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가게에서 진심을 배우다 - 한 번 오면 단골이 되는 고기리막국수의 비결
김윤정 지음 / 다산북스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막국수를 좋아하는 부부가 식당을 운영하며 겪은 일화를 담은 책이다. 경기도 용인 외곽에 위치한 '고기리 막국수'는 수요미식회에서도 소개한 유명한 맛집이다. 


사실 나는 이 책을 보고 이 곳을 처음 알았다. 막국수라고 하면 춘천닭갈비와 곁들어 먹는 메밀국수 종류겠거니, 평소 즐기는 편도 아니다. 저자인 김윤정님도 처음에는 막국수에 대해서 잘 몰랐다고 한다. 하지만 막국수를 좋아하는 남편 덕분에 막국수에 대해 알게 되었고, 남편과 함께 막국수 집을 운영하고 경영하며 매니아가 되었다. 


고기리 막국수의 대표메뉴인 '들기름 막국수'는 이 곳이 원조라고 한다. 지금은 이 메뉴를 따라하는 곳도 많아졌지만, 작가는 이런 현상도 긍정적으로 받아들인다.  


부부가 결혼초기에는 명동에서 이자카야를 경영하며 큰 돈을 벌며 어려움 없이 살았다고 한다. 하지만 사업이 기울며 생계에 어려움을 겪었다. 우연히 부부가 좋아하는 막국수 집을 용인 외딴 곳 작은 마을에 차리게 되었다. 처음에는 운영하는데 어려움을 겪었고 매출도 형편없었지만, 지금은 한 시간은 기다려야 맛볼 수 있는 유명 맛집에 되었다. 


과연 그 비결이 무엇일까? 이 책에는 '고기리 막국수'가 전국에서 찾는 유명맛집이 된 영업비결, 노하우가 담겨있다. 


막국수 한그릇에 담긴 정성에서 나아가, 브랜드 가치, 진심이 담긴 경영에 관해서도 다룬다. 매출신장이나 브랜드 홍보에 목적을 두기 보다는 맛있고 흡족한 한 그릇을 손님에게 대접하는 것이 첫번째다. 식당에서 보낸 맛있고 행복한 기억을 통해 다시 방문하고 싶은 식당으로 만들어 가는 것을 우선적으로 생각했다는 부분이 인상적이다.


돈을 좇는다고 돈을 벌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말이 떠올랐다. 국수가 아닌 문화를 팔고, 맛있는 한그릇에 진심까지 더했다. 


'진심이 담긴 막국수 한 그릇' 그 맛이 궁금해진다. 요즘은 말로만 '행복 경영'을 남발하는 브랜드와 기업이 흔한데, 책 한권에 담긴 작가의 진심이, 막국수 한그릇을 먹어보진 못했어도 그 맛을 알 것만 같다. 


이웃집 언니 같은 다정한 문체와 글 전반에 녹아있는 작가의 긍정적인 마인드가 독자로 하여금 행복감을 선사한다. 


코로나 장기화로 문닫는 식당, 어려움을 겪는 자영업자들이 참 많다. 모두가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굳건하게 브랜드 가치를 이어가는 건강한 식당의 이야기가 독자들에게 위로가 될 것이다. 


- 다산북스에서 무상으로 제공한 책을 읽고 작성한 주관적인 서평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