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사 박미옥
박미옥 지음 / 이야기장수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자나 작가처럼 글을 써서 먹고사는 사람이 쓴 글이 아니라 다른 일로 먹고 사는 사람이 쓴 글을 읽을 때 곧잘 느끼는 것이 있는데 글에 비문이 있고, 불필요한 수식어구가 많아 문장을 읽어도 매끄럽게 넘어가지 않는다는 것이다. 하지만 보이는 것을 걷어내면 그 속에서 놀라운 이야기를 발견하게 될 때가 많다. 특히 한평생 하나의 일에 종사한 사람은 그 분야의 전문가이고, 박사 학위를 받지 않았더라도 박사이고, 철학을 전공하지 않았더라도 철학자라고 할 수 있을 것이므로 그들의 글에서 깨달음을 얻을 때가 많다. 내가 경험해 보지 못한 일에 대한 이야기는 그 자체로 재밌기도 하고.

형사 박미옥이 퇴임하고 쓴 책에서 그는 짧은 이야기마다 사건과 삶에 대해 이야기를 한다. 신창원 탈옥사건, 숭례문 방화 사건, 정남규 사건, 압구정역 제과점 인질극 사건, 짝사랑한 스승을 스토킹하다 살해한 사건처럼 세간에 알려진 사건부터 세간에 알려지지 않은 사건까지 박미옥은 사건을 맡으며 느낀 소회를 담담하게 밝힌다. 이를테면 짝사랑한 스승을 스토킹하다 살해한 사건에서 박미옥은 긴 형사 생활을 했지만 자신의 시선과 마음이 경험치를 넘지 못했다고 고백했다. 자신의 경험치를 뛰어넘어 상대의 진실을 들어주고, 상대에게 진정 필요한 말을 해주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절감한다는 그의 말은 사건의 의미를 단정하여 선정적인 타이틀을 붙여 속보로 내보내는 언론과 대비되는 것이었다.

책에 등장하는 짧은 이야기들이 넷플릭스 드라마 에피소드 하나하나인 것 같았다. 흥미롭고 인상적이었다. 이 책을 그대로 <형사 박미옥>이라는 제목으로 드라마나 다큐를 만들어도 좋을 것 같다. 짧은 이야기들에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내용이 있었으니 ‘관찰과 관용의 마음으로 편견없이 묻는다.’, ‘추궁하는 것이 아니라 일단 그저 들었다. 이야기를 듣는 내내 탈주범은 알고 우리는 몰랐던 것이 있음을 분명하게 깨달았다.’, ‘형사로 살면 살수록 나는 세상과 사람에 대해 점점 모르는 사람이 되어간다’ 같은 것이다. 아마도 그것은 박미옥의 뼈속에 박혀 긴 세월 박미옥을 지탱한 것이리라. 책에서 본 그는 겸손한 사람, 다양한 가능성을 상상하는 사람, 끈질기게 움직이는 사람, 열린 마음으로 듣는 사람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