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사, 손으로 쓰고 마음으로 읽다 - 인생을 두드린 아름다운 문장으로 나를 만나다
나비누나 외 지음 / 미다스북스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필사, 손으로쓰고 마음으로읽다
/ 나비누나,보르도 아줌마,비비드,써니텐,유유맘 지음/
미다스북스

🔖진심으로 필사를 하는 동안 우리는 행복했고, 위로받았다. 그것은 우리의 평범한 일상을 풍성하게 해주는 선물 같았다.
그리고 선물상자를 여는 순간 우리는 서로의 얼굴에서 기쁨에 가득찬 미소를 볼 수 있었다. -P.257

주간심송 필사챌린지로 함께하게 된 다섯 분의 작가들로 이루어진 이 책은 온라인 스피치 강의에서 인연이 되어 100일 긍정확언필사를 통해 변화해가는 스스로에 대한 성장 기록을 담고 있다.

나 역시 필사를 시작하며 필사의 매력을 확인해가고 있어 글 하나하나가 공감되었고, 다섯분의 글을 응원하는 마음으로 읽기 시작했지만 책을 덮고 나서는 지금 내가 하고 있는 독서, 필사, 운동등의 소소한 작은 습관들이 현재는 해 온지 얼마되지 않아 변화가 미미하지만 지금 충분히 잘하고 있고 5년뒤, 10년뒤에 성장해 있을 거라는 격려 가득한 마음을 선물 받은 것 같았다.

따뜻한 위로와 응원을 건네주는 작가분들의 앞으로의 여정을 응원하며 화요일밤을 마무리해본다.

📖 긍정확언 필사를 해보니 세상을 바라보는 시야가 넓어지고 마음을 헤아리는 이해심이 깊어지는 듯한 현상을 느꼈다. 필사의 효과다. 그것도 타인을 향한 것이 아닌 내 안의 나를 바라보는 시각에서 말이다. 마음속에 딱딱하게 굳어 있던 것이 점점 말랑말랑해지는 유연성도 드러났다. 마치 내 마음을 여는 황금 열쇠를 제작하는 기분이었다.
직접 해보지 않고서 갖는 선입견으로 나를 좋은 곳으로 데려가는 것을 방해할 뻔했다. 관념이 바뀌어야 좋은 것도 경험할 수 있는 변화의 순간을 받아들일 수 있다. -P.30

📖 지금 나에게 중요한 것은 하지 말아야 할 것을 알아차리는 것이다. 내 몫을 찾아 잘 해내기 위해 내 몫이 아닌 일들과 과감하게 이별하는 것. 그래서 어는 순간 어떤 것이 되었든 내가 가질 수 있는 몫을 온당히 가졌을 때의 그 기분을 느껴보고 싶다. 몫은 선택하는 것이다. 고개를 들어 주위를 한 번 둘러보자. 그리고 내가 해야 할 몫을 찾아보자! 내 몫이 아닌 것을 과감하게 가려내자. -P.66

📖 서로를 칭찬하는 것에서 나아가 칭찬의 대상과 주체를 바꿔보면 어떨까. 칭찬의 주체는 ‘남’이 아닌 ‘나’가 되는 것이다. 타인에게 칭찬을 갈구하는 것이 아닌 자신에게서 칭찬을 찾아내는 것이다. 자신에게 받는 칭찬이 훨씬 더 강력하다. 물론 자부심을 가장한 자만과 교만에 빠지지 않는다면 말이다. 어제의 나와 오늘의 나를 비교하는 것이다. 우연히 이루어 낸 성과를 경계하며 노력한 모든 것에 스스로 찬사를 보내주면 된다.
다시 말해, 우리가 추구해야 할 칭찬은 자기 주도적인 칭찬이다. 공부에서만 자기 주도가 필요한 것이 아니다. 남이 나에게 해주는 칭찬은 덤이고, 내안에서 시작된 칭찬이 진짜다. -P.108

📖 자기 자신은 무엇을 하든 함께 해야 하는 관계이다. 싫으면 헤어지고, 좋을 때만 만나는 사이가 아니라, 가장 마지막까지 나의 친구이자 돌봐 줄 사람이다. 자기에 대한 감사, 인정, 연민, 사랑이 있을때, 살아 낼 힘이 더해진다. 부족한 나조차도 사랑할 때 성장하고 변화할 힘이 생긴다. 타인으부터 받는 사랑도 필요하고 감사하지만, 그 사랑조차도 자신에 대한 사랑으로 연결될 때 비로서 빛을 발한다. 나에 대한 신뢰와 사랑이 있다면 삶의 여정에서 고되고 지칠 때 쉬어갈지언정 낙오하지는 않을 것이다. -P.148

📖 과거의 감정이 담긴 문장을 통해서 스쳐 지나간 기억들이 떠오르기도 한다. 속이 상했던 날들, 위로받고 싶었던 날들, 지독히도 변하고 싶었던 나의 모습이 겹쳤다. 필사 노트에는 책을 읽으면서 반성하고 애쓴 자국이 열렬하게 남아있었다.
필사는 그렇게 내 감정을 정화하며 마음의 짐을 덜어내는 작업이 되어 가고 있다. -P.202

📚 출판사 지원 도서입니다.
🌸소중한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jugansimsong
@midasbooks

#필사손으로쓰고마음으로읽다 #나비누나 #보르도아줌마 #비비드 #써니텐 #유유맘 #미다스북스
#인생문장 #문장필사 #에세이추천 #힐링에세이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