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추전국이야기 11 - 초한쟁패, 엇갈린 영웅의 꿈 춘추전국이야기 11
공원국 / 위즈덤하우스 / 2017년 10월
평점 :
절판


<춘추전국 이야기>의 마지막 권인 11권은 유방과 항우의 대접전인 '초한쟁패'에 대해 다룬다.

진시황 2세의 실정이 계속되면서 진나라의 질서가 무너지고,

가난한 백성들은 실의에 빠졌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늘 영웅이 나타나는 법,

초나라 출신 진승과 오광을 시작으로 여러 명의 영웅들이 진시황 2세에게 반격을 나서게 된다.

이들 가운데 평민 유방과 초나라의 명장군이던 항우도 있었다.

책은 유방과 항우는 세 번에 걸쳐 벌인 대접전을 이야기한다.

각지에서 일어난 농민 반란과 그 사이에 벌어지는

두 사람의 전투 등, 11권에서 다루고 있는 요소들은 워낙

손에 땀을 쥘 정도로 스펙타클해서 나도 모르게 집중을 하고 보게 되었다.

책에서는 결국 유방이 승리하고 한나라를 세운 이야기까지 나온다.

 

어떻게 평민 출신 유방은

기반이 탄탄하던 항우를 물리치고 패자가 될 수 있었을까?

저자는 이를 '의리와 협의 정신으로 사람을 대하면서도

평민 출신으로서 평민의 입장으로 평민의 마음을 읽고 평민의 윤리를 실천했던'

유방의 '평범한 비범성' 때문이었다고 이야기한다.

유방을 도운 한신, 팽월, 장량, 소하, 진평 등은 바로 유방의 '평범한 비범성'을 알아채고

그를 적극 도와 통일시대를 열게끔 도운 것이다.

 

이러한 극적인 이야기가 <춘추전국 이야기>의 마지막을 장식하다니,

시리즈를 전부 읽어내린 것도 뿌듯하지만

이렇게 재미있는 역사책을 읽을 수 있었다는 것에 기쁨이 더 크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