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미래 교육 대전환 - 입시교육의 붕괴와 고교학점제, 특별한 교육만 살아남는다
김보배 지음 / 길벗 / 202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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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로 인해 인터넷 강의와 비대면 수업이 더 본격화되고,

학원이나 과외등의 사교육에도 필수인 듯 다양해진 형태로 확대되었다.

앞으로 일어날 일들이었지만, 코로나로 몇년 또는 몇십년 빨라진 요즘의 학습방법들일 것이다.

그것에 맞추어 학생들도, 학부모들도 어떻게 바뀌어야하고

따르는 문제점에 개선을 해야 할까.....

고민스러운 부분들의 적절한 대응방법들을 친절하게 가르쳐주는 이 책을 만났다.



책은 크게 2개의 파트.

그 속에 7개의 챕터로 이루어져 있다.



대면 강의가 없는 학교인 미네르바 스쿨을 예로 들고,

실제 각 유명 대학들의 강의를 오픈해서 들을 수 있는 다양한 사이트들이 소개되어 있다.



집에서 이런 양질의 강의를 듣고 싶은만큼 들으며 공부 할 수 있다는 장점을

이용하고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는 상당할 것이라 예상할 수 있다.


 

코로나로 인해서 학교까지 줌으로 강의를 변경하기 시작하자,

온라인 학습에 대해서 부정적인 인식이 강했던 학부모들의 혼란은 당연한 일이었다. 게다가 아이들까지 다양한 형태의 부작용의 결과를 보여주니 고민에 빠지지 않을 수 없는 것.

하지만 이젠 학습의 한 형태로 비대면강의, 인터넷 강의가 포함되어 인식의 변화와 적응은 분명히 필요한 것이라 생각되어진다.

스마트폰 같은 디지털 기기를 너무 과하게 의존하고 있는지 테스트 할 수 있는 문항도 책에 나와 있다.

테스트를 해 보면서 문제점을 확인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다.


 

앞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형 인재의 핵심 역량에는

늘 이야기 하던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들 뿐만이 아니라,

협력과 의사소통을 꼽은 것이 새로운 생각을 할 수 있게 만들게 해 주었다.

후반의 챕터에서 협력하는 환경을 제공해서 미래 인재의 핵심 역량인 협력의 부분을 어떻게 키워야 할 지 소개를 해 놓았다.

'거꾸로 학교' 와 '현상기반학습' 등 앞으로의 발전적인 교육의 방향을 예를 들어 소개 하기도 했다.



기사나 뉴스로 들어서 알고있었지만,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던

고교학점제.

누구보다 중요하게 인지하고 있어야할 학부모들이 꼭 다시한번 확인을 해 보아야 할 부분이라 생각된다.



무엇보다 제일 좋은 생각은 바로 아이들에게 '왜' 라는 씨앗을 심어주는 것.

정말 이것이야말고 작가의 생각에 백프로 동의한다.

심지어 이 책의 모든 내용을 다 아우르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왜 라는 씨앗이 자랄 수록 호기심이 커지고,

그 호기심을 채우기위해 스스로 탐구하고 생각하는 시간을 가지며 몰입을 경험하게되고, 그러면서 공부를 저절고 하게되면서 자신의 궁금함을 스스로 알아내어 익혔기에 절대 잊히지 않는 공부를 하게되는 것이니까 말이다.

어찌보면 쉬울 수 있는 방법이지만,

요즘같이 생각하지 않고 쉽게 찾아서 볼 수 있는 세상에서는 어려울 수도 있겠다.

미래교육이 대전환을 맞이했다.

정말, 아이들의 미래를 생각해본다면 꼭 읽어보면 좋을 책이라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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