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비유어셀프, 내 안의 창조성을 깨우는 8주간의 여행
라라(김연수)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4년 6월
평점 :

'항상 내가 원하는 대로 살지 못했다'는 후회가 남아 있습니다. 최근 독서와 블로그를 통해 '참다운 나 자신을 찾는 것'에 몰두하고 있지만, 아직 쉽지 않습니다. 그런 저에게 <BE YOURSELF>라는 책의 제목은 '꼭 읽어봐야지.' 하는 느낌으로 다가왔습니다. 이 책의 부제는 <비유어셀프, 내 안의 창조성을 깨우는 8주간의 여행>입니다.

어린 아이를 키우고 있는 저에게 <BE YOURSELF>에서 저자가 언급하는 아이들의 '자유로운 창조성'은 의미가 깊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며 나 자신을 위해, 또 아이를 대할 때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되었습니다. 저자는 "우리는 '최고'가 되려고 이 세상에 온 것이 아니다. '나 자신'이 되려고 온 것이다. 최고가 되기는 어렵다. 하지만 유일한 내가 되는 것은 어렵지 않다. 유일한 내가 되기 위해 할 일은 계속해서 '내가 아닌 것'을 걷어버리는 것이다."라고 말합니다. 저는 우리 아이와 저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기로 결심했습니다.

요즘 출판되는 책들의 상당수는 '나'를 홍보하고 싶은 사람들이 자신의 생각을 예쁜 포장지로 포장하여 내놓는 결과물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책 역시 저자 본인의 PR이 들어 있고 홈페이지나 유튜브 계정을 소개하며 저자의 수익화에 독자인 저를 초대하고 있습니다. 다 알면서도 저는 저자의 '창조성 수업'을 듣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자가 진행한 팟캐스트와 유튜브 방송도 찾아 들어봤습니다.

최근 책을 읽으면서 '나는 못 하겠다'는 느낌을 받았던 적이 있었는데, <BE YOURSELF>에서는 '모방하기, 롤모델 찾아 따라 하기, 작은 성취에 격하게 칭찬하고 과도하게 뿌듯해하기, 결과에 대한 집착 내려놓기' 등 현실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있어 "나도 한 번 해봐야겠다"는 공감대를 이끌어냈습니다.

<BE YOURSELF>를 읽으며 저자 김연수님에 대해 친근감을 느꼈습니다. 그는 대학에서 역사를 전공하고 12년간 입시 전문 강사로 일했지만, 원하는 삶을 살지 못했다고 합니다. 음대 대학원에 다시 진학해 작곡가, 음악감독으로 15년간 일했지만, 딱 이거라는 느낌은 받지 못했다고 합니다. 30대 대부분을 우울증 속에서 보냈고, 심리상담사로도 활동했다고 합니다. 최근 그는 '창조성 수업'을 개발해 10여 년간 진행하고, 이 책을 썼습니다. 그의 방황의 시간이 이런 결과물로 이어졌다는 생각이 들어 '나도 해봐야겠다'는 의지를 다지게 되었습니다.

<BE YOURSELF>는 경쟁과 비교에 지친 모든 이들에게 위로가 될 수 있는 책입니다. 저는 8주간 이 책에 실린 '나에 대한 질문에 대한 답'을 노트에 적으며 나 자신을 살피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외부의 소음을 멀리하고 내면에 집중하려고 합니다. 책의 마지막 부분에 있는 '소모임을 위한 가이드'는 마음 맞는 사람들과 함께 책을 읽고 공유하며 선한 영향력을 주고받는 기회를 만들고 싶게 합니다. 이 책은 단순히 힘을 내라고 외치는 자기계발서와 달리, 지친 현대인들에게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말고 자신의 장점을 바라보라'고 이야기합니다. 저에게 정말 잘 맞는 책이었기 때문에 좋은 책을 만나서 반가웠습니다.
-북유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비유어셀프 #라라 #김연수 #두드림미디어 #북유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