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워킹 홀리데이
SorA 이하늘 & Re A 나은정 지음 / 이비락 / 2009년 9월
평점 :
절판


 

책표지와 디자인, 그리고 낯선 이국에서의 생활이라는 주제에 끌려 책을 잡았지만 결국 한숨끝에 책의 마지막 장을 덮어야했다. 

일본 워홀을 위한 책? 그냥 한국에서 그럭저럭 잘먹고 잘살고, 영,한,일어에 모두 능통한 여자 두명이 한국에서 무엇을 할지 몰라 방황하다가, 현해탄 건너가서 우리는 그냥 이렇게 살았다 라고 재미 없게 풀어낸 책이다. 더해서 한 여자는 잘사귀던 연인과 뭐가 틀어졌는지 비록 돌려 쓰긴 했어도 책 중간 중간 챕터 넘어가는 장면에 실린 가벼운 연애글귀들은 내 눈살을 찌푸리게 만들었다. 글쎄, 우리나라 최대의 커뮤니티 사이트 모월드에서 한창 잘나가던 커플이 깨지면 여자 쪽에서 그간 함께 했던 모든 흔적을 다 지워버리고 '이제 새로운 삶을 살겠어!' 라면서 궁상 떠는 글귀들을 연상케 한달까? 비록 일본으로 떠난 계기가 진정한 내 자신을 찾기 위한 계기였다고는 하나 결국 책의 계속 되는 분위기는, 한국에서 잘사귀던 연인과 깨져 상심한 마음에 모두 훌훌 털어버리고 외국 건너온 한국여자의 책으로밖에 안보인다. 그리고 책 중간 중간 계속되는 일본 남자와의 작은 썸싱은 작가 두 명 중 한명이 써놓은 그리움과 짝사랑(혹은 실연, 또는 설레는 마음)을 표현한 어느 한 남자를 향한 암시의 긴 사랑의 문장은 내 손발을 충분히 오그러들게 만들었다. 좋아한다면 좋아한다고 말을 써놓던가, 캐나다 있을때 마음을 뒤흔든 오사카 남자를 도쿄에서 운명적으로 만났다면 소라든, 레아든 누가 만났다고 친절히 정리해서 써주든가. 그저 단순히  맨 마지막 챕터에 일본인 친구 소개해주는 문장들에서 그냥 이런 사람이다 라고 자신의 마음을 독자들에게 속인채(속일려고 애쓴채) 글을 써내려간 저자가 진심 이상하다.  

20대 중후반의 끝을 달리고 있을법한, 그러고보니 책 내용 내내 작가들 나이도 안적혀있다. 그냥 지나가는 말 한마디로 '우리는 나이가 많다.' 이 한마디만 적혀있을 뿐 독자인 나는 그들의 나이를 모른다. 나이라도 알면 정신연령 파악해서 책이 왜 이따구 미완성으로 편집했는지 충분히 이해했을텐데. 그냥 단순히 '우리 나이 많아요^^'  라고 비슷한 문장 하나 적어놓은거 봤을때 난 그들이 정말 오밤중에 자기 관념에 빠져 책을 썼구나 라고밖에 느껴지지 않았다.

일본의 맛있는 맛집과 워홀에 대한 짧은(아주 짧은) 팁을 소개해주다가도 뜬금없이 팍 뛰쳐나오는 싸이월드식 궁상글귀들. 자신들 나이도, 소개도 제대로 적혀져 있지 않은 책. 처음부터 끝까지 일본에서 자신들이 어떤 위치에 놓여서 외국인 노동자로써 어떻게 일해왔는지 별다른 설명이 없는 책. 워킹홀리데이라는 꿈을 가진 이들을 위한 책이 아닌, 단순히 자신들의 흘러가는 무책임한 20대의 감정을 노래한 책. 편집자가 원망스러워질 정도로 책 목차와 내용이 무질서하고 산만한 책. 

