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없이 사악하고 더없이 관대한 - 인간 본성의 역설
리처드 랭엄 지음, 이유 옮김 / 을유문화사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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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처드 랭엄의 <한없이 사악하고 더없이 관대한>. 가축을 길들여서 야생의 난폭한 성질을 제거하듯이 인간도 길들여졌다고 저자는 주장한다. 인간은 사형이라는 방법으로, 난폭한 자들을 제거해 왔다는 건데 그래서 현재의 인류는 난폭한 자들이 저지르는 반응적인 공격(화가 나서 하는 공격)을 자제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난폭한 자를 제거할 때 집단이 사전에 계획하여 공격하는, 주도적 공격이 이뤄졌다고 한다. 집단이 사전에 계획할 때 언어가 있었다. 언어가 발달하고 생각을 공유한 뒤 사람들은 연합을 해서 공격적인 자들을 처단했다고 한다. 집단이 공격을 한다는 것은 반대로 집단한테 공격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기도 해서 처벌에 대한 두려움을 일으켰고, 그 두려움 때문에 인간은 규범을 지키게 되었다고 한다. 마찬가지로 도덕성도 진화되었고. 인간의 진화에는 언어가 있었다.


조두순 사태를 떠올렸다. 조두순이 출소했을 때 구치소부터 집까지 사람들은 그를 쫓아갔다. 욕을 했고, 소리를 질렀고, 위협을 가했다. 이들은 조두순을 손봐주겠다. 조두순을 죽이겠다고 말했는데, 이들이 공통의 언어로 무리를 지어 난폭한 자를 제거하려고 한 것이 길들이기를 연상시켰다. 그런데 길들이기가 효과적일지는 의문이다. 조두순을 제거하겠다는 길들이기가 이 세상의 아동성범죄를 없앴을 수 있을까. 조두순을 없앨 수 있을지는 몰라도 그게 범죄 예방에 효과가 있을까. 피해자를 진정으로 위로하는 일이 될 수 있을까.


대신 주목하고 싶은 건 조두순을 제거하겠다고 몰려든 이들을 반대하는 사람들이었다. 조두순 집 인근 주민들이 이들에게 당신들의 행위는 주민한테 폭력을 저지르는 것이고, 평화로운 방법으로도 얼마든지 분노를 표출할 수 있는데 왜 이렇게 하는가. 라고 항변하는 걸 유튜브로 봤다. 그 영상 속에서 많은 사람들이 고개를 끄덕였고, 댓글에는 맞는 말이네. 라는 공감이 붙었다. 또한, 경찰이 이들을 제지하며, 당신들의 분노는 이해하지만 주민한테 피해를 주어서는 안 되고, 사적복수는 야만적인 일이며, 사법당국의 공무수행을 방해하는 일이라고 했을 때에도 많은 사람들이 공감을 했다. 조두순을 길들이겠다며 공통의 언어로 달려드는 이들에 대한 반대 또한 집단 사이에서 공통의 언어로 이뤄졌다.


이 책의 제목인 <한없이 사악하고 더없이 관대한> 처럼 공통의 언어는 인간의 야만성을 증폭시키기도 하고 감소시키기도 한다. 공통의 언어를 가진다는 것은 관심을 가지고 공감을 한다는 것과 같은 말이다. 누구에게 관심을 가지고 있나. 누구와 공감하고 있나. 그런 질문을 할 때 인간은 스스로를 길들여 더 나은 사회로 나아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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