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야, 너도 공부에 한번 미쳐 봐 - 서울대 세 번 합격한 공부 천재가 밝히는 공부력 상승의 법칙
서준석 지음 / 토네이도 / 2025년 2월
평점 :
*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우연히 알고리즘을 통해 서준석 원장의 '서울대 3번 합격'이라는 이력과 그 비결에 대한 쇼츠와 영상을 몇 차례 접한 적이 있습니다. 그의 공부법에 대한 호기심이 생겨, 만약 제가 수험생이라면 꼭 벤치마킹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던 중 서준석 원장의 신간 <야, 너도 공부에 한번 미쳐 봐>가 출간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그의 공부법을 배워볼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야, 너도 공부에 한번 미쳐 봐>의 저자 서준석은 '서울대 의대, 치대, 공대 석권'이라는 놀라운 학업 이력을 가진 공부의 고수입니다. 각종 수학 경시대회에서 수상 경력을 쌓고, 민족사관고등학교 입학시험에서 수석 합격했지만 서울과학고등학교로 진학해 수학과 과학에 대한 열정을 이어갔습니다. 이 책은 그가 초등학교와 중학교 시절부터 쌓아온 공부 습관과 서울과학고에서의 3년간 입시 생활에서 얻은 공부 비법, 서울대 의대와 치의학 전문대학원 합격까지의 학습 전략을 담고 있습니다.
현재 그는 자신의 이름을 내건 병원을 운영하며 유튜브 채널 <서준석TV>를 통해 공부와 진로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수학을 잘하고 싶어졌습니다>와 <3배속 공부법> 등의 저서를 통해 효과적인 학습 전략에 대한 노하우를 소개하고 있기도 합니다.

<야, 너도 공부에 한번 미쳐 봐>의 장점은 쉽게 접하기 어려운 최상위권 학생들의 공부 비결을 엿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저자는 초등학교 1학년 때부터 1등을 하는 우등생이긴 했지만, 초등학생 시절엔 10시간을 투자해야 무언가를 제대로 익힐 수 있었다면, 점차 효율적인 방법을 찾고 노하우를 쌓아 중고등학교 땐 1~2시간 만에 성과를 낼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많은 시도와 시행착오를 통해 쌓은 그의 노하우를 이 책을 통해 전달받을 수 있어 시행착오를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저자는 학원이나 사교육, 선행학습보다는 교과서와 참고서를 스스로 읽고 개념을 이해하며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과정이 최상위권이 되는 데 더 효과적이었다고 이야기합니다. 또한 현행 학습을 기반으로 심화학습을 병행하는 것이 성적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책을 읽으며 교과서 목차를 숙지하는 방법, 3회독 공부법, 가성비 공부법, 자투리 시간 활용법 등 저자가 제시한 다양한 공부법을 실천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실 완전히 새로운 방법이라기보다는 이미 알고 있던 것들이지만, 결국 실천의 여부가 가장 큰 차이를 만든다는 점을 다시 깨닫게 되었습니다.
저자의 열정과 공부에 대한 태도는 저에게 큰 동기부여가 되었습니다. 단 한 번뿐인 학교 생활과 수험 생활을 후회 없이 보내고 싶다면 이 책에서 최상위권 학생의 공부법을 벤치마킹해보시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저 역시 앞으로 새로운 공부를 시작하게 된다면, 이 책에서 배운 공부법과 태도를 실천해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보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