마지막으로 제일 웃겼던건, 책 초반부에 하나님과 기도한 글을 쓰고, 자신이 크리스쳔이라고 하면서도 당연스럽게 클럽에 가고 술과 와인을 섭취하는 젊은 친구의 글귀였다. 물론 크리스쳔이라고 클럽에 아예 가지말라는 소리는 아니다. 술을 마시지 말라는 소리는 아니다. 다만, 자신이 크리스쳔이고 그 사실을 책에다가 써놓았을 정도로 당연하게 여긴다면, 적어도 성경말씀대로 사는 모습을 보여야 하지 않겠는가? 자신의 인생의 중심을 주님으로 여기고 살아가는 겉모습이라도 보여줘야 하지 않겠는가? 크리스쳔의 삶은 그런것이 아닌가? 책에까지 자신이 크리스쳔이라고 적어놓았지만 클럽에 가고 술을 마시는 그녀의 모습은 이 책을 접하는 무신자들에게는 이것이 바로 크리스쳔의 미덕이라고 감동깊게 다가올 것 같진 않다. 심지어 101 페이지에 자신은 크리스천이기에 재미로 뽑았을 뿐인 오미쿠지(신년운세)에 이런 미신을 믿지 않는 자신은 대길이 나왔고, 미신을 믿는 일본인 친구들에게는 흉이 나왔다, 이래서 인생은 재미있다. 라는 짧은 문장은 혀를 내두르다 못해 그녀의 믿지 않는 자들을 향한 정죄함이 기분나쁠 정도로 섬뜩하게 다가왔다. 자신이 크리스천이라고 생각은 하지만, 행동은 전혀 모범적이지 못하게 적어놓은 작가. 고의였는지 실수였는지는 몰라도 자신이 크리스천이라고 주장한다면 그런 이야기는 그냥 적어두지 않는 편이 더 좋았다고 여기에 적고싶다.

암튼 이 책은 일본 워킹 홀리데이를 준비하는 친구들에게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책이고, 나처럼 단순히 책제목과 책표지에만 사로잡혀서 책을 사지 않았음 하는 바램이다. 이 책은 일본 워킹 홀리데이를 준비하는 책이 아니다. 그냥 도쿄에 상륙했고 언어에 능통한 한국여자 두명이 일본가서 어떻게 놀았는지 대충 적어놓은 책이니 어느날 책을 '대충' 읽고 싶은 사람에게 일본 워홀 체험을 '대충' 적어놓은 이 책을 추천하는 바이다. 그 외 '진짜' 일본 워킹홀리데이 책을 읽고 싶은 사람은 광화문 교보문고로 달려가서 자신이 직접 책 내용 봐가면서 샀으면 하는 바램이다.  

처음부터 끝까지 내용 산만, 내용 불친절. 글 못쓰는 사람이라도 이 책을 읽을시 자기도 책을 쓸수 있겠다 라는 강한 자신감을 불어넣어주는 책. 정말 내가 읽은 외국 소개 책 중 가장 재미없고도 따분하며 손발 오그라드는 책이었다.  

-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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술탄의 여자 1
서희원 지음 / 청어람 / 2007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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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왠만해서는 한번 잡은 책은 끝까지 다 읽는 편인 나로써는 조금 견디기 힘든 로맨스 소설이 아니었나 생각해본다. 오랜만에 즐거운 마음으로 가볍게 책을 읽으려는 찰나, 1편의 두세페이지만 넘겨도 숨이 막힐듯한 작가의 문장 묘사력에 나는 정신이 없었다.  

~이었다, ~었다,~것이었다,~했었다. 등, 문장의 종결로 끝나는, 마치 약속이라도 잡은듯한 그런 똑같은 문장들에 나는 점점 질리기 시작했고, 결국에는 1권의 반만 읽고 책을 덮어버리는 사태가 일어났다. 그만큼 책은 읽는 독자들로 하여금 상상할 여지를 주지 않는 문장력에 굉장한 실망을 체험해야만 했다.

10대들이 열광하는 가볍고 짧은 문장의 인터넷 소설들이 괜히 인기있는게 아니다. 짧고 탄력적이며 독자들의 상상력으로만 채워져야만 겨우 문맥과 스토리가 이어지는 인터넷 소설같은 경우는 10대들 특유의 방대한 상상력을 기점으로 부족한 소설은 완성되어진다. (그래서 20대부터는 씨알도 먹히지 않는 어린작가들의 인터넷 소설이 초중생의 아이들에게는 먹히는 것이다. 그때의 나이는 온통 공상과 상상의 나래로만 펼쳐져 있는 나이때이니까.) 

