 수준에서 호기심을 자극하는 질문과 그에 대한

설명을 한페이지로 간략하지만 핵심개념들은 놓치지 않고 흥미롭게 다루고 있어 초등학교 지리 개념책으로는 정말 추천한다.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만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