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복서간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41
미나토 가나에 지음, 김선영 옮김 / 비채 / 201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나토 가나에 작가의 신작이 나왔다. 역시나 미나토 가나에 작가였다. 그녀 특유의 인간의 숨겨진 본성을 찌르는 심리적  

압박감, 냉철한 문장, 한장 한장 넘길 때마다 독자를 놀래키는 반전, 그리고 예상치 못한 결말. 이 책에서도 그녀의 실력을

유감없이 보여주고 있었다.

너무나 충격적이었던 [고백], [야행관람차],그리고 [왕복서간]까지. [왕복서간]은 형식에 있어서 가장 독특하고 신선한

작품이었다. 그녀의 문학적 시도와 도전이 돋보인다.

 

[왕복서간]책에는 세 편의 이야기가 들어있다. 십 년뒤의 졸업문집, 이십 년 뒤의 숙제, 십오 년 뒤의 보충수업. 그리고 세

이야기는 모두 편지형식을 가지고 있다. 세 편 다 과거의 사건을 두고서 회상하며 사건을 되짚어가고, 그 사건을 어떤 시각

에서 바라볼지, 사건을 겪었던 각자의 다른 시선들, 그 안에서 발견되는 인간의 내면적 본성. 그런 것들이 유감없이 발휘되고

있었고 특히 십 년뒤의 졸업문집 작품이 가장 인상적이었다. 아! 어떻게 이렇게 쓸 수가!! 하고 몇 번이나 감탄했다.

 

편지 형식의 글은 자칫하면 지루해지기 쉽다. 그리고 그 형식을 끝까지 유지해가면서 이야기의 힘을 끌고나가는 것 또한 매우

어려운 일이다. 미나토 가나에 작가는 이런 단점을 극복하고서 편지형식으로서 보여줄 수 있는 서스펜스를 활용하며 아주

흥미롭게 독자들을 이끌고 있었다.

 

첫번째 이야기는 고등학교 때 방송부 친구였던 주인공들이 등장한다. 그들은 모두 한 사람을 좋아하고 있었는데 지아키가

그 남자와 사귀고 있었고 결국 결혼은 시즈카가 한다. 하지만 지아키는 고이치와 헤어지기 전 산 속에서 넘어지면서 예뻤던

얼굴을 스무번 넘게 꼬매게 되고 그 사건이 우연인지, 아니면 누군가가 고의로 그런 것인지 편지를 통해 추리해나간다.

에쓰코가 아즈미에게 그당시 일들을 물어보지만 에쓰코의 마지막 편지에서 에쓰코에 대한 정체와 과거, 그들의 이야기의

진실이 드러난다.

 

두번째 이야기는 마치 [고백]작품을 연상케 하는 이야기였다. 물에 동시에 빠진 자신의 남편과 제자. 그 장면을 보고서

여 선생은 과연 어떤 선택을 했을까. 선생이라는 직책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당연히 제자를 구해야한다고 생각할 것이다.

보았고 또 보지못했던 이들. 하지만 이들은 모두 죄책감을 가지고 있었다. 여 선생은 자신의 후배에게 부탁해 이들 6명을

만나줄 것을 청한다. 그리고 후배인 선생이 그들을 만나면서 사건 속에 가려져 있었던 또 다른 진실을 마주하게 된다.

 

마지막 십오년 뒤의 보충수업. 어느날 갑자기 국제 자원봉사대로 떠난 남자친구 준이치와 그녀의 소식이 궁금했던 마리코,

그 둘의 편지를 통해 과거 십오년 전의 사건에 대한 진실이 서서히 드러나게 되면서 가즈키의 죽음과 야스타카의 자살에

대한 비밀이 밝혀진다.

 

첫 페이지를 펼치자마자 이야기 속으로 빠져들게 만드는 작가. 그리고 마주치고 싶지않은 현실과 마주하게 하는 작가.

어떤 가능성을 열어두고서 독자들의 마음을 시험하는 작가.

미나토 가나에 작가는 앞으로 또 어떤 작품을 가지고서 독자들의 마음을 흔들지, 그녀의 신작 모두 기대가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