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잘 지내면 좋겠어요 - 끝나지 않은 마음 성장기
에린남 지음 / 상상출판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이 내 마음대로만 된다면 정말 좋겠지만 세상은 호락호락하지 않고, 나에게 상냥하지도 않습니다.

살아가는 날이 길어질수록 세상은 더 야박하고 팍팍하게 느껴지고 딱히 달라질 기미가 보이지 않으면서 벗어날 수도 없죠.

 

그럴 때 나라도 달라지면 세상이 조금 다르게 보이지 않을까라는 기대감을 품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다른 것에 정신이 팔려 제대로 마주하지 못했던 진짜 마음을 발견할 수 있어요.

 

이 책은 작가가 살아가면서 마주한 수많은 순간이 담겨 있고

삶을 위해 어떤 선택을 하고, 어떤 마음을 먹고, 어떤 태도를 보였는지 담겼습니다.

 

공감되는 문장도 많고, 단순히 위로랑 조언만 많은 책이 아니라 작가님의 스토리를 담은 책이기 때문에 뻔한 내용이 많은 에세이는 아닙니다. 아직 20대인 저에겐 겪어보지 못한 직장생활 등의 이야기도 있어서 더욱 생생했고!! 책에 나오는 그림들도 귀여웠습니다. 흥미포인트가 많아요.

 

*인상 깊었던 문장 몇 개

1) 제멋대로 살고 있다고 해서 나를 방관한 것은 아니다. 나는 나에게 소홀하지 않았고, 내가 잘되기를 누구보다 바라며 자신에게 성실하기 위해 노력한다. 내가 하는 말을 듣고 내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예민해진다. 오히려 제멋대로 살기 위해 지금 더 애쓰고 있는 것 아닐까? (88p)

2) 행복하지 않다고 불행한 것은 아니다. 여러 감정 중 하나일 뿐이다. 내가 파고들지 않으면 어떤 감정이든 잠깐 곁에 머물렀다 사라진다. 그래서 행복하지 않은 상태를 행복한 상태와 동등하고 귀한 감정으로 인정하기로 했다. 불쑥 찾아오는 우울과 슬픔도 마찬가지다. 밝은 감정부터 어두운 감정까지, 내 안에서 많은 굴곡이 나타나고 휘발될 때마다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그들과 잘 지낼 것이다. (168-169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