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켄슈타인 (무삭제 완역본) - 현대판 프로메테우스 현대지성 클래식 37
메리 셸리 지음, 오수원 옮김 / 현대지성 / 202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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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지성 #서평단]
이상하게 손이 안 가는 책이 있다. 읽어본 사람마다 찬사를 아끼지 않고, 재밌을 게 뻔해 보이는데 선뜻 손이 안 가는 책. 『프랑켄슈타인』이 그랬다. '프랑켄슈타인'이란 단어를 보면 초록색 피부에 얼굴이 네모나고 관자놀이 양쪽에 나사가 박힌 형상이 떠오른다. 미디어에서 프랑켄슈타인 분장한 모습을 자주 봐서 그런 것 같다. 영화는 본 적도 없는데 내 머릿속에 프랑켄슈타인의 이미지가 자리 잡은 걸 보면.

『프랑켄슈타인』은 빅토르 프랑켄슈타인의 순례를 다룬 소설이다. 액자식 구조라 질리지 않고 끝까지 흥미롭게 읽을 수 있다. 가장 바깥의 액자는 월턴이 누나에게 보내는 편지다. 북극으로 탐험을 떠나던 월턴은 조난자를 마주하고 그를 자신의 배에 태운다. 자신을 구해주겠다는 배의 목적지를 묻더니 북극이라 답하자 흡족해하며 배에 올라탄 조난자는 빅토르 프랑켄슈타인이었다. 배에 머물며 기운을 차린 프랑켄슈타인은 월턴과 대화를 나누고, 월턴이 과거의 자신처럼 지식과 지혜를 갈구한다는 걸 알아차린다. 그렇게 프랑켄슈타인의 이야기가 시작된다.

책을 읽는 내내 놀라움의 연속이었다. 프랑켄슈타인은 괴물 창조자의 이름이었고, 정작 괴물은 이름이 없다는 것. 어떤 연유로 세상에 태어난 괴물이 설치는 이야기지 않을까 했던 예상이 반만 맞았다는 것. 『프랑켄슈타인』은 확실히 내가 접해온 SF의 원형이었다. 창조자의 통제를 벗어난 괴물과 위태로운 인류의 미래와 과학자의 욕망까지. 익숙하지만 익숙하지 않은 이야기였다. 처음부터 끝까지 구어체라 흡사 고해성사를 듣는 기분이었음.

사실 괴물을 '괴물'이라 칭해도 될지 아직도 혼란스럽다. 괴물은 인간들이 괴물로 대했기에 괴물이 된 쪽에 가깝기 때문이다. 100% 타의는 아니지만 그 반대도 아니라는 점이 책장을 덮고 나서도 고민에 빠지게 한다. 프랑켄슈타인도 괴물도 명확한 악인은 아니니까. 프랑켄슈타인은 가족을 지키고자 했고, 괴물은 가족을 원했다. 프랑켄슈타인은 가족을 헤친 괴물더러 악마라 칭했고, 괴물은 가족을 헤친 프랑켄슈타인더러 노예라 칭했다. 어느 쪽이 더 잘못했고 덜 잘못했는지를 따지는 건 의미 없을 테다. 우리가 할 일은 이 이야기의 교훈을 잘 받아들이는 것이지 않을까.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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