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가 육아휴직을 결정했다 - 입사 동기 부부 기자의 평등육아 에세이
임아영.황경상 지음 / 북하우스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는 경향신문 기자로 일하고 있는 입사 동기 부부이다. 부부는 아이 둘을 기르며 육아휴직제도를 활용했다. 부부는 급여가 비슷했고, 흔치 않게 아빠의 육아휴직도 사용했다. 책에서 아빠의 육아휴직기간동안 아이를 양육하며 느꼈던 소회와 다양한 에피소드를 공유하며 웃기도 하고 감동도 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아빠의 육아휴직이 가능한 회사가 몇이나 될까?

분명 법적으로 아빠의 육아휴직은 사용 가능하지만, 회사에서 장려하지 않고 눈치를 준다. (양성평등 캠페인이나 공익광고로 홍보를 하더라도 현실은 다르다.) 사회통념상 양육의 책임이 엄마에게 더 무겁고, 남편의 급여가 아내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경우가 많다. 게다가 남편의 육아휴직은 직장에서 일반적이지 않고 눈치를 주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인사고과, 승진에도 영향을 미침...)


다양한 정책과 페미니즘, 양성평등 운동이 증명하듯이, 현재 사회는 양성평등과 자녀양육에 대한 과도기로써 진통을 겪고 있다. 자녀 세대는 지금 세대가 겪고 있는 차별과 보이지 않는 벽을 몰랐으면 좋겠다.


또한 조부모의 양육에 관한 내용도 나오는데, 부모세대가 자녀에게 느끼지 못한 부분도 조부모를 통해 알 수 있어서 무척 긍정적이다. 다양한 양육자의 태도와 시선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어서 인상적이다. 엄마가 주 양육자로서 희생을 강요당하는 것이 당연시 되는 관습이 잘못 되었다는 것을 새삼 느꼈다. (도움 받을 수 있으면 다 받는걸로... ㅋㅋㅋ)

책을 통해 아이의 초등학교 입학 전에 신랑도 육아휴직을 한번쯤은 활용하는 것이 아이에게도 좋을 것 같아서 부부가 번갈아가며 잘 활용해 보고 싶다.

아빠의 육아휴직은 함께 아이를 양육하는 보람과 기쁨을 공유할 수 있고, 무엇보다도 아이들에게 성평등과 존중에 대한 자연스러운 인식을 심어 줄 수 있어서 필수적이라는 생각든다.

더 이상 아빠의 육아휴직이 특별하지 않은 평범한 일이었으면 좋겠다.

아이를 잘 키우기 위해 고민하는 맞벌이 부부에게 꼭 추천하고 싶다.

- 출판사의 책 제공에 따른 주관적인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