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한 삶의 철학
엠리스 웨스타콧 지음, 노윤기 옮김 / 책세상 / 2017년 12월
평점 :
절판


엠리스 웨스타콧이 <단순한 삶의 철학>에서 단순하게 사는 것의 철학적 의미를 플라톤부터 아리스토텔레스, 헨리 데이빗 소로, 마르크스, 니체...성찰하는 것을 보고 있으니 단순한 삶은 이기심에 대한 반작용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기심은 기술을 발전시키고 일도 하게 만들어 세상을 윤택하게 만들지만 사치와 허영에 빠지게 만들어 공허함을 준다. 반면 단순한 삶은 욕심을 버리게 하고 TV가 주도하는 이미지에서 떠나게 한다.


엠리스 웨스타콧은 이기심이 낫냐 단순한 삶이 낫냐. 두 명제를 철학적, 경제적, 기술적 관점에서 비교할 뿐이지만 나는 이기심이 우선이고 단순한 삶은 이기심에 뒤따를 뿐이라고 주장한다. 내가 생각하기에 인간은 고통을 싫어하고 쾌락을 지향하는 존재인데, 무소유의 기쁨보다는 소유의 기쁨을 더 좋아한다.


예컨대 한국만 하더라도 한국전쟁후 한국이 경제성장을 했을 때 한국인들이 단순한 삶을 동경했다면 경제성장이 되지 않았을 것이고 한국인들은 폐허가 된 채 원시시대로 살았을 것이다. 잘 살아보세 하는 욕구. 그 이기심은 일을 하게 하고 공부를 하게 만들었고 한국이 폐허에서 일어나게 되었다.


지금 한국 사회는 단순한 삶을 말한다. 한병철씨가 <피로사회>에서 말한 것처럼 우울증, 소진증후군 같은 신경증에 빠져 있기 때문이다. ‘귀향 움직임’은 신경증에서 스스로 벗어나겠다는 의지이고 ‘노동 인권’에 대한 관심은 정치 행동으로 신경증에서 벗어나겠다는 의지이다. 이기심으로 달려온 한국사회가 단순한 삶을 말하는 것이 당연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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