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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에이티브 웨이 - 도둑맞은 창조성을 되찾는 10가지 방법
리처드 홀먼 지음, 알 머피 그림, 박세연 옮김 / 현대지성 / 2024년 4월
평점 :
이 책은 모든 창조적 활동, 예를 들어 집필, 그림 등의 창작활동과 발명 등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전하는 가이드북이다. 이 책에선 이러한 활동을 하는 것을 방해하는 생각과 사고방식을 '악마'에 빗대어 10가지로 정리하였다.
우선 첫 번째이자 가장 기본적인 미루기에 대해 강조하고 있는데 역사에 남을 명작을 창조한 이들도 엄청난 고뇌와 더불어 항상 미루기에 빠졌었다. 너무나 당연한 말이지만 실천하기는 어려운 무조건 적어라(또는 그려라)! 하루에 한 장이 됐던 한 줄이 됐던 누구나 글을 써야만 작가가 될 수 있고 그림을 그려야만 화가가 될 수 있다. 이를 이겨내고 글을 쓴다면 훌륭하진 않아도 작가가 되는 것이고 팔리지 않아도 화가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오늘날 가장 유명한 화가 중 한 명인 고흐도 생전에 단 하나의 그림만 팔 수 있었고, 전 세계적으로 2500만 부 이상 판매된 '모비 딕'은 출간 이후 40년간 겨우 3700부만 판매되었다고 한다.
내가 죽고 나서 유명해지면 무슨 소용일까? 싶지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지금은 정보화, 세계화 시대이기에 몇 백 년 전 과거보다는 훨씬 수월하게 유명 해질 수 있을 것이다.
지금 생각해 보면 부끄럽지만 난 초등학생 시절에 작가를 꿈꾸며 소설은 아니지만 대화가 있는 대본 형식의 글을 적은 기억이 있다. 어떻게 이런 만용을 발휘할 수 있었을까? 이 책에서는 뇌의 발달 과정을 간략하게 설명한다. 어린 시절에 우린 용감하게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지만 청소년기를 지나며 뇌의 성장과정이 끝나면서 이성적이 되고 자기 스스로를 의심하고 판단하는 것에 빠져 창의성을 잃게 된다는 것이다.
나는 최근에 직업을 바꾸며 약간의 여유 시간이 생겨서 원래도 책을 좋아했지만 조금 더 많이, 다양한 분야의 책들을 읽을 수 있게 되었고, 필기구에 관심을 갖게 되어 필사도 시작했다. 우연히 읽게 된 이 책은 나에게 조금 더 창작에 대한 응원과 욕심을 갖게 해줬다. 앞으로 더 많은 책들을 읽으며 창조성을 잃지 않기 위하여 하루에 한 줄이라도 나의 아이디어를 기록해나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