하지만 '술탄의 여자' 같은 책의 꼭대기에서부터 마지막까지 작가의 상상력이 문장과 정비례 하는 경우에 독자는 호흡하고 있던 숨을 멈춰야한다. 작가는 독자가 책속의 문장에서 상상해야하는 부분의 여지를 주지 않고, 오직 자신의 상상을 아주 자세하고 정밀하고 문장으로 입력시켰다. 그리하여 약간의 상상도 허용하지 않는 독선적인 작가의 문장에 독자는 결국 책을 덮어버릴 수 도 있을 것이다. 

줄거리는 세자의 승은을 입은 조선의 기생이 해적에게 납치되어 이리 끌리고 저리 끌리고 돌아다니다 보니 어느새 모로코까지 가게 되어 운명적으로 술탄의 여자가 된다는 내용이다. 

 짧은 줄거리로만 본다면 정말 여러가지 상상의 나래를 띄울 수 있는 완벽한 시놉시스 아닌가? 하지만 작가는 저렇게 흥미진진한 줄거리를 어떻게 그리 재미없게 풀어낼 수 있었는지, 작가의 재능이 심히 궁금할 뿐이다. 시놉시스 쪽에 숨어 있는 많은 흥미 포인트와 재미를 넣을 수 있는 부분을 아주 깡그리 무시하듯 바람처럼 지나가게 하고, 재미없는 부분에 굉장한 무게와 힘을 주는 작가의 필력에 한숨만 나온다. 로맨스소설이나 순정만화의 핵심 부분인 '밀고 당기기'가 영 시원찮은 작가의 글솜씨에 책은 지루하고 지루하게 스토리를 끌고 나간다.  

할 수 있으면 좋은 점을 내새워 그 점을 극적으로 칭찬하고 싶지만, '술탄의 여자'에서는 그런 좋은 점을 찾을래야 찾을 수 없었다. 있다면 하나, 책이 2권 분량으로 각각의 권이 굉장히 굵다는 정도? 하지만 그런 어마어마한 종이책의 분량에도 재미없는 소설이라면 이미 말 다한거라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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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녀를 말려주세요! 1
모리나가 아이 지음 / 대원씨아이(만화) / 200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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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 일 전 아는 분으로부터 같이 껴서 본 만화이다. 그녀를 말려주세요 를 그린 작가의 전작은 미운오리 황자님 이라는 책인데, 그때도 지금이나 변함없이 유쾌하다. 호마레(여주)의 약간 오버틱한 행동이 독자를 당황하게 할지라도, 오버 속에서 피어나온 웃음은 변함없다고 말할 수 있다. 줄거리는 빚 대신 팔려온(?) 여주인공의 가련한 하나의 순정물이라고 말하기 조금 뭐한, 그 쪽에서 약간 벗어난 만화라고 말하고 싶다. (호마레로 인해 ... -_-;) 줄거리는 그럭저럭, 작가의 후기에서 보면 1, 빚대신 팔려온 불행한 여주인공 2, 팔려온 집에 있는 꽃미남 할렘 3, 동거물 ... 요렇게 볼 수 있다. 일단 읽다보면 유쾌한 만화라고 던지고 싶다. 아직 1권 밖에 나오지 않아 호마레의 오버적인 행동은 뭐라 말할 수 없지만, 권수가 차차 나올 수록 그 빛(?)을 발할 만화라고 감히 평정하고 싶다.(우헤헤) 평소 일본 순정만화물은 몇몇 허접 만화책으로 인해서 고개를 돌려버리던 나였지만(물론 개중에 좋은 만화 많다. 꼬마마녀 롯테나, 에덴의 - , 스킵비트<연출이 좋지 ...=_=;;> 나 뒤져보면 좋은거 많지...;;) 이 정도 만화책이라면 내 일본 순정만화 권수에서 낄 수 있을 거라고 본다. 물론 이야기의 가벼움과 무거움의 차이에서 소장가치가 확연히 차이가 나겠지만, 기분이 우울한 사람이 잠깐 즐기기에는 괜찮은 만화라고 본다. 호마레의 오버센스적인 행동이 웃음을 자아내게 하기 때문. 정말 간만에 2권이 기대되는 일본순정만화였다. 우헤헤, 2권아 어서 나와라~ 사줄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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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램덩크 완전판 1-12권 세트
이노우에 다케히코 지음 / 대원씨아이(만화) / 200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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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내 16년 인생에서 '슬램덩크'라는 만화에 열광했던 시기가 있었다. 아마도 본 만화를 두 번이나 미친 듯이 열광했다는 것은 정상인(?)으로서 조금은 문제가 있겠지만 어떻든 물군은 슬램덩크라는 만화에 미쳐 있었다.

