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문예출판사 세계문학 (문예 세계문학선) 14
나쓰메 소세키 지음, 오유리 옮김 / 문예출판사 / 2002년 8월
평점 :
절판


  나쓰메 소세키라는 작가를 알게 된 건 EBS 라디오문학관을 통해서다.( 지금은 종영된 프로그램이지만 홈페이지에서 다시듣기 서비스로 들을 수 있다.) <몽십야>라는 작품이었는데 100년전에 쓰여진 작품인데도 현대적 감각이 물씬 풍겨  대번 그의 책에 관심을 갖게되었다.

 <도련님> <나는 고양이로소이다>등의 작품속의 풍자와 반전, 그의 허무주의적이지만 탐미적인 문체가 좋았다.

 

  <마음>의 주인공 또한 나쓰메 소세키의 소설 속에 등장했던 주인공들처럼 시대적 불운을 떠안는 듯 불안하고 현실부적응한 지식인의 모습을 보인다.  그의 작품을 읽으면 100년전 제국주의 열강이 되어가는 일본의 지식인으로서의 번민이 느껴진다.

  아버지와 대비되는 선생님에게 집착하는 주인공은 선생님으로 묘사되는 지식, 혹은 자신을 구원해 줄 무언가를 발견하기를 원하는 건 아닐까한다.   비밀을 숨긴 듯한 선생님은 주인공에게 평생 자신의 마음속에 간직한 비밀을 편지로 보내고 주인공은 그 편지를 읽는 것으로 책은 끝난다.  선생님의 편지는  세상에서 가장 믿고 따랐던 작은 아버지의 배신으로 모든 세상을 적으로 만들어버린 사람이 되어 자신이 가장 사랑했던 친구조차 포용할 수 없었던 그의 마음을 피를 토해내듯 써내려간다. 자신의 계략으로 친구가 죽었다고 생각한 선생님은 자기가 가장 갖고자 했던 결과를 얻었음에도  친구의 망령에 시달리다 자살을 선택한다.   선생님이 주인공'나'에게 편지를 보낸 이유는 무엇일까? 어쩌면 자신을 닮은 주인공에게 자신과 같은 선택을 하지 않기를 바랬을것이다.

  

  <나는 상처를 가진채 어른이 되었다>라는 책에서 읽었던 나쓰메소세키의 어린시절과 불안정애착으로 불행했던 삶과 작품을 분석했던 것을 읽었던 기억이 난다.   선생님의 친구였던 K군이 바로 나쓰메소세키의 어린시절을 대변해주고 있다. 입양과 파양 그리고 본가에 다시 입적하는 과정과 자신의 양아버지였던 작은아버지가 평생  걸림돌이 되었다. 작품 속의 세 남자 '나' '선생님' 'K군' 모두 나쓰메 소세키의 일부분에서 차용되어 쓰여진 부분이 클로우즈업 되어 흥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그때나 지금이나 지식인으로서의 우월감이나 또 현실의 삶, 또 현실과 이상에서 갈등하고 있는 젊은이를 본다. 대학졸업장을 받은 아들이 기특하여 잔치라도 열어주고 싶은 죽음을 앞둔 아버지, 아버지를 위해 번듯한 곳에 취직을 하라고 독촉하는 어머니, 그런 부모님을 위해 마음에도 없는 취직자리를 선생님께 의뢰하는 편지를 쓰는 주인공 '나'  요즘 학위를 받은 사람도 많고 번듯한 취직자리를 얻는 것도 힘들다며 변명하는 장면은 요즘에도 흔히 보는 장면이라 나도 모르게 '훗'하며 웃고 말았다.

 

  오랜만에 읽는 소설이라 즐겁고 행복하게 읽었다. 내용은 슬프고 안타깝지만 나쓰메 소세키의 작품을 읽는다는 자체가 행복이었다.

 

 

 

 

출판사에서 제공한 책을 읽고 주관적으로 서평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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