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 다섯 번의 질문 - 궁극의 개선으로 미래를 선점한 도요타의 특별한 대화법
가토 유지 지음, 김한결 옮김 / 예문아카이브 /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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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인 자동차 기업 도요타는 입사초기부터 '왜?'라고 의문을 갖고 적극적으로 질문 하는 것을 장려한다. 


도요타는 생산성 혁신운동 '가이젠(개선)'을 통해 재고를 줄이고 공급부품을 단순화하는 '적시생산시스템(Just In Time)'을 시행하고 이를 통해 도요타가 세계 1위 자동차업체로 발돋움한 발판이 되었다. 


보수적인 한국기업문화에서 '의문'과 '질문'은 용기가 필요한 일이고, 때로는 비난도 감수해야 한다. 기존의 한국 기업 문화는 일본에서 영향을 받은 경우가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 그래서 도요타의 평등한 기업 문화가 신선하게 느껴졌다. 

  

상사와 부하의 대화, 그리고 나아가서 노사간의 관계와 소통에 이르기까지 존중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도요타의 직원 모두가 가이젠에 대한 노력을 기울이며, 이를 가깝고 일상적으로 대하는 자세가 인상적이다. (또한, 금전적인 보상도 받는다 !)  


가이젠은 신뢰와 소통을 바탕으로 사원부터 임원에 이르기까지 스스럼 없이 제품과 회사를 위한 제안, 문제사항을 즉시 알릴 수 있다. 개선을 대하는 태도가 일반적인 기업과는 무척 다르며, 개선 속도도 빠르다. 


특정인물을 추앙 하거나 카리스마에 의존하지 않고, 각자의 역할에 충실한 것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점도 기억에 남는다. 직장 내에서 눈치보느라 허비하는 에너지와 시간낭비 (이를테면 회의를 위한 회의, 보고를 위한 보고 등...)가 없어서 합리적이고 효율적이다. 


사무실 직원도 현장중심으로 생각하고, 블루칼라와 화이트칼라의 소통과 신뢰가 기본으로 깔려있다는 점도 일반적인 기업과는 차이가 있다. (보통 편가르기가 있음...) 모든 직원이 한마음으로 각자의 위치에서 스스로의 책임을 다하며 존중과 신뢰를 바탕으로 한다. 보수적인 기업문화를 체험한 나로서는 비 현실적이라고 느끼기도 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수익과 매출중심으로 기업을 경영하는 것은 일반적이다. 하지만 매출보다는 자신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고 '회사의 발전', '최고의 제품'을 만드는 것에 우선 순위를 둔 경영자의 마인드, 이를 당연시 하는 직원들의 한결같은 마인드도 놀라웠다.


평등하고 긍정적인 노사간의 관계를 통해 도요타가 오늘날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 

도요타는 비교적 직장내 사원간의 갈등, 노사간의 갈등이 크지 않을 것이라고 느꼈다.

실무자(30~40대, 젊은 세대)의 높은 이직률은 소통 불통의 보수적인 기업문화, 상호 불신의 직장 내 관계가 첫번째 원인이라고 생각한다. 


한국의 실무자들도 보다 적극적이고 용기있게 '개선'에 대한 아이디어, 제안을 하고 애사심과 소속감 있는 자세를 가지도록 노력해야겠다. 


기업의 관리자급 및 경영진들은(40대 이상) 감시와 지시보다는 신뢰와 소통의 자세로 직원들을 대하면 좋겠다. (예를 들어 회의자리에서 실무자에게 의견없는지, 할말 없는지 닥달하고 채근하지 말고...) 서로가 진정으로 존중과 신뢰를 바탕으로 한 기업문화를 만들어 가길 바란다.  


글로벌 기업문화에 대해 궁금하거나, 보수적인 기업문화를 개선하고 싶은 관리자나 임원분들에게 소개하고 싶은 책이다.  


- 출판사로부터 무상 제공받은 책을 읽고 작성한 주관적인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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