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을 다스리는 도구상자 - 불안에 발목 잡혀본 이들을 위한 사고&행동 처방전
엘리스 보이스 지음, 정연우 옮김 / 한문화 / 201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불안감이 나의 인생을 좌지우지해버려

내가 원하는 것들을 놓치고 용기를 잃고

슬픔에 떄론 우울에 빠지기도 하고

크고 작은 불안으로 괴로운? 그런 사람들을 위한 현실적인 툴이 있는 책




일단 저는 대한민국 서울에서 사는 사람으로

청소년 때는 인서울을 목표로 하고

인서울을 하고 나니 인서울에서는 인서울이 또 너무 당연하더라고요


그렇게 남들에게 당연한 기준들을 내재화하다보니

제 삶에 저만이 갖고 있어야 할 기준도 없고

제 자신을 바라보는 시선도 왜곡되고

그리고 사회의 남들의 기준에 제가 못미치면 무척 불안해지더라고요


불안감에 잠 못이룰 때도 많았고

답답하기도 하고 남들도 다 이러나 싶고 내가 나약한 것 같고

불안감이 언제즈음 내 인싱에서 없어지나 스스로 난 왜이러나 옥죄기도 했는데요


사실 불안이 100% 없어질리는 없다는 걸 이제는 압니다

불안은 어쩌면 불확실, 미래를 모른다는 것에서 기인하기 때문인데요


누구나 새로운 것을 할 때는 미지의 세계에 첫 발을 내딛는거라서

사람들마다 크기가 제각각인 불안을 겪는데요


이 책은 그 불안이 우리의 삶을 막 흔들지 않게

망치지 않게끔 도와주고, 현실적으로 행동하고 생각할 수 있는 방안들을 제시해줍니다


저는 불안 유형별 해법 그리고 강력하고 실용적인 책이라는 책 소개글이 마음에 들었어요




사회심리학자이며 임상심리학자이고

실제로 상담을 진행한 전문가의 경험을 바탕으로 쓰여진 책이에요


제가 가장 좋았던 점은 저자 엘리스 보이스 박사도

너무나 큰 불안감에 갇혀있었던 적이 있던 사람이었고,

이를 어떻게 극복하고 불안한 사람들을 만나고 상담하면서

그들을 이해 공감 상담해주는 그런 실질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쓰여진 책이라는 거였어요




마치 누군가를 가르치는 일은!!!

공부를 못하고 어려웠던 사람이 그를 극복하고 성적을 올렸을 때 더 잘하는 것과 같은 이야기랄까요?!

마냥 처음부터 90점 이상의 점수를 맞던 공부를 잘하는 사람들은

못하는 사람의 마음과 머리를 이해하지 못해 잘 가르치는 건 또 별개더라고요!


암튼 불안을 충분히 겪어보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사회심리학자가 된 저자!

저는 믿음도 가고 책을 읽을 동기가 생기더라고요




목차도 차근차근 불안을 극복하고!!!!!

불아노다 자기 자신을 더 챙기는 사람이 되게끔!!!!!

그런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자기 인식과 불안을 어떻게 우리가 인지하고

불안할 때 어떻게 하면 될지 요런 순서대로 진행이 됩니다



솔직하고 진정성있던 작가의 머릿말


기본적으로 이 책은 인지행동치료 기반으로 해결방안을 제시합니다

정신과 심리 상담에서도 활용되는데요


내가 어떤 식으로 사고를 생각을 하고

그 때의 환경 상황을 돌아보면서 어떤 식으로 내 사고 방식에 패턴이 있는지

어떤 알고리즘이 있는지 파악하고 왜곡된 사고를

인지를 다시 잡아 바꾸는 그런 거라고 저는 알고 있어요!


개인적으로 이 인지행동치료에 대해 긍정적이라

저는 이 책이 잘 맞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마음에 불안이 너무 크신 분들

혹시


행동하기 전에 생각이 너무 많다

좋지 않은 결과만 미리 생각한다

최악의 상황을 지레 걱정한다

부정적인 피드백에 너무 민감하다

자기 비판적이다

탁월한 성과가 아니면 실패라고 생각한다


이 문장들에 해당하시나요?!

너무 괴롭다면 이 책을 도서관에서 한 번 읽어보시길 권해드려요

개인적으로 저는 처한 상황이 상황인지라 다 해당되었어요 ㅎㅎㅎㅎ






1장

불안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불안에 대해 먼저 이해하고,

나 자신의 불안에 대해 알아봅니다


그리고 제가 좋았던 부분은요

저자가 아무래도 불안을 겪었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심리학자가 되었고

많은 사람들을 상담해서!!!!!

불안으로 괴로운 사람들을 잘 이해한다는 거 였어요!!!


오른쪽 부분에

제시한 방법들에 부담을 갖지 말고 천천히 해라!!!

저는 할일이 너무 많거나, 해야 할 것들이 저 멀리 있는 것 같으면

잘 해내지 못할 것 같다는 마음에 불안감이 훅훅 높아지는데요


책 초반부에 저렇게 말해주니깐

괜히 위로도 받고 좀 더 결과에 대해 집착하는 마음을 덜게 되더라고요







불안을 이해하고 불안의 인지 사고 방식 패턴을 알아보고 난 뒤에는!!!

나 자신을 알아보는 2장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약간 심리테스트 비슷해요 ㅎㅎ


얼마나 불안에 힘들게 살고 있는지!!!!!!! 자기평가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 후에 그에 맞는 실용적인 해결 실천방안들을 말해줍니다


궁금하신 분들을 책으로 읽어보시길!!! ㅎㅎ



 

                                     저는 외출할 때마다 가방에 넣고 시간 날때 마다 읽고 있어요

한 번 이 책을 읽는다고 갑자기 불안이 없어지고

세상 모든 일들과 미래가 긍정적이게 될리는 없지만!!


저는 그래도 제가 읽고 실천할 수 있는

하나의 제대로 된 행동방안을 말해주는 책을 만나서 기뻤습니다!! ㅎㅎ



자기존중감, 불안감, 자기 왜곡에 힘든 분들께

살포시 추천하고 싶어요


모두들 화이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