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천 개의 인생에서 배운 것들 - 돈, 명예, 시간 그 무엇보다 소중한 것에 관하여
김도윤 지음 / 북로망스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천 개의 인생에서 배운 것들/ 김도윤 지음/ 북로망스

🔖나에게 하나뿐인 존재가 있듯, 당신 역시 하나뿐인 존재가 있을 것이다. 그와의 시간은 나보다 좀 더 많기를, 그와의 시간은 나의 그것보다 좀 더 행복하기를, 나보다 조금 일찍 당신의 마음을 상대에게 전달하기를, 그 마음이 나보다는 더 온전히 당신의 사람에게 전해지기를 희망한다.
– 에필로그 中

유튜브 채널을 통해 접해왔던 김도윤 작가님의 책은 이번 에세이집이 처음이었다.

제목만 보고는 명사들의 인터뷰를 통해 알게 된 인생에 대한 이야기인 줄 알고 시작했는데 책을 펼쳐 읽어 가면서 작가님 삶의 가슴속 드러내기 힘든 한 부분과 함께 돌아가신 어머님에 대한 깊은 사랑이 느껴져 읽는 내내 마음이 먹먹했다.

책을 덮은 후에 부모님이 많이 생각났고 바쁜 일상을 핑계로 무심해져 있는 나를 발견했다.
어떤 결정적인 순간이 와서 진작에 그렇게 할 걸… 이라는 깊은 후회로 살고 싶지 않다는 생각을 많이 했다.

‘당신은 아직 늦지 않기를 바랍니다’ 라는 작가님의 말이 마음 깊은 곳에 내려앉으며, 내 옆의 소중한 가족들에 대한 마음이 무뎌 지지 않도록 사랑 넘치는 삶을 살아내고 싶게 하는 울림이 있는 책이었다.

📖 누구나 혼자서는 견디기 힘든 시간이 있다. 인생의 굴레는 때때로 너무 잔인해 그 속에 가시덩굴을 넣은 채 우리를 함께 굴려 버리기 때문이다. 가시덩굴에 너무 많이 찔려 피투성이가 됐을 땐 지나가는 사람이라도 붙잡고 힘들다는 이야기를 해야 한다. 그 말이 잔인할지라도 이왕이면 내 마음을 있는 그대로 드러내는 것이 좋다. 그렇지 않으면 날카로운 칼이 내 마음을 도려내는 것이 아니라, 날 도려낼 지도 모르니까. - P.180

📖 많은 사람이 여행을 떠나는 시대이다. 늘 그럴 필요는 없지만, 그 중에 한 번쯤 은 가족과 여행하는 시간이 있었으면 한다. 언젠가 부모님과 같이 여행을 가고 싶다 하더라도, 그 언젠가는 살면서 다시없을지도 모르니까. 아무리 시간을 돌리려고 애써도, 돌릴 수 없는 순간이 오니까. 가족과 여행을 떠나기에 가장 좋은 때는 언제나 지금 뿐이다. -P210

📖 인생도 그렇게 살려고 한다. 미안할 일 덜 만들고, 고마운 만큼 나도 고마운 일 많이 하고, 더 많이 사랑하고. 인생, 살아보면 사실 별거 없으니까. -P.223

📚 출판사 지원 도서입니다.
🌸소중한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

@jugansimsong
@_book_romance

#내가천개의인생에서배운것들 #김도윤작가 #북로망스 #인생문장 #문장필사 #에세이추천 #힐링에세이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