초등학교 시절.

꽤 시간이 흐른 시기이다. 그때는 아직 슬램덩크 완전판이 나오지 않은 시기였는데 그때의 물군은 슬램덩크라는 만화를 만화영화로 처음으로 접했었다. 슬램덩크라는 원작의 재미를 충분히 살리지 못했다는 평을 받는 만화영화에다가 한국어 더빙으로 까지 해서 충분히 상태가 만족스럽지 못한 만화였지만 어쨌든 물군은 '슬램덩크' 라는 만화에 숨겨진 이상한 기운(?)에 그 만화영화를 처음으로 접하고 열광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 부분에서 알 수 있듯이 슬램덩크는 뭐라 형언할 수 없는 '이상한' 재미가 들어있다. 딱 겉으로만 보았을 때는 슬램덩크라는 만화책은 정말 진부한 설정이 아닐 수 없다. 열혈남아의 주인공 강백호, 그리고 (자칭)주인공의 라이벌인 의례, 차가운 성격의 모든 것(?) 에 다재다능한 서태웅, 다리를 다쳤다는 것에 절망하였다가 어떤 사건을 계기로 다시 제 정신 차리고 3점 슛에 절대무적이 되고 있는 정대만. 열혈남아 주인공 강백호와 두뇌연령이 비슷한 송태섭, 그러나 가드로서는 정말 넘버원. 두뇌로 승부를 거는 안경선배 권준호, 이들을 하나의 거대한(!) 주먹으로 이끄는 (원숭이) 주장 채치수!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들을 아무말없이 굳게 믿어주는 최고의 안감독 선생님!

스포츠 만화로서는 정말 진부하다.(그때의 시기를 생각하자면 아닐지도 모르고.)

하지만 이런 진부한(?) 설정의 만화에 물군이 걸려들고 만 것이다. 것도 원작이 아닌 만화영화를 보고 푸욱 삶아지고 만 것이다. 그리고 물군은 지금 생각하건데, 물군(필자)이라는 빨래를 슬램덩크란 물에 푹 빠지게 만든 것은 아마도 '강력한 팀워크의 진수' 라는 세제가 아니었나 싶다.

슬램덩크는 강력한 팀워크의 세계를 보여준다. 물론, 그 팀워크라는 탑을 쌓아가면서 해피한 일만 있는 것도 아니다. 행복한 일은 결말이며, 대부분 이야기의 전개가 그렇듯 갈등으로 이야기가 풀어져 간다. 갈등이라는 실타래가 풀어지는 때가 제일로 재미있는 시기이다. 그때서야 슬램덩크의 강력한 마력이 흩날리는 순간이니 말이다.

이 슬램덩크는 만화를 사기가 꺼려진다고 해도 일단은 절판되기 전에 사고 보아라.

옛날 옛적(?)에 23권과 24권이 절판된 적이 있어서 하는 말이다.(구할수도 없었다. 중고시장에도 슬램덩크를 중고만화로 내놓는 작자들도 별로 없었다. 있어도 가격은 새것과 차이가 별로 없었다.) 대여점책이 판을 치는 한국에서도 이것은 정말 소장가치 100%를 자랑한다. 사상관의 차이에 따라서 여러 가지로 감동을 받는 만화가 슬램덩크이다. 슬램덩크라는 만화책을 사도 재미가 없어도 일단은 사고보아라. 절판되어 다시 재판되어 나오지 않는 한 구하기 힘든 만화임에는 틀림없다는 것을 물군은 단연코 확신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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