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븐 싸이코패스
마틴 맥도나 감독, 우디 해럴슨 외 출연 / 아트서비스 / 2015년 2월
평점 :
절판


<세븐 싸이코패스>에서 마틴 맥도나는 증오와 분노가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말한다. 영화가 싸이코패스들이 총질을 하는 뼈대를 가지고 있는 것이 의미심장하다. 그것은 잔혹한 복수를 위해 총을 드는 홍콩 느와르 영화와 서부극을 비튼 것인데 총질은 멋있기는커녕 우스꽝스럽다.(총에 머리를 맞았는데 머리가 수박처럼 터진다거나 총에 머리를 맞았는데 즉사하지 않고 강아지한테 손짓을 하고, 장난감처럼 생긴 조명탄 총을 들고 있거나 하는 식이다.) 서부극의 매력인, 악당한테 복수를 하는 쾌감, 쫓고 쫓기는 빠른 속도감과 광활한 자연 풍광에서 오는 해방감을 차용했지만 그또한 반어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어서 <세븐 싸이코패스>에서 속도감은 짜릿하지도 않고 광활한 자연 풍광이 해방감을 주지도 않는다.


마이클 치미노 감독의 <디어 헌터>에서 베트남전으로 파괴된 청년 역할로 나왔던 크리스토퍼 워큰의 목소리로 베트남전에 참했던 베트남 사람이 분노를 표출하지 않는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복수를 다룬 영화에서 가해자가 싸이코패스일 수는 있어도 복수의 총질을 하는 사람이 싸이코패스일 수는 없다. 복수라는 행위는 논리적인데, 싸이코패스는 비논리적인 행위를 하는 사람이니 말이다. 하지만 영화는 복수의 총질을 하는 싸이코패스를 등장시킨다. 그것은  복수의 논리란 성립할 수 없다는 뜻일 것이다.


베트남전에 참전했던 베트남 사람에 대한 동일한 이야기를 여러 인물이 다르게 이야기하는데, 시나리오 작가는 그중에서 증오와 분노가 없는 이야기를 선택해서 영화를 만든다. 인생이라는 영화. 우리가 보고 듣고 경험하는 이야기에서 분노는 나타날 수 밖에 없겠지만 증오와 분노는 우리에게 절대로 필요하지 않다는 것이다. 주제를 전개하는 방식, 감독의 철학. 모두 인상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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