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은 암도 멈추게 한다 - 영상의학 전문의 이원경의 암 예방 솔루션 인생백세 2
이원경 지음 / 21세기북스 / 202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지인이 이유 없이 눈에 띄게 살이 빠져 암 진단을 걱정하며 병원에서 건강검진을 받았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유명인이나 친지들이 암 진단을 받거나 남몰래 암투병하다가 돌아가셨다는 소식을 접하면서, 남의 일 같지 않다는 생각을 자주 하게 됩니다. 그러던 중 <습관은 암도 멈추게 한다>라는 책을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이 책의 저자 이원경 님은 유튜브 채널 <암 찾는 의사 이원경>에서 암의 원인과 위험에 대해 알리고 유용한 건강 정보를 전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암의 원인으로 가족력과 유전력이 흔히 지목되지만, 암은 노화와 후천적 요인에 더 큰 영향을 받는다고 강조합니다. <습관은 암도 멈추게 한다>에서는 나쁜 습관이 어떻게 우리 몸 곳곳에 암세포를 쌓이게 하는지 다양한 병증을 근거로 상세히 분석합니다. 이 책을 통해 지금까지 간과했던 생활 속 나쁜 습관을 바로잡을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책을 읽고 나서 암에 대해 정말 잘 몰랐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자는 체중 감소나 피로와 같은 증상이 생겼을 때는 이미 암세포가 커지고 병이 많이 진행되었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증상조차 없고 평소에 건강하다고 느낄 때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이야기합니다. 무슨 암에 걸리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 찾아보는 경우가 많은데, 그런 증상이 나타났을 때는 이미 늦었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과도하게 미리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건강할수록 건강 검진을 미리 받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이 책을 읽고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바꾸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한 번에 다 바꾸기는 어렵지만, 실천할 수 있는 한두 가지 방법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매년 건강검진을 잘 받아야겠다는 교훈을 얻었습니다. 책을 읽다 보면 건강검진에서 어떤 검사는 굳이 받을 필요가 없고, 대신 어떤 검사를 받으면 좋은지에 대한 유용한 팁이 많이 나옵니다. 항상 건강검진을 신청할 때마다 어떤 검사를 추가할지 고민했었는데, 이제부터는 불필요한 것은 거르고 필요한 것만 선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습관은 암도 멈추게 한다>를 읽어보니 제가 건강에 대한 상식이 많이 부족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책에서는 암 예방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하는데, 책에 나오는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지키다 보면 어떤 질병에도 대비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100세, 120세 시대라고 이야기하지만, 사람들의 건강수명은 여전히 높지 않습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자극적인 음식을 즐기며 운동 대신 스마트폰을 가까이 두는 우리의 생활방식을 되돌아보게 하는 내용입니다.

이 책에서는 특히 액상과당을 조심하라고 강조하는데, 저도 최근에 액상과당을 줄이기로 결심했습니다. 매일 한두 잔씩 마시던 '바닐라 라떼' 대신 '아메리카노'를 마시다가, 요즘엔 커피도 줄이다가 끊기로 했습니다. 빈 속에 커피를 마시는 습관도 앞으로는 조심해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매일 온 가족이 모여 물 한 잔씩 함께 마시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건강이나 암에 대한 책을 한 번도 읽어보지 않으셨다면 <습관은 암도 멈추게 한다>를 추천합니다. 가독성이 좋고 어렵지 않게 암 예방을 위한 건강 정보를 가득 담고 있습니다. 암은 유전이라는 인식이 많지만, 사실 생활습관과 식습관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지금도 노력하고 있지만, 앞으로 매일 출퇴근 시 10분 정도의 거리라도 뛰어다니며 폐활량을 키우기로 결심했습니다. 또한, 달다구리를 좋아하는데 당이 가득한 간식을 줄이고, 빵 대신 현미와 각종 야채, 채소들을 많이 먹는 식단을 꾸려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건강에 대해 막연한 관심은 있지만, 어떤 책을 먼저 읽어야 할지 모른다면 이 책을 추천합니다. 큰 기대 없이 읽었지만, 유용한 정보를 가득 담고 있어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리앤